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않은, 현실에서 존재하지 않을 것만 같은 환상을 제시한다. 평온한 가운데 내적동요, 익숙한 풍경을 색다른 질감으로 맞닥뜨리게 되는 관객들이 느끼는 그것은 마치 서술텍스트가 갑자기 끊길 때 느끼는 감정과 유사하다. 이럴 때 그들은 그 공백을 메우고자 노력한다. P89, 에드워드 호퍼, 롤프 귄터 레너, TASCHEN
호퍼는 이미 작품 내부에 관객의 반응을 수용함으로써 그들의 적극적 참여를 이끌어내고 있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각자의 경험과 스키마로 재구성되는 세계는 반드시 ‘리얼’하지만은 않다.
한마디로 딱 잘라 구분 지을 수 없는 모호함으로 관객들을 끊임없이 고민하게 만드는 에드워드 호퍼. 그의 작품들은 모더니즘의 종말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시작을 동시에 겪었다는 점에서 한층 더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호퍼는 이미 작품 내부에 관객의 반응을 수용함으로써 그들의 적극적 참여를 이끌어내고 있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각자의 경험과 스키마로 재구성되는 세계는 반드시 ‘리얼’하지만은 않다.
한마디로 딱 잘라 구분 지을 수 없는 모호함으로 관객들을 끊임없이 고민하게 만드는 에드워드 호퍼. 그의 작품들은 모더니즘의 종말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시작을 동시에 겪었다는 점에서 한층 더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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