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신학] 창세기 36장의 성경적 이해(주해)와 현대적 적용 - 에서 곧 에돔의 후손들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구약신학] 창세기 36장의 성경적 이해(주해)와 현대적 적용 - 에서 곧 에돔의 후손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창세기 36장 개요
2. 세일 산을 중심한 에서의 후예(36:1-19)
· 에서의 세 아내
3. 세일 땅의 원주민과 족장들(36:20-30)
· 호리족의 유일한 업적
4. 에돔의 지도자들(36:31-43)
· 이스라엘과 에돔의 관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더욱 심화되었다.
여호수아의 가나안 입성 당시에는 에돔과의 무력 충돌이 없었으나(수 15:1, 21), 사울왕 때에 이르러 충돌이 빈번하다가(삼상 14:47), 마침내 다윗에 의해 에돔이 정복되고 그 땅에 이스라엘 수비대가 서게 되었다(삼하 8:14). 그리고 다윗의 군대 장관 요압이 6개월간 종군하면서 에돔 모든 남자를 섬멸하려 했으나(왕상 11:15, 16), 몇몇 에돔의 용사들이 애굽으로 피신하여 목숨을 연명하였고 그들이 훗날 솔로몬을 괴롭히는 근원이 되었다(왕상 11:14-22). 솔로몬은 그러한 조그마한 도전은 받았지만 에돔을 통해 경제, 정치적 이익을 수없이 누렸으며(왕상9:26, 대하8:17), 이러한 점령 기간은 여호사밧 때까지 계속되다가(왕상 22:47, 48; 대하 20:36, 37), 요람 때에 에돔이 반기를 들고 유다에 저항하게 된다(왕하 8:20-22). 이 저항은 40년간 계속되다가 아마샤와 웃시야에 의해 다시 정복된다(왕하 14:7; 대하 25:11, 12). 그러나 이러한 우여 곡절 끝에 고대 세계의 패권자 바벨론의 등장으로 인해 유다 뿐 아니라 에돔마저도 바벨론의 속국이 되고 만다(시 137:7; 애 4:21, 22; 옵 1:10-16).
한편 이 적대감은 신약 시대에 이르러 유아 예수와 그를 죽이려던 에돔 출신의 헤롯 대왕 사이에서 절정을 이룬다. 하지만 이러한 적대감에 의한 이스라엘과 에돔 간의 갈등이 역사 속에서 지속되었으나, 하나님의 예언처럼(25 :23) 궁극적으로 이스라엘의 숭리로 귀결된다.
바울은 이 같은 싸움과 긴장 관계를 예로 들어 하나님의 주권에 따른 선택 교리로 발전시켰다(롬 9:10-23). 그러므로 두 민족의 갈등과 지속적인 분쟁은 단순히 양 민족간의 감정 대립이나 이권 투쟁의 차원을 넘어 진리와 불법, 빛과 어두움 그리고 신앙인과 비신앙인의 영속적인 갈등을 예표한 것이라 볼 수 있다. 물론 이 갈등과 싸움의 궁극적인 승리는 하나님의 편에 속한 진리와 빛의 수호자들에게 있을 것이다(요 16:33).
참고문헌
이홍찬 저, 예수그리스도 중심의 설교 어떻게 할 것인가, 지민 2012
목회와신학 편집부 저, 창세기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두란노 2012
마틴 로이드 존스 저, 설교와 설교자, 복있는사람 2012
존 H. 월튼 저, 창세기(NIV 적용주석), 성서유니온선교회 2007
J. A. 모티어 저, IVP 성경주석,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IVP) 2010
  • 가격2,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6.04.29
  • 저작시기2016.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0128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