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신학] 창세기 29장의 성경적 이해(주해)와 현대적 적용 - 야곱의 결혼과 그의 처가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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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약신학] 창세기 29장의 성경적 이해(주해)와 현대적 적용 - 야곱의 결혼과 그의 처가살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창세기 29장 개요
2. 하란에 도착한 야곱(29:1-14)
· 성경에 언급된 목자
3. 야곱의 하란 정착과 결혼(29:15-30)
· 성경에 언급된 노동자의 임금(賃金)
4. 레아의 출산(29:31-35)

참고문헌

본문내용

항으로서 매일 해지기 전에 임금을 지불하도록 규정하였으며(레 19 :13 ;신 24 :14, 15). 선지자들은 자신의 사욕만을 채우는 고용자들의 죄악상을 철저히 고발하였다(렘 22:13;말 3:5).
노사간의 갈등은 시대를 초월하여 있어 온 문제로서 자신의 입장에서 문제를 해결하려 들면 끝없는 분쟁만 따를 뿐이다. 그러나 서로의 처지를 이해하고 각자의 위치에서 성실과 공의에 입각하여 책임을 다할 때 모든 노사 분규는 사라질 것이다(골 3:22-4:1).
4. 레아의 출산(29:31-35)
마음에 없는 결혼이란 상대를 모두 피곤하게 한다. 마음이 온통 라헬에게 빠져버린 야곱에게는 레아가 안중에 없었다. 그러므로 신혼의 단꿈을 잃어버린 레아의 삶은 여간 고통스러운 것이 아니었다. 이에 하나님은 그녀에게 당신의 축복의 증표인(시 127:3) 아들을 생산케 함으로써 형용할 수 없는 기쁨과 위로를 제공하셨다. 이처럼 하나님은 고통당하는 자의 편에 서셔서 그 상처를 치유하시며. 그의 대변자가 되어주신다(삼상 1:19).
레아는 연이어 네 아들을 얻는 축복을 받았고 그 아들이 태어날 때마다 그 아들들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며 그 사랑에 감사하고, 더불어 남편의 사랑을 갈구하는 각각의 이름을 지었다. 특히 그녀는 메시야의 조상이 된 유다(마 1:2)를 출산하는 영광을 얻었는데, 이는 분명 낮은 자를 높이시는 여호와의 강권적인 역사에 의해 이뤄진 것이다(삼상 2: 8; 눅 1:52). 후일 유다의 후손으로 오신 예수께서도 낮고 천한 지, 빈핍한 자를 구원하시기 위해 이 땅에 오셨다(눅 4:18, 19).
우리는 본문을 통해 ① 자녀 생산은 인간의 노력 이전에 생명의 주인이신 하나님의 섭리에 따른다는 사실과 ② 언약의 계승자인 이스라엘의 혈통은 하나님의 주권적인 간섭에 의한 것이라는 점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다. 그리하여 영적 이스라엘인인 우리의 출생(구원)도 바로 이 같은 하나님의 주권적인 섭리에 의해 이루어졌다(요 6:44, 65; 10:28, 29).
참고문헌
이홍찬 저, 예수그리스도 중심의 설교 어떻게 할 것인가, 지민 2012
목회와신학 편집부 저, 창세기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두란노 2012
마틴 로이드 존스 저, 설교와 설교자, 복있는사람 2012
존 H. 월튼 저, 창세기(NIV 적용주석), 성서유니온선교회 2007
J. A. 모티어 저, IVP 성경주석,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IVP)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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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6.04.29
  • 저작시기2016.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012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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