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 모든 사람을 위한 로마서 I 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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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서감상문] 모든 사람을 위한 로마서 I II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벨론의 포로상태에 있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포로상태에서 구원하고,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셨던 그 약속을 성취하기 위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새 이스라엘로 세상에 보내셨다. 그리고 그의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사건을 통하여 하나님의 위대한 구원역사를 이루시는 하나님의 의, 곧 그의 언약적 신실성을 나타내셨다. 이제 유대인이든 이방인이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은 하나님의 백성이 된다. 믿음은 의와 구원의 수단이라기보다는 하나님의 백성의 표지이며, 칭의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에게 주어지는 구원의 선물이라기보다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이미 종말론적인 하나님의 백성이 되었다는 법적인 그리고 종말론적 선언이다.
이처럼 라이트의 『모든 사람을 위한 로마서』는 전통적인 로마서 해석을 탈피한 새로운 접근과 해석을 보여준다. 구절 중심에서 내러티브중심으로 접근하고, 개인구원론적-수직적해석에서 교회론적-수평적 해석을 시도한다. 그러한 새로운 접근과 해석을 위해 로마서에 나타나는 중요한 인물인 아브라함, 예수 그리스도, 이스라엘, 이방인과 그리고 중요한 어휘들인 복음, 구원, 믿음, 의, 칭의 등이 새롭게 해석된다. 로마서에 대한 라이트의 새로운 시도를 어떻게 볼 것인가? 어떤 이들은 라이트의 시도가 참으로 신선하고, 충격적이고, 오늘 우리 시대에 매우 필요하고 적절하다고 평가한다. 하지만 다른 이들은 라이트의 새로운 시도가 로마서의 본래 메시지를 이탈하고 있다고 걱정하기도 한다. 필자가 보기에 우리가 라이트의 시도를 표준화하여 전통적인 시도를 무가치한 것으로 포기하지 않는 한 라이트의 새로운 시도는 로마서 그 자체의 역사적 무대장치를 통해 시현되고 있는 웅대한 로마서 드라마를 보게 하는 장점이 있다고 본다. 십자가가 수직과 수평을 다 가지고 있는 것처럼, 로마서도 양면을 다 가지고 있다. 따라서 어느 한쪽을 위해 다른 한쪽을 훼손하지 않아야 할 것이다. 말하자면 라이트의 새로운 시도에 매료되어 전통적인 시도를 무가치한 것으로 단정하거나, 전통적인 시각에 집착하여 새로운 시도를 무조건적으로 거부하는 잘못을 범하지 않아야 할 것이다.
3. 나가는 말
이제까지 신학전공하거나 설교를 준비할 때 시중에 있는 주석을 참고하여 전통적인 시각만 바라보았다. 그러나 이 책을 통해 로마서를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예화가 있어서 말씀이 필요한 사람에게 말해주는 데에 도움이 되었으며, 로마서를 새롭게 접근할 수도 있다는 것을 깨달은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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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03.17
  • 저작시기20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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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48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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