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1) 아리스토파네스의 개구리
(2) 아곤
3. 마무리
참고문헌
2. 본론
(1) 아리스토파네스의 개구리
(2) 아곤
3. 마무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희극에서 등장하는 프로타고니스트와 안타고니스트는 각각의 정치적·사회적 인물로 표현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이들의 아곤으로 그들의 사상표현을 통하여 보수와 진보의 정치적 성향 구분을 할 수 있으며, 노년의 남성과 젊은 남성의 구도로 대립한다는 것도 파악되었다. 나아가, 고희극에서는 이 전형적인 두 인물의 대립에서 보수의 늙은 남성으로 대표되는 인물이 승리하는 구조로 막이 내린다. 바로, 이것이 고희극의 대표되는 전형적인 인물의 성격과 대립구도이다.
3. 마무리
<개구리>는 기원전 405년 레나이아에서 상연되어 일등상을 수상한, 아리스토파네스의 뛰어난 고희극 작품 중의 하나이다. 이 작품을 통해 에우리피데스의 작품이 지닌 문학적 특성을, 아이스킬로스의 비극과 대조시켜서 보여주고자 했다. 또한 당시의 정치적인 상황에 대한 자신의 반성의 결과를 알 수가 있다. 아리스토파네스는 희극장르에 적절한 방식으로 표현하는 훌륭한 재능을 보여주었다.
참고문헌
한민규(2014). 그리스 고희극과 신희극 비교연구 : 아리스토파네스와 메난드로스의 희극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이두희(1999). 아이스킬로스와 에우리피데스의 Agon : 아리스토파네스의 <개구리>. 서울대학교
3. 마무리
<개구리>는 기원전 405년 레나이아에서 상연되어 일등상을 수상한, 아리스토파네스의 뛰어난 고희극 작품 중의 하나이다. 이 작품을 통해 에우리피데스의 작품이 지닌 문학적 특성을, 아이스킬로스의 비극과 대조시켜서 보여주고자 했다. 또한 당시의 정치적인 상황에 대한 자신의 반성의 결과를 알 수가 있다. 아리스토파네스는 희극장르에 적절한 방식으로 표현하는 훌륭한 재능을 보여주었다.
참고문헌
한민규(2014). 그리스 고희극과 신희극 비교연구 : 아리스토파네스와 메난드로스의 희극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이두희(1999). 아이스킬로스와 에우리피데스의 Agon : 아리스토파네스의 <개구리>. 서울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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