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준오,시론(제1장)요약-시와 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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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준오,시론(제1장)요약-시와 언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절 시의 정의
Ⅰ. 명칭의 문제
Ⅱ. 시의 관점과 가치기준
Ⅲ. 서정시의 장르적 특징

제2절 언어
Ⅰ.언어와 실재
Ⅱ. 존재와 언어: 존재론적 현상학
Ⅲ. 시성과 시문법
Ⅳ. 시제와 서정적 시간.

본문내용

산문적이고 현실적 언어. 개방된 문체. 1930년대 이상 시에서 볼 수 있는 형식적 자포자기의 현상.
-통사체: 문법체, 문법, 어법에 따른 문체
8. 형태시와 언어위기
-현대에 와서 추상적 기호로서의 언어를 극복하고 언어의 인습을 거부하려는 의도는 일부 모더니즘의 실험시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표현 매체로서 더 이상 언어에 의존하지 않겠다는 태로로 나타남. 이것은 '언어의 위기'나 '언어의 빈곤'이라는 징후를 반영함.
-형태시: 20세기 초 회화와의 공동전선으로 미래파에 의해서 나타나고 입체파에 의해서 크게 유행함. 언어의 의미와는 관계없이 시각적이거나 청각적인 효과를 노린 것.
활자의 호수나 빛날, 연과 행의 배열로 작품의 모자이크를 만들어 냄.
Ⅳ. 시제와 서정적 시간.
1. 서정시와 현재시제
-서정시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현재시제의 사용
-현재시제는 서정시의 본질적인 시제
-서정시는 시인이 자기 자신의 순간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며, 순수한 현재는 하나의 행 위에 관한 시간감을 간직하면서도 한 행위의 인상을 창조하는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
-서정시의 본질적인 시제가 현재시제인 데 반하여, 서사(소설, 서사시)는 과거 또는 완료시 제.
2. 순간형식과 완결형식
- 서정시는 인과관계 또는 시간순서로 배열되는 이야기를 기본구조로 한 소설과는 달리 사건이나 인물 자체가 아니라 사건과 인물에 대한 인상과 정서를 감각적 재료를 통하여 창조함. 그것은 독자에게 순간으로 집중된 정서의 강렬성을 띠도록 표현되기 때문에 현재시제를 본질적 시제로 사용함.
3. 현재시제의 두 양상
(1) 역사적 현재
(가) 지속적 시간
-역사적 현재란 현재를 과거와 미래를 함께 소유한 것으로 느끼는 것, 즉 과거,현재,미래를 분리시키지 않고 '지속'으로 느끼는 것.
-시간의 흐름 가운데 행위를 마치 현재의 것으로 말함으로써 그 행위의 생생함을 고조하는 문학적인 한 방식
(나) 시간의 모호성
-과거,현재,미래의 공간화, 양화가 논리적 심상이라면 이 세 시상을 일체화시키는 시정신은 전논리적 심성.
-전논리적 심성은 원시적 세계관이요, 신화적 감수성. 이 심성은 자아와 세계, 사상, 감정을 분리시키지 않듯이 과거, 현재, 미래가 일체된 언어적 시제의 모호성을 나타냄. 시제의 모호성에서 역사적 현재라는 이름으로 서정적 시간이 발생.
(2) 무시간성
(가)시간의공간화
-무시간성이란 진리라든가, 이념, 무의식의 세계나 영원, 볍열의 순간같이 시간 개념을 적용하기 어렵거나 시간의식을 초월한 상태.
-대수학의 명제같이 추상적 개념들 사이의 관계를 진술할 대 무시간성의 현재시제가 사용됨.
(나) 묘사의 무시간성
-무시간성이 나타나는 또 하나의 예는 시적 진술의 한 특징인 묘사.
-묘사란 대상과의 일정한 거리를 두고 감각적 인상을 그리는 진술. 이 때에는 진술의 시간성은 소요되지만 허구적 시간은 제외됨.
(다)영원한 현재
-서정시가 정서와 사상의 융합이라고 정의할 때 정서는 순간적이지만, 사상은 초시간적. 그래서 서정적 시간은 영원한 현재로 기술되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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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7.12.06
  • 저작시기201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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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40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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