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이론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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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이론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해 봅시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이론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해 봅시다.

A.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I. 의식수준
1) 무의식
2) 의식
3) 전의식
II. 성격의 구조
1) 원초아(id)
2) 자아(ego)
3) 초자아(superego)
III. 심리성적 발달단계
1. 구강기
2. 항문기
3. 남근기
4. 잠재기
5. 생식기
IV. 불안과 방어기제
1. 억압
2. 부정
3. 투사
4. 반동형성
5. 전위
6. 합리화
7. 승화
8. 퇴행
9. 동일시
10. 보상

B. 융의 분석심리이론
I. 주요 개념
1. 의식
1) 자아
2) 페르소나
2. 개인무의식
1) 음영, 그림자
2) 콤플렉스
3. 집단무의식
1) 원형
2) 아니마와 아니무스
II. 성격발달

*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신을 확신시키는 신포도(sour grape)형, 자기가 현재 가지고 있는 것이야말로 바로 자신이 원하던 것이라고 스스로 믿는 달콤한 레몬(sweet lemon)형 등이 있다.
7. 승화
승화(sublimation)는 수용될 수 없는 충동을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는 생각이나 행동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타인에 대한 공격성을 권투선수가 되어 훌륭한 시합을 하는 것으로 대체하는 것이다.
8. 퇴행
퇴행(regression)은 위협적민 현실에 직면하여 안전하고 즐거웠던 인생의 이전 단계로 후퇴함으로써 불안을 완화시키는 것이다. 학교에 가기 싫어하는 아이가 학교에 가야 한다는 위협에 직면하여 잠자리에 오줌을 싸는 행동을 하는 경우이다.
9. 동일시
동일시(identification)는 타인의 특성을 받아들여 자신의 일부로 만드는 방법으로, 특히 자신보다 우월하다고 여겨지는 타인의 가치나 성격 특성을 내면화함으로써 자신의 무능력이나 나약함을 회피하려는 것이다. 아버지를 무서워하는 아들이 그 아버지를 담아가는 것이 동일시의 예이다.
10. 보상
보상(compensation)은 심리적으로 어떤 약점이나 제한점이 있는 사람이 그것을 보상받기 위하여 다른 어떤 것에 몰두하는 것이다. 그 예로 자신의 친부모에게 효도를 하지 못한 사람이 이웃의 홀로된 노인을 극진히 부양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B. 융의 분석심리이론
I. 주요 개념
1. 의식
의식은 정신구조의 가장 바깥쪽에 위치하고 개인이 직접 인식할 수 있는 정신부분이다. 의식의 대표적 하부구조는 자아와 페르소나가 있다.
1) 자아(ego)
자아는 의식의 개성화, 즉 개인의 의식이 다른 사람으로부터 분리되는 과정을 통해 생겨난다. 자아는 의식의 중심에 위치하고 의식의 주인으로서 의식을 지배한다. 의식적인 지각, 기억, 사고, 감정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2) 페르소나
페르소나는 자아가 환경의 요구에 적응하기 위해 사용하는 여러 가지 행동양식을 나타내는 공적 얼굴이다. 페르소나는 가면을 뜻하는 희랍어로 개인이 사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에서 가정하는 자신의 역할을 의미한다. 우리는 페르소나를 통해 다른 사람과 관계하면서 좋은 인상을 주거나 자신을 은폐한다. 겉으로 표현된 페르소나와 내면의 자기가 너무 불일치하면 표리부동한 이중적인 성격으로 사회적 적응에 곤란을 겪게 된다.
2. 개인무의식
정신구조에서 의식과 집단무의식의 사이 부분이다. 집단무의식이란 자아에 의해서 의식화되지 못한 개인의 기억이나 경험이 축적된 부분으로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서의 전의식과 유사하다.
1) 음영, 그림자(shadow)
음영 또는 그림자는 인류 역사를 통해 의식에서 억압되어 어두운 무의식에 있는 자료 또는 인간의 원초적인 동물적 욕망에 기인한다. 그림자는 나쁘다고 생각하는 측면이 있기는 하지만, 어떤 면에서는 생명력, 자발성, 창조성의 원천이 되기도 하여 이로움을 주기도 한다. 그림자는 자아의 이면에 자신이 의식하지 못하는 자신의 분신인데, 개인의 의식적 자아와 상충하는 무의식적 측면이다.
2) 콤플렉스(complex)
개인무의식에서 많은 기억이나 경험을 축적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개인의 사고흐름을 방해하거나 의식의 질서를 교란시킨다. 콤플렉스를 의식화하는 과정이 성격적 성숙의 과제이다.
3. 집단무의식(collective unconsciousness)
개인적 경험이 아니라 사람들이 역사와 문화를 통해 공유해온 모든 정신적 자료의 저장소이다. 집단무의식은 인류역사를 통해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개인의 지각, 정서, 행동에 영향을 주는 정신적 요소들인데, 개인이 직접적으로 한 번도 의식하지 못한 정신세계인 신화, 민속, 예술 등을 통해서 관찰이 가능하다.
1) 원형(archetypes)
집단무의식을 구성하고 있는 원형은 인류역사를 통해 물려받은 정신적 소인으로 시간, 공간, 문화, 인종에 관계없이 보편적으로 존재하는 인류의 가장 원초적인 행동유형이다. 원형은 형태(form)를 가진 이미지 혹은 심상이지 내용(content)은 아니다. 상징은 원형의 내용이며 원형의 외적 표현이다. 원형은 꿈, 신화, 동화, 예술 등에서 나타나는 상징을 통해서만 표현된다. 원형은 인간이 갖는 보편적 집단적 선험적인 심상들로 성격의 주요한 구성요소이다.
2) 아니마(anima)와 아니무스(animus)
인간은 생물학적 심리학적으로 양성의 특질을 갖지만 유전적인 성차와 사회화의 결과로 남성은 여성적 특질이, 여성은 남성적 특질이 억압되고 약화되어 무의식 속에 존재하게 된다. 이때 무의식 속에 존재하는 남성의 내부에 있는 여성성을 아니마, 여성 내부에 있는 남성성을 아니무스라고 한다. 남성성의 속성은 이성(logos)이고 여성성의 속성은 사랑(eros)이다. 따라서 성숙한 인간이 되기 위해서 남자는 내부에 잠재해있는 여성성, 즉 사랑을 이해하고 개발해야 하며 여자는 내부에 있는 남성성, 즉 이성을 이해하고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II. 성격발달
성격발달은 자기를 실현하는 과정이다. 타고난 인간의 잠재력인 자기(self)를 실현하기 위해 인생 전반기는 자기(self)의 방향이 외부로 지향되어 분화된 자아(ego)를 통해 현실 속에서 자기를 찾으려고 노력한다. 이런 점에서 인생의 전반기는 보다 활동적이고 환경과 상호작용이 활발히 이루어진다. 그러나 40세인 중년기를 전환점으로 인생 후반기에는 자기의 방향이 내부로 지향되어 자아는 다시 자기에 통합되면서 성격발달이 이루어진다. 융은 이렇게 분화와 통합을 통해 자기가 발달하는 과정을 개성화라고 하였다.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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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21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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