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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 본 글에서도 다른 생각을 더하기 보다는 기존의 연구들을 소개하고 정리하고자 한 것이다.
고려속요 <가시리>는 떠나려는 님을 어쩔 수 없이 보내야만 하는 현실에 직면한 작중 화자의 서러운 심정을 드러내고 있다. 여타 고려속요 속 화자들이 현실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것과는 달리 <가시리> 속 화자는 아무 말도 못한 체 결국에는 체념하고 임을 보내주고야 만다. 그렇지만 이는 완전한 체념이 아닌 재회를 전제로 한 이별임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이 작품은 이별의 정한을 높은 수준의 서정성으로 노래하고 있다. 곧 양주동의 평가처럼 수식 없는 간결한 표현을 통해 이별의 아픔과 슬픔을 드러내어 절절한 감동을 주는 작품이라 할 만하다.
<참고문헌>
金正柱, 高麗歌謠, 조선대학교출판부, 2002.
尹榮玉, 高麗詩歌의 硏究, 영남대학교출판부, 1991.
임주탁, <가시리>의 독법과 해석의 방향, 강화 천도 그 비운의 역사와 노래, 새문사, 2004.
강대구, 가시리 연구, 청람어문학, 1995
박노준, 속요, 그 현대시로의 변용 -<정석가>, <쌍화점>, <가시리>를 중심으로-, 도남학보, 2000.
이명구, 고전감상(25) : 가시리, 한글한자문화, 2002.
고려속요 <가시리>는 떠나려는 님을 어쩔 수 없이 보내야만 하는 현실에 직면한 작중 화자의 서러운 심정을 드러내고 있다. 여타 고려속요 속 화자들이 현실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것과는 달리 <가시리> 속 화자는 아무 말도 못한 체 결국에는 체념하고 임을 보내주고야 만다. 그렇지만 이는 완전한 체념이 아닌 재회를 전제로 한 이별임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이 작품은 이별의 정한을 높은 수준의 서정성으로 노래하고 있다. 곧 양주동의 평가처럼 수식 없는 간결한 표현을 통해 이별의 아픔과 슬픔을 드러내어 절절한 감동을 주는 작품이라 할 만하다.
<참고문헌>
金正柱, 高麗歌謠, 조선대학교출판부, 2002.
尹榮玉, 高麗詩歌의 硏究, 영남대학교출판부, 1991.
임주탁, <가시리>의 독법과 해석의 방향, 강화 천도 그 비운의 역사와 노래, 새문사, 2004.
강대구, 가시리 연구, 청람어문학, 1995
박노준, 속요, 그 현대시로의 변용 -<정석가>, <쌍화점>, <가시리>를 중심으로-, 도남학보, 2000.
이명구, 고전감상(25) : 가시리, 한글한자문화,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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