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적 네러티브 로드무비의 탈고전적 결말 - 브로큰 플라워(Broken Flower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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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적 네러티브 로드무비의 탈고전적 결말 - 브로큰 플라워(Broken Flowers)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개념정의
2. 작품선정이유
3. 장면분할표
4. 분석
5. 평가
6. 결론

본문내용

1) 이야기
이야기란 친숙한 것을 친숙하지않게 보여주는 것이다. 이미 일어난 것을 서사하거나 묘사하는 것. 또는 일어날 수도 있는 일을 서사하거나 묘사하는 것을 말한다. 이야기의 요소로는 인물,사건,배경이 있다. 이야기는 시작과 끝이 있다. 이야기는 ‘끝’을 만들어주는 예술이다. 현실에서는 해결되지 않는 모슨을 상징적으로 해결해준다.
융학파는 “이야기는 약이다”라고 했는데 이는 이야기로 대안을 제시하는 기능을 하였기때문이다. 흰두교에는 이야기 의사가 별도로 있었다고한다.
사람들이 이야기를 재미있어하는 이유는 현실도피와 대리만족을 할 수있기 때문이다.

2) 네러티브
내러티브는 일련의 사건이 가지는 서사성을 말한다. 스토리(story)와는 조금 다른 의미로 쓰이는 내러티브는 언어로 기술이 불가능한 '모든 종류의 서사성 전부를 포함하는 이야기'의 개념으로 이해된다.
공간이 있고 시간이 있고 사건이 있는 일련의 진행상황을 기술한 대표적인 매체로서의 소설에서 우리가 알고 있는 스토리텔링(Storytelling)만으로는 설명이 어려워지게 될 정도로 발전한 각종 매체의 표현 양식에 대한 대응으로서의 용어라 할 수 있다. 종래의 '이야기'는 시와 소설로 대표되는 문자언어로 표현되어 왔지만 현대에 이르러서는 영상, 음악 등 다양한 장르에 걸쳐 전해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영화에서의 내러티브라 함을 살펴보면 매우 많은 요소를 포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보편적 문자기호는 물론, 영상의 미장센, 명도나 색채, 번짐과 흐림과 겹쳐짐으로 전하는 영화적 관습에 따른 영상언어로서의 기호가 있으며, 음악과 음향이 전하는 기호 또한 포함된다. 이런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되는 수많은 사건의 집합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내러티브'라고 표현하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영화, 만화, 음악, 춤 등 모든 수단의 표현방식에서 전하고자 하는 일종의 이야기가 있다면, 그 전달 과정에서 사용되는 기호( 언어, 문자, 음향, 동작 등이 보편적, 관습적, 특정적으로 기호화된 모든 종류의 전달, 표현 양식)와 관계 없이 그것을 지칭하는 것이 '내러티브' 라는 용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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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19.03.14
  • 저작시기2019.3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1090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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