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신학] 창세기 17장 주해와 적용(아브람의 개명과 언약의 표징-할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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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약신학] 창세기 17장 주해와 적용(아브람의 개명과 언약의 표징-할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창세기 17장 개요
2. 언약의 갱신과 할례(17:1-14)
· 아브람의 새 이름 아브라함
· 할례언약과 세례
3. 사래의 개명과 이삭출생 예고(17:15-22)
· 이스마엘에게 내리신 축복
4. 준행 된 할례의식(17:23-27)

참고문헌

본문내용

것이다.
그러나 여기서 한 가지 놓치지 말아야 할 사실은 그가 놀라운 축복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이스마엘은 '약속의 후손’이 아니라는 점이다. 하나님은사라에 의한 아들, 곧 이삭을 약속의 씨로 만세 전부터 준비하셨던 것이다. 이는 하나님의 주권적인 선택에 의한 것으로 결코 인간의 시비와 판단의 대상이 될 수 없다(롬 9:19-21). 이처럼 하나님의 특별하신 관심과 축복을 받은 자라고 해서 모두 하나님의' 거룩한 목적에 사용되는 것이 아님을 발견할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을 온전히 신앙하는 자는 항상 부유해야 한다는 사상이나, 반면 생활이 윤택하다고 해서 자신의 신앙이 올바른 상태에 있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단지 당신의 주권으로 일꾼들을 선택하시는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를 발견하는 노력과 겸손을 지녀야 한다.
4. 준행 된 할례의식(17:23-27)
신앙인을 가장 빛나게 하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순종’이다. 이 순종은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는 일이며 그분의 인격을 전적으로 신뢰하는 것이다. 아무리 위대한 업적을 쌓은 자라 하더라도 하나님께 순종하지 않는 자는 모두가 헛될 뿐이다(삼상 15:22). 그러나 비록 세상에 알려지지 않은 미미한 존재라 하더라도, 순종으로 일관하는 신앙인은 하나님이 보시기에 가장 귀한 인물이다(신 4:30).
본문에는 아브라함이 하나님께 인정받는 자가 될 수 있었던 가장 큰 원동력인 순종에 대해 자세하게 묘사되었다. 여기서 그의 순종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철저한 신앙에 기초한 순종이었다. 사실 할례란 육체적 고통을 동반하는 것으로 부담 가는 일이었다. 그러나 그는 하나님의 명령이 곧 자신에게 유익되는 것임을 확신하고 그 일을 감행했다.
② 온전하고 세밀한 순종이었다. 12, 13절에 계시된 명령이 23, 26, 27절에 그대로 완수된 것을 볼 수 있다. 어떤 면에서 순종은 자신의 의견을 완전히 배제하는 것이다.
③ 신속한 순종이었다. '당일에’(26절) 모든 일을 끝낼 만큼 그의 신앙적 의지는 살아 있었다. 시간적인 지연은 사단의 활동을 촉발시키는 호재(好材)가 된다.
④ 현재의 환경을 초월한 순종이었다. 사람이 나이 들면 매사가 귀찮아지고 변화하기를 싫어하게 된다. 그러나 99세의 아브라함은 자신과 더불어 자신의 권한이 허용하는 한도 내의 사람 모두에게 할례를 하게 했다. 순종은 상황을 바라보기보다 전능하신 하나님을 바라볼 때 실천 가능하다. 아브라함은 모든 결과를 하나님께 맡기고 자신이 할 수 있는 것들을 실천했다. 그는 "너는 내 앞에서 행하여 완전하라”(1절)는 하나님의 명령을 삶에 구체적으로 적용시켰던 것이다.
참고문헌
이홍찬 저, 예수그리스도 중심의 설교 어떻게 할 것인가, 지민 2012
목회와신학 편집부 저, 창세기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두란노 2012
마틴 로이드 존스 저, 설교와 설교자, 복있는사람 2012
존 H. 월튼 저, 창세기(NIV 적용주석), 성서유니온선교회 2007
J. A. 모티어 저, IVP 성경주석,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IVP)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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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4.29
  • 저작시기20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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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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