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신학] 창세기 14장 주해와 적용(가나안 전쟁과 살렘 왕 멜기세덱)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구약신학] 창세기 14장 주해와 적용(가나안 전쟁과 살렘 왕 멜기세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창세기 14장 개요
2. 가나안 남북전쟁과 포로된 롯(14:1-12)
· 가나안 남북전쟁
3. 롯을 구출한 아브람(14:13-16)
· 히브리 사람 아브람
4. 아브람의 승전과 멜기세덱의 환영(14:17-24)
· 이웃에 대한 신자의 의무
· 살렘 왕 멜기세덱

참고문헌

본문내용

뜻이며(히 7:2), 그가 통치한 '살램‘은 예루살렘의 고대명으로서 '평화’라는 의미를 지닌다(히 7:1). 이로 볼 때 그는 평화의 나라를 건설하기 위해 의로 통치했던 왕이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그에 관한 몇 가지 견해를 살펴보면 ① 주변의 우상 숭배의 유혹을 물리치고 경건을 유지했던 신앙인으로 셈 계열의 족장인 에녹 또는 욥이었다는 견해 ② 그의 위엄 있는 직책과 위로의 사역을 들어 천사, 성령 또는 그리스도의 현현(顯現)이었다는 견해 ③ 당시 우상 숭배가 팽배한 가나안 땅에서 이례적(異例的)이기는 하나 순수하고 올바른 신앙을 지닌 가나안 왕이라는 견해 등이 있는데 이 가운데 세번째 견해가 가장 타당하다.
그는 귀환하는 아브람에게 '떡과 포도주’를 가져와 그를 축복하고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엘 엘리온)을 찬양함으로써 감사와 더불어 우정을 나누었으며, 자신이 아브람과 종교적 혈족 관계임을 시사하였다. 더욱이 멜기세덱은 '엘 엘리은’을 곧 우주의 창조주로 간주했다(19절). 이는 그 당시의 다신교 신앙관과는 동떨어진 개념이었다. 그 당시 다신교는 정신과 물질을 구분하지 않았으며 모든 존재들에 대해 신적 권위를 인정하는 등 범신론적인 혼합주의 종교 성향을 띠고 있었다. 이에 유일신론자 아브람은 멜기세덱이 자신과 동일한 하나님을 섬긴다고 확신하여 그가 획득한 전리품의 십일조를 아낌없이 바쳤다. 이로써 아브람은 승리의 영광을 하나님께 돌렸다.
한편 성경은 멜기세덱을 아론의 반차를 초월하여 제사장직을 수행한 그리스도의 예표로 보았다(시 110:4; 히 5:6-11; 6:20-7:8). 즉 이 둘은 의의 왕이요 평강의 왕이며 초월적 존재(출생 근원을 하나님만이 아심)이고 영존한 제사장이라는 것이다(히 7:1-3). 또한 그리스도께서 전통을 이은 멜기세멕의 반차가 아론 계열의 제사장보다 탁월하다는 것이다.
이에 대한 보조 설명으로 ① 멜기세덱이 레위의 선조 아브람보다 뛰어난 존재로서 아브람에게 축복을 했으며 십일조를 받았다(히 7 :4-10). ② 다윗은 레위 제사장직을 불완전한 것으로 믿고 레위 계열을 대신해 멜기세덱 반차가 제사장이 될 것을 예언한 바 있다(히 7:11-19). ③ 하나님의 인준이 있었다(히 7:20- 22). ④ 그 직책은 영원하다(히 7:23-25)는 점을 주장한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아 나신 예수 그리스도가 세상과의 영적 싸움으로 피곤한 우리의 짐(허물)을 들어주며, 우리와 하나님 사이의 중보적 역할을 하시는 대제사장이자, 이 땅에 진정한 평화를 정착시키실 평강의 왕이시라는 사실을 멜기세덱의 사건을 통하여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다.
참고문헌
이홍찬 저, 예수그리스도 중심의 설교 어떻게 할 것인가, 지민 2012
목회와신학 편집부 저, 창세기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두란노 2012
마틴 로이드 존스 저, 설교와 설교자, 복있는사람 2012
존 H. 월튼 저, 창세기(NIV 적용주석), 성서유니온선교회 2007
J. A. 모티어 저, IVP 성경주석,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IVP) 2010
  • 가격2,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6.04.29
  • 저작시기2016.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0130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