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 한마당 프로그램 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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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어르신 한마당 프로그램 계획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20분
-대 상 : 가상노인 약 40명
1. 프로그램의 목적
단체 활동을 통해 협동심을 키우고, 구성원 속에서 자신과 사람들에 대해 알아감으로써 노년기에 자칫 움츠려 들 수 있는 사회화를 증진 시키고, 노인의 떨어진 신체적, 정신적 기능을 회복하여 삶의 활력을 찾아 드리는 데에 목적을 둔다.
2. 프로그램의 목표
- 암호해독을 하여 정답과 매치시키고, 질문에 대한 답을 계산하면서 두뇌활동을 촉진시킨다.
- 구성원 끼리 한마음으로 모양을 만듦으로써 협동심을 기르고 유대관계를 향상 시킨다.
3. 프로그램 내용
①각 4팀을 율동실의 네 모퉁이에 각각 배치시킨다.
②각 팀에게 암호해독 문제지를 나눠준다.
③암호해독을 한 것에 대한 답을 중간에 흩어놓은 단어를 골라 찾아온다.
④찾아온 답에 대한 모양을 팀별로 만든 다음 조 이름을 외친다. 제일 빨리 외치는 팀이 이긴다.
⑤마지막으로 답에 대해 가장 모양이 예쁜 팀에게 보너스 점수를 준다.
4. 프로그램의 진행사항 및 진행방법
시간
프로그램의 내용
장소
준비물
도입
(3분)
내용
-각 4팀을 율동실 네 모퉁이에 배치시킨다.
-각 팀에게 각기 다른 암호로 된 질문지를 나눠준다.
진행방법
- 사회를 맡은 본인을 소개한다.
“안녕하세요~ 저희는 이번게임을 책임질 000, 000 사회복지사 입니다. 어르신들 만나 뵙게 돼서 너무 방니다~그럼 동시에 저희 사회복지사들이 암호로 된 질문지를 나눠 드릴 겁니다. 그걸 이 앞에 있는 해독 판을 보시고 풀으셔서 그에 해당하는 답을 중간 단어카드에서 가져오셔서 답에 대한 모양을 각 팀끼리 만드시고 조 이름을 외쳐주세요~! 먼저 모양을 만드시는 팀이 이기시는 거구요, 4팀 중에서 가장 모양을 예쁘게 만드시는 팀들에게는 보너스 점수를 드릴꺼니까요 어르신들 얼굴 처럼 예쁘고 멋지게 만들어 주세요~!! 자~ 시작하겠습니다.
암호해독판, 암호문제지, 단어카드
전개
(약20분)
내용
-암호 문제지를 받은 후 앞의 암호 해독 판을 보고 풀어서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다.
- 찾은 답을 중간의 흩어진 단어카드를 찾아와서 바닥에 놓고 팀 구성원끼리 협동을 해서 숫자모양을 만들고,
-먼저 만든 팀이 조 이름을 외치면 승리한다.
-마지막으로 각 답에 대해서 어떤 팀이 모양을 가장 잘 냈느냐에 따라 팀 MVP를 뽑는다.
진행방식
시작과 동시에 질문지를 나눠드리고 암호해독 및 계산하기,모양 만드는 것을 보조 사회복지사들이 도와드린다.
마무리
(2분)
“1등한 00팀에게는 100점, 2등은 80점.......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가장 예쁘게 만드신 OO팀께는 보너스 점수
드릴께요~
“ 어르신들~ 어떻게 팀원들끼리 한마음이 되셨어요? 네~
문제는 어렵지 않으셨어요?~다들 똑똑 하셔서 잘 하셨을꺼예요~다들 한마음이 되셔서 즐거운 시간 보내셨길 바라구요~저희는 이만 물러 갈께요~다음 게임도 재밌게 하세요~
5. 기대효과
-암호 해독을 하면서 고민하며 서로 의견을 교환하는 동안 인지력과 사고력 등을 향상시킬 수 있다.
