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청전과 불교사상 - 심청이 보살이 된 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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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심청전과 불교사상 - 심청이 보살이 된 건 아닐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불교사상의 관점에서 본 심청전

  (1) 근원설화 측면

  (2) 주제 측면

  (3) 내용과 구조측면

 2. 심청전의 배경사상에 관한 이론 및 비판

  (1) 유교적 관점 및 비판

  (2) 심청전의 도교적 관점


Ⅲ. 결론

* 참고 문헌 및 논문

본문내용

을 단정 짓기 어렵고 深靑傳은 적층문학으로 민중 사이에 유포되면서 여타 思想, 신앙적 요소들이 곁들이게 되었을 것으로 보여 深靑傳의 背景思想을 道敎思想으로 보기는 어렵다.
Ⅲ. 結論
深靑傳이라는 古典小說에는 儒敎, 佛敎, 道敎적인 思想들이 혼재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미 살펴본 바와 같이 深靑傳의 背景思想에 대한 논의가 오랫동안 다양하게 전개 되어 왔고 어느 하나만의 思想을 가지고 논의하기 어려운 점 또한 사실이다. 그러나 심청전의 기저에 담고 있는 사상, 즉 根本的主導的인 背景思想을 연구해보고자 시도하였으며 이를 불교적 관점에서 거론해봤다. 이에 대한 논의를 하기 위해 지금까지 근원설화의 측면과 주제 측면, 내용과 구조측면에서 불교사상을 살펴보았으며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가장 먼저 근원설화 측면에서 보면 深靑傳은 불전으로부터 主題가 나오고 그 主題를 감싸기 위한 근원설화가 만들어져 불교 진리의 영험이나 공덕을 민중들에게 설법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불교계와 민중들 사이에 널리 퍼지고 이 과정에서 여러 사상이나 기타 신앙적 요소들이 첨가되었을 것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주제와 작품의 배경사상과의 관계는 아주 밀접하다. 주제면에서 볼 때 심청전에서 가장 많이 거론되고 있는 孝思想은 마치 儒敎만의 思想이라고 단정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효사상은 겉으로 드러나는 표면적 주제와 불과하며 오히려 글의 구조와 맥락속에서 살펴볼 때 佛敎에 의한 인간 세계의 구원과 極樂王土에 대한 念願이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심청전의 내용과 구조적 측면에서 보면 古典小說의 공통적 主題인 勸善懲惡의 因果思想을 佛敎의 輪廻思想을 다리로 하여 宗敎的 次元에까지 연결하여 심청전 전반적으로 佛敎의 輪廻思想, 因果應報思想, 靈驗思想을 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예를 들자면 심봉사가 맹인 것도 전생의 업보이며 심청이 지상으로 還生함도 천상에서의 잘못으로 인한 것으로 윤회사상과 관련된다. 공양미 삼백석을 시주함과 심봉사의 개안에서는 인과응보사상을 찾아 볼 수 있다. 또한 심청이 용궁에서 다시 세상으로 나오며 연꽃을 타는 모습은 심청이 보살로서 환생한 것처럼 보인다. 심청의 佛心과 孝誠으로 죽음 앞에서 효녀보살로 다시 태어난 것이다. 심청전의 결말은 효녀보살로 환생한 심청에 의해서 결말을 맺을 수 있게 된다. 맹인잔치를 열고, 심봉사가 개안하며 복락을 누리는 모습은 인간을 구제하고자 자비와 영험을 드러내는 효녀 보살의 행동으로 佛敎의 輪廻思想과 靈驗思想을 찾아 볼 수 있다.
深靑傳뿐만 아니라 작품을 바라볼 때 겉으로 드러나는 표면적인 것, 부분적인 것을 가지고 소설 전체의 주도적인 思想을 언급할 수 없다. 따라서 이상 살펴본 바와 같이 심청전의 근원설화나 주제, 글의 내용과 구조면에서 심청전의 支配的이고 主導的인 背景思想은 佛敎思想이라 하겠다.
《참고문헌 및 논문자료》
장석규 : 「深靑傳의 構造와 意味」(1998), 박이정
유영대 : 「深靑傳硏究」(1989), 文學아카데미
최운식 : 「深靑傳硏究」(1985), 집문당
장출헌 : 「古小說 硏究1」<深靑傳의 민중정서와 그 형상화 방식>(1997), 태학사
최운식 : 「深靑傳」(1984), 시인사
문일환 : 「朝鮮古典文學硏究」(1994), 한국문화사
김구용 : 「沈淸傳硏究」(1988), 한남대학교 논문
정영호 : 「深靑傳에 나타난 孝思想 연구」(1988), 경상대학교 논문
박병동 : 「沈淸傳의 齊儀的 性格」(1985), 충남대학교 논문
장양섭 : 「沈淸傳考」(1979), 인하대학교 논문
신희숙 : 「沈淸傳의 文學敎育的 價値分析」(1990), 부산대학교 논문
김의숙 : 「古典小說의 佛敎思想硏究」(1978), 동국대학교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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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8.11.27
  • 저작시기20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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