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序)
2. 본능을 이겨낸 존재
(1) 인간의 동물성
(2) 인간성의 조건
(3) 문화적 존재
3. 결(結)
- 참고문헌
2. 본능을 이겨낸 존재
(1) 인간의 동물성
(2) 인간성의 조건
(3) 문화적 존재
3. 결(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존재이고, 전통적 존재일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3. 결(結)
우리는 삶이 갖는 다양성으로 인해 어느 하나 고정된 관념을 절대시할 수 없는 시대를 살고 있다. 그것은 다름 아닌 인간이 고정된 불변의 존재가 아니라, 언제든지 자신에 삶을 형성하는 역사적 과정을 거치면서 변모해 가는 존재라는 인식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인간답다.’는 인식 자체가 바로 인간이 고정된 무엇이 아니라 완전함을 추구하려는 불완전하지만 의지적인 유동적 존재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존재로서의 가치가 인간과 세상의 상호작용의 방향성을 제시해 줄 뿐 아니라 세계관과 인간의 고유성이 발현된 올바른 역사가 되어 인간의 결정론적 차원의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해 줄 수 있다.
이것은 개인사적으로 자아통합성에 큰 도움을 주고 세계사적으로 우리의 삶을 한층 풍요롭게 만들어 주는 대단히 의미 있는 인식이다.
- 참고문헌
철학적 인간학 : 인간의 자기해석의 역사와 현황 / Michael Landmann, 허재윤 역 / 형설출판사, 1988
소유냐 존재냐 / Fromm, Erich, 박병덕 역 / 학원사, 1994
나와 너 / Buber Martin, 김진옥 역 / 자유문학사, 1988
3. 결(結)
우리는 삶이 갖는 다양성으로 인해 어느 하나 고정된 관념을 절대시할 수 없는 시대를 살고 있다. 그것은 다름 아닌 인간이 고정된 불변의 존재가 아니라, 언제든지 자신에 삶을 형성하는 역사적 과정을 거치면서 변모해 가는 존재라는 인식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인간답다.’는 인식 자체가 바로 인간이 고정된 무엇이 아니라 완전함을 추구하려는 불완전하지만 의지적인 유동적 존재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존재로서의 가치가 인간과 세상의 상호작용의 방향성을 제시해 줄 뿐 아니라 세계관과 인간의 고유성이 발현된 올바른 역사가 되어 인간의 결정론적 차원의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해 줄 수 있다.
이것은 개인사적으로 자아통합성에 큰 도움을 주고 세계사적으로 우리의 삶을 한층 풍요롭게 만들어 주는 대단히 의미 있는 인식이다.
- 참고문헌
철학적 인간학 : 인간의 자기해석의 역사와 현황 / Michael Landmann, 허재윤 역 / 형설출판사, 1988
소유냐 존재냐 / Fromm, Erich, 박병덕 역 / 학원사, 1994
나와 너 / Buber Martin, 김진옥 역 / 자유문학사, 1988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