똘레랑스(tolérance)의 역사와 의미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오늘날 한국사회의 실상과 비교,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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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똘레랑스(tolérance)의 역사와 의미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오늘날 한국사회의 실상과 비교, 비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똘레랑스(tolérance)의 역사와 의미
1) 볼테르(Voltaire, 1694~1778)가 말하는 똘레랑스
2) 볼테르 이후의 똘레랑스
3) 현대적 의미의 똘레랑스 : 폴 리쾨르(Paul Ricoeur, 1913~2005)의 똘레랑스
① 똘레랑스의 현대적 의미
② 똘레랑스의 한계
③ 똘레랑스의 한계 극복
2. 똘레랑스를 오늘날 한국사회의 실상과 비교・비판

Ⅲ.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린 마음이라고 일방적으로 강조하는 것은 바로 ‘다름’의 가치를 제대로 느끼거나 인식하려는 열린 마음의 함양 자체를 오히려 저해하게 되는 것이다. 즉 ‘다른 것이 아름답다’의 명제가 한 국가 안에서 정체가 불분명하고 그 본질적 의미 및 가치가 제대로 밝혀지지 않은 채 여러 가지 잡탕 문화들을 범람하게 할 뿐이며, 똘레랑스의 이름으로 그 국가의 구성원들에게 도덕적 또는 문화적 가치관이 혼란 상태에 빠지는 것을 조장하는 것과 다름 아닌 것이다. 결국 민족주의와 관련된 논란은 그 집단적 정체성 의식의 구체적인 내용이 무엇이며, 그 내용이 진실에 기초하는지 여부, 그리고 그것에 근거한 같은 민족과 다른 민족의 구분이 바람직하고 타당하면서 현실적으로 유효하고 실현 가능한지 여부의 무제로 귀착된다고 하겠다. 따라서 차이에 대한 무조전적인 인정은 개념적으로나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에 똘레랑스의 문제는 결국 민족주의의 문제의 다른 표현에 지나지 않는다고 볼 것이다.
여기서 실제로 국가생활을 영위하면서 그 실체가 무엇이든 민족의식을 공유하고 있는 사람들로 구성된 대한민국이라는 국가가 민족주의 및 똘레랑스와 관련하여 지향해야 할 근본적인 정책방향이 무엇인지 분명해진다. 한국인들이 공유하는 민족의식 또는 민족적 정체성의 내용이 진정으로 독자적이면서 창조적이고 인류 보편의 이상과 어긋나지 않는 정신세계와 문화의 형성 및 창달로 나아가도록 적극적으로 이끌어 가고 그러한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학문과 문화 활동을 격려하고 고무시켜야 한다는 것이 전제된다. 그리고 똘레랑스가 추구하는 다문화주의 역시 그것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한국인의 정신세계를 그러한 방향으로 이끌기 위한 자극제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단지 국가 경제의 운용에 일시적으로 편리하고 당장 시급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이유로 똘레랑스가 권유하는 정책들을 맹목적으로 추구할 경우, 그것은 단순히 민족주의의 입장에서 만이 아니라 장기적인 국가경영 차원에서 심각한 문제를 스스로 만들고 말 것이다. 개개인들의 사적 이익의 추구나 욕망의 무절제한 발산에 대한 인권 보호라는 명분하의 옹호, 다문화주의라는 이름으로 전통적인 문화 및 가치에 대한 교육이나 전파의 적극적 추구의 포기, 이질적인 외래문화의 무조건적인 유입의 허용이나 확산의 방조, 개인들 사이의 애정에서가 아니라 왜곡된 경제구조 또는 당장의 경제운용에 필요하다는 근시안적인 판단에 기초하여 입안된 잘못된 경제 정책에 기인한 소위 ‘신부 수입’이라는 기형화된 국제결혼의 양산, 한국 고유의 전통이나 문화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동화자체를 거부할 수 있는 외국인 노동자들의 대량 수입 등과 같은 이러한 종류의 정책들은 바람직한 민족 정체성의 고양이나 장기적인 국가 경영 차원에서의 진지한 검토나 여러 차원에서 파생될 수 있는 심각한 부작용들에 대한 치밀한 고려가 없이는 추구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Ⅲ. 결 론