-구성원들과 협동해서 무언가를 형성 해 나감으로써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자신은 인정하게 되고 사람들과 친목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구성원들과 함께 협동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고 몸을 맞대고 함께 하는 과정에서 웃음으로써 엔돌핀 을 형성해서 몸의 기능을 좋게 하고 삶에 대한 자신감과 즐거움을 찾을 수 있다.
<레크레이션 세부 진행 계획안>
● 프로그램명 : 월척 낚기 ●
- 진 행 자 : 조 준 호/ 보조 진행자 : 문현주, 유수진, 김지영, 안선녀, 조종분, 박미자,
- 일 시 : 2005년 5월 10일 화요일
- 소요시간 : 10분 ~ 15분
- 장 소 : 인사관 306호 율동실
- 대 상 : 가상노인 약 40명
1. 프로그램 목적
단체 활동을 함으로써 어르신들 간의 정서적 유대감을 향상시키고 협동심을 기른다. 본 게임을 통해 신체적 운동 능력을 향상시킨다.
2. 프로그램 목표
- 어르신들 간의 경쟁을 통해 긴장감을 유지시켜 삶의 활력소를 느끼게 한다.
- 집단속의 구성원임을 깨닫게 해드린다.
- 물고기 낚기를 통해 집중력을 향상 시킨다.
- 마지막 게임으로 지금까지의 프로그램을 잘 정리한다.
3. 프로그램 내용
- 각 팀을 무대의 각 모서리로 보낸다.
- 가운데에는 바다 속을 표현한 튜브와 물고기를 표현한 캔을 둔다.
- 낚시대를 가지고 각 팀에 한명씩 돌아가면서 물고기를 낚아온다.
- 정해진 시간내에 가장 많은 물고기를 낚아 오는 팀이 우승하게 된다.
- 시간이 짧은 경우 한번 더 게임을 실시한다.
4. 프로그램의 진행사항 및 세부사항
시간
프로그램 내용
장소
준비물
도입(3분)
- 자기 소개하기
“안녕하세여 이번 게임을 메인 진행자 000 사회복지사라고 합니다. 박수!!! 네~감사합니다. 그동안 게임 즐거우셨나여? 네~ 오늘의 마지막이자 하이라이트 게임!! 월척 낚시를 시작하겠습니다. ”
- 게임 설명하기
“이번 게임은 월척 낚시라고 합니다. 왠지 제목부터 흥미진진하지 않습니까? 이 게임은 집중력과 순발력을 요하는 게임입니다.
각 팀별로 한 사람씩 낚시대를 이용하여 가운데 튜브 안에 있는 물고기를 낚아 팀의 바다주머니(비닐)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음 사람에게 다시 낚시대를 주면됩니다. 즉 돌아가면서 하면 되지여. 0분의 시간 안에 가장 많은 물고기를 낚아 오는 팀이 이기는 겁니다~(이해를 돕기 위해 보조 진행의 시범이 있다.)
전개
(7분~10분)
- 출발 신호와 함께 게임을 진행한다.
- 각 팀이 응원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한다.
- 잘 안 잡혀 손으로 막 거는 그런 반칙은 잡아낸다.
- 물고기를 가장 많이 낚은 팀이 승리한다.
마무리(2분)
- 승리한 팀별로 점수 주기
1등 100점 2등 80점 3등 60점 4등 50점...
- 게임에 대한 소감 묻기
“재미있으셨습니까? 마지막까지 이렇게 열심히 프로그램에 참여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다 같이 박수~
5. 기대효과
- 삶의 활력소를 느끼게 해줘서 즐거움을 준다.
- 다 같이 하는 게임으로 조직력과 협동심을 길러준다.
- 집중력과 순발력을 동시에 요하는 게임으로 신체적, 정신적으로 노화를 방지한다.
  • 가격3,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19.03.19
  • 저작시기201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92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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