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Ⅲ. 결 론
Ⅱ. 본 론
Ⅲ. 결 론
본문내용
대였다. 영조와 정조 치하의 반짝 중흥은 이들의 사후 세도정치라는 막장으로 치달았다. 노론이라는 한 당파의 일방적 통치로도 부족해 특정 가문으로의 권력 집중이라는 퇴행적 행태로 조선후기는 부정부패의 만연과 민생의 파탄의 늪으로 빠져들면서 회생의 기회를 놓치고 조선이라는 나라를 백성들의 마음으로 멀어지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 민란이 일어나지 않는 것이 이상한 것이다.
다산 정약용의 한시를 보면 조선후기 백성들의 고달픈 삶이 여실히 드러나는데, 3대가 군적에 올라 수탈당하는 대목만으로도 죽음으로 내몰리는 백성들의 처참한 생활이 눈에 선하다. 물론 21세기 대중은 밥만 먹고 살 수 없다. 국민의 의사를 존중하지 않는 정치는 언제든지 민란의 대상이 된다는 점을 정치인들은 깊이 인식해야 할 것이다.
Ⅲ. 결 론
엄혹했던 군사독재 시절 함석헌 선생이 검사 앞에서 이게 나라냐고 했던 말을 지금 우리 세대가 하게 될 줄은 몰랐다. 그러나 누구를 탓하겠는가? 이것이 우리의 역량임을 인식해야 한다. 함석헌은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이렇게 질타했다. \"뜻 품으면 사람, 뜻 없으면 사람 아니. 뜻 깨달으면 얼(靈), 못 깨달으면 흙. 전쟁을 치르고도 뜻도 모르면 개요 돼지다. 영원히 멍에를 메고 맷돌질을 하는 당나귀다.“
촛불혁명을 통해 부정한 권력에 단호함을 보여주었다. 국민이 불의에 분노하고 징치하지 않으면 잘못된 역사는 반복된다. 70년의 역사 속에서 우리는 이를 여러 차례 목격한 바 있다. 따라서 적폐세력의 어떤 저항과 논란에도 불구하고 적폐청산은 미래세대를 위해서라도 완수해야 할 이 시대의 당면 과제라 할 것이다.
다산 정약용의 한시를 보면 조선후기 백성들의 고달픈 삶이 여실히 드러나는데, 3대가 군적에 올라 수탈당하는 대목만으로도 죽음으로 내몰리는 백성들의 처참한 생활이 눈에 선하다. 물론 21세기 대중은 밥만 먹고 살 수 없다. 국민의 의사를 존중하지 않는 정치는 언제든지 민란의 대상이 된다는 점을 정치인들은 깊이 인식해야 할 것이다.
Ⅲ. 결 론
엄혹했던 군사독재 시절 함석헌 선생이 검사 앞에서 이게 나라냐고 했던 말을 지금 우리 세대가 하게 될 줄은 몰랐다. 그러나 누구를 탓하겠는가? 이것이 우리의 역량임을 인식해야 한다. 함석헌은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이렇게 질타했다. \"뜻 품으면 사람, 뜻 없으면 사람 아니. 뜻 깨달으면 얼(靈), 못 깨달으면 흙. 전쟁을 치르고도 뜻도 모르면 개요 돼지다. 영원히 멍에를 메고 맷돌질을 하는 당나귀다.“
촛불혁명을 통해 부정한 권력에 단호함을 보여주었다. 국민이 불의에 분노하고 징치하지 않으면 잘못된 역사는 반복된다. 70년의 역사 속에서 우리는 이를 여러 차례 목격한 바 있다. 따라서 적폐세력의 어떤 저항과 논란에도 불구하고 적폐청산은 미래세대를 위해서라도 완수해야 할 이 시대의 당면 과제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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