똘레랑스는 계몽주의 시대로부터 그 현대성을 담아내기 시작했으며, 계몽주의 시대는 현대 사회의 병폐의 원천이면서도 치유의 가능성을 일깨워주는 방식 또한 갖추고 있었다 할 수 있다. 그 변화의 중심에 볼테르가 있었으며, 똘레랑스를 프랑스 문화의 중요한 가치 중의 하나로 만드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인물이 볼테르였다는 사실에는 이의를 제기할 이유가 없을 것이다. 그 이후 똘레랑스의 의미는 앙리 4세의 낭트의 칙령을 공표 이후 400여년이 흐르는 동안 그 의미가 많이 변화했다. 또한 볼테르가 주장했던 똘레랑스는 이제 더 이상 오늘날의 똘레랑스는 아님을 알았다. 현대적 의미의 똘레랑스는 리쾨르가 말하는 ‘분쟁적 합의’와 같이 타자의 권리를 인정하고 현대 문화의 다양성과 풍부함을 존중하면서도, 합리적인 논쟁을 통해 창조적인 결과물을 이끌어낼 수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게다가 무차별적인 자유와 권리의 인정으로 인해 초래될 수 있는 똘레랑스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똘레랑스를 오늘날 한국사회의 실상과 비교해볼 때, 우리는 대한민국이 당면한 주요 과제를 떠올리게 된다. 독자적이고 창조적이면서 인류 보편의 이상과 어긋나지 않는 정신세계와 문화의 형성 및 창달을 통한 민족정체성의 고양, 아울러 똘레랑스를 잡탕문화의 범람이 아니라 민족정체성의 진정한 고양이라는 목표와 조화를 이루도록 국가생활을 이끌어 나가는 것, 이것이 21세기 대한민국이 당면한 주요 국가적 과제라 고 생각한다. 그러한 국가적 과제의 수행에는 당연히 인류 보편의 이상과 정신문화사적 업적에 대한 깊은 통찰 및 폭넓은 교양 및 지식과 함께 한국 고유의 정신 문화사적 전통과 문화에 대한 애착을 넘어 그것이 바로 자신의 정체성 속에 체화된 인물이 필요할 것이다. 바로 그러한 고도의 교양 수준과 지성적 판단 능력 및 문화적 주체성을 갖춘 인물이 21세기 대한민국의 정치지도자로서 출현해야 함이 시대적 요구이다. 과연 대한민국에 그러한 조건을 갖춘 인물이 정치지도자로 등장하여 그러한 시대적 이상이 실현될 수 있을 것인지는 의문이지만 말이다.
결론적으로 계몽주의 시대로부터 똘레랑스의 의미의 변천에 대해 살펴보면서, 똘레랑스라는 용어를 보다 신중하면서 적절하게 사용할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똘레랑스는 서로의 차이를 받아들이며 남을 나처럼 인정하는 태도라는 점에서 진정한 자유 민주주의의 토대가 되는 핵심 개념이 된다. 똘레랑스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사용이야말로 현대 민주주의를 올바로 실천하는 하나의 길이라고 받아들일 수 있으며, 또한 잡탕문화 범람이 될 수도 있는 똘레랑스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대한민국의 민족정체성의 고양과 조화를 이루어 가는 것이 요구된다고 생각한다.
* 참고문헌
볼테르(2015). 관용, 세상의 모든 칼라스를 위하여. 옴므리브르
정기철(2012). 리쾨르의 더불어 잘사는 해석학적인 윤리. 범한철학회
최내경(2013). 프랑스적 가치 똘레랑스. 프랑스문화예술학회
필리프 사시에(2010). 민주주의 무기, 똘레랑스. 이상북스
양승태(2010). 대한민국이란 무엇인가.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최상용(2007). 민족주의,평화,중용. 까치
하승우(2003). 희망의 사회 윤리 똘레랑스. 책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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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6.06.03
  • 저작시기2016.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037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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