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학기 현대소설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제2부 이야기 요소

제1장 인물과 인물형상화
제2장 사건과 플롯
제3장 배경과 시공간


제3부 서술의 방법

제1장 서술자와 시점
제2장 소설의 언어와 문체


제4부 한국 근현대소설의 유형과 소설론

제1장 한국 근현대소설 유형론
제2장 한국 근현대소설 인식론


-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 포함) -

본문내용

제2부 이야기 요소

제1장 인물과 인물형상화

1. 인물의 개념
1) 실제의 모방, 혹은 허구적 존재의 창조

실제 인간
● 살아 있는 인간, 생물학적 형상이자 자기 정체성을 가진 존재
● 무한한 시공간에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존재
● 미결정적 인격

소설 속 인물
● 작가가 선택하고 일정한 요소를 통해 형상화한 성격으로 존재
● 소설의 이야기 속에서만 정해진 틀에 따라 움직이는 행위자
● 특정한 성격을 가진 결정적인 인격

2) 인물의 이중성 –성격인가 행동인가 혹은 주제인가 기능인가
① 인물 중심의 성격소설은 인물의 심리적 자질과 발전과정에 서술 초점이 있는 소설 유형을 말함
② 플롯 중심의 행동소설은 사건으로서의 행동전개가 서술의 중심이 되는 소설유형 임
③ 리얼리스트처럼 소설의 주제 측면을 중시하는 입장은 인물의 역사적, 사회적 환경과 관련시켜서 무엇을 의미하는 인물인가라는 점에 더 주안점을 둠
④ 형식주의자나 구조주의자들처럼 기능 측면을 중시하는 입장에서는 플롯과 관련 속에서 어떤 행위를 하는 인물인가라는 점에 주목함

2. 인물의 형상화와 기능
1) 인물의 제시방식 – 말하기와 보여주기
① 말하기
- 작가가 서사적 정보들을 권위적으로 지배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서술기법임
② 보여주기
- 보여주기는 가능한 한 서술의 표면에서 가공된 흔적을 지우고 독자가 스스로 이야기의 추이를 뒤쫓을 수 있도록 배려한 서술 전략임
- 극적인 제시, 혹은 장면적 서술이라고 지칭하는데 이는 극의 제시방식과 유사하기 때문임
③ 말하기와 보여 주기의 장단점
- 말하기와 보여주기라는 두 서술방법 중 어느 한쪽이 더욱 능률적이고 효과적인지 판별하기 쉽지 않음
- 소설이 보여주기의 방법만을 사용하면 다룰 수 있는 사건의 범위에 한계가 생김




- 중략 -
  • 가격6,600
  • 페이지수39페이지
  • 학년/학기2학년/2학기
  • 해당자료학과국어국문학과
  • 자료출간일2019.11.06
  • 파일형식아크로뱃 뷰어(pdf)
  • 자료번호#111661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