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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EASSDA Newsletter : Jul. 2017, Vol. 1
What is the EASS / EASSDA EASS MODULES (2006 / 2008 / 2010 / 2012 / 2014 / 2016) GREETINGS FROM THE PRINCIPAL INVESTIGATORS INTRODUCTION AND HISTORY OF PARTICIPATING INSTITUTIONS DATA COLLECTION AND RELEASE ANNOUNCEMENTS CONFERENCES (MAJOR) MEMBERS OF PARTICIPATING INSTITUTIONS
[태그] |EASSDA New
[논문] 간행규정 외
간행규정 심사규정 연구윤리규정 편집규정 편집위원회규정 『한국예술연구』 논문공모
[태그] |간행규정 외
[논문] 악기장의 전통지식 및 기술의 변화와 장인 정체성에 관한 연구
우리나라는 악기장을 무형문화재로 지 · 인정하여, 전통 악기 제작기술이 세대를 이어 잘 전승될 수 있도록 보호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악기제작의 독특한 생산 및 제작방식의 특성과 현재 상황을 개관한다. 나아가 악기 장인들의 정체성과 실천행위의 의미를 분석한다. 장인들은 전통을 보존과 복구라는 핵심 개념으로 정의하며 그들의 악기제작 기술의 정당성을 확증한다. 보존은 아...
[태그] 전통악기 Traditional instruments|Master identity Empirical knowledge|악기장의 전
[논문] 국악작곡전공 관련 교과과정의 실태와 전망
1998년 전통원 개원 이후 20년 동안의 국악작곡전공 관련 교과과정을 검토 및 분석한 결과, 한국음악작곡과의 교과과정은 전공 관련 과목이 다양하고, 비중이 타 대학에 비해 매우 높다. 특히 ‘전통음악어법’, ‘서양음악어법’, ‘전자음악실습’, ‘창작워크샵’ 등의 연속적으로 특화된 과목들은 전공생산 역량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전기를 마련하였다. 다만 필수과목의 ...
[태그] 한국음악작곡과 School of Korean Traditional Arts|교과과정 Curriculum|국악작곡전공
[논문] 문화예술교육으로의 오페라교육 발전 방향
본 연구는 국내 6개, 국외 4개의 오페라교육 사례를 선정하여 조사하고 문헌분석 방법을 통해 살펴봄으로써 문화예술교육으로서의 한국 오페라교육의 발전방향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오페라 장르를 둘러싼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교육대상에 대한 연구와 오페라를 구성하는 요소들에 대한 연구로 학습자의 참여와 의미탐색 과정을 중심에 ...
[태그] 오페라교육 School based culture and arts education|문화예술교육 통합예술교육|문화예술교육
[논문] 컬러 음악의 역사적 고찰
음과 색, 혹은 음악과 미술의 결합은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흥미로운 주제로 다루어졌다. 이 아이디어는 18세기에 이르러 세계 최초의 컬러 오르간이 개발됨으로써 실제화 되었다. 그 후, 많은 음악가들과 발명가들은 다양한 컬러 오르간들을 개발해왔다. 18세기와 19세기의 발명가들은 자신들의 악기를 통하여 소리와 빛의 관계를 직접적으로 표현하고자 한 반면, 대부분의 20세기 컬러 오...
[태그] 컬러 음악 빛의 예술|음과 색의 상응 Color music|컬러 음악의
[논문] 예술교육의 토대로서 ‘철학함’
현행의 예술교육은 입시 위주 교과목에 밀려 명맥을 겨우 유지하고 있거나 소수 전공자를 위한 수월성 위주의 사교육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예술교육이 우리사회의 무감각(anesthetic)을 일깨우고 개인과 사회의 활력을 불러 오는, 인간으로서의 삶을 살아가는 데에 매우 중요한 경험이라는 것을 깨닫는다면 재능 있는 소수가 아닌 모두를 위한 새로운 예술교육으로 변모되어야 할 것이다. ...
[태그] 심미적 경험 John Dewey|Aesthetic experience 맥심 그린|예술교육의
[논문] VR 애니메이션 〈헨리(Henry)〉(2016)의 선택적 응시를 위한 연출 연구
헤드마운티드디스플레이(Head mounted Display, HMD)기기 시장의 확대와 CG기술의 발전으로 가상현실 분야 콘텐츠가 다양화되고 있다. 기존의 TV나 스크린에서 HMD로의 플랫폼 변화는 특히 영상 분야에서 카메라의 시선이 연출자의 시점에서 사용자에게 시점을 넘겼다는 점에서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연출자는 기존의 프레임에 국한된 미장센과 장면 연출에서 벗어나 360° 공간에서...
[태그] 선택적 응시 Selective fixation|VR animation Henry|VR 애니메이
[논문] 하이데거의 대지 개념을 중심으로 오일(1939~2014) 작품에 나타난 고향 상실 이미지 분석
오일은 1939년 히로시마에서 출생한 재일코리안 2세이다. 그는 가난한 환경속에서 당시 일본인들이 꺼려하는 힘든 일을 하면서 고난의 시간을 보냈다. 오일은 자신의 작업에서 끊임없이 고향에 대한 그리움과 고향을 상실한 불안을 작품속에서 구현하였다. 그가 고향을 주제로 작품은 한 것은 자신의 존재에 대한 위안과 근원을 찾고자 하는 것이었다. 고향은 이방인에게 더 강력하게 부각...
[태그] 고향 상실 Earth|오일 하이데거|하이데거의
[논문] 산수화의 여백에 관한 고찰
동양회화에서 ‘허(虛)’와 ‘실(實)’은 중요한 심미적 요소인데, 특히 산수화에서는 화가의 관조와 더불어 ‘여백(餘白)’의 운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현학을 배경으로 한 심미적 ‘원(遠)’의 관조는 장자의 ‘소요유(逍遙遊)’가 말하는 세속을 초월하는 ‘자유로운 정신의 노닐기’를 함의했으며, 곽희는 이러한 심미적 ‘원(遠)’을『임천고치』에서 ‘삼원법(三遠法)’...
[태그] Falsity(實) 허실상생|여백 소요유|산수화의 여
[논문] 푸코의 비판 개념으로 본 농당스
농당스(non-danse)는 춤으로 식별되지 않는 움직임을 보이지만 여전히 무용으로 분류되는 무용 공연 현상으로 흔히 이해된다. 하지만 농당스는 오늘날 컨템퍼러리 댄스에서 관찰되는 춤의 패러다임 전환에 주요한 계기로서, 전통적 춤의 관념에 균열을 일으킨 현상이자 춤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바라볼 수 있도록 해주는 일종의 렌즈로 재평가되어야 한다. 이 글은 춤의 전통적 관념과 농...
[태그] 메타무용 재귀적 비판|춤의 존재론 Non-danse|푸코의 비판
[논문] 커뮤니티연극을 위한 교육연구
커뮤니티연극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커뮤니티연극 교육을 효과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효과적인 교육 연구를 위하여 본고는 시카고 컬럼비아 칼리지에서는 어떤 교육을 실행하는가를 중심으로, 커뮤니티연극 교육론을 살펴보겠다. 커뮤니티연극에는 특히 교육예술가(Teaching Artists)의 활동이 두드러지는데, 이는 우리나라에서 막 도입된 ‘문화예술교육가’에 가장 가까운 ...
[태그] Columbia College Chicago Teaching artistry|커뮤니티연극 교육 미디어 융합교육||커뮤니티연극
[논문] 초연결 사회 춤 교육의 창발 조건
한국 출신의 어반댄스 크루, 저스트절크 사례에서 예술창발을 촉진하는 춤 교육의 조건을 찾는다. 4차 산업혁명의 기술변화로 연결성이 강화되는 사회변화 가운데 연결성을 활용한 저스트절크의 등장과 성공이 춤 교육에 주는 함의는 크다. 먼저 한국의 현행 춤 교육을 비판적으로 진단한다. 과거로부터 축적된 춤 지식과 그 권위에 의존하는 도제의 관행 속에 있고, 대학 입시와 경연, 리쿠...
[태그] Hyper-connected society 춤 교육|Dance education 어반댄스|초연결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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