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의 주요 현대 미술가와 그의 작품에 대해 자세히 조사하여 설명하시오 - 빈센트 반 고흐 그의 삶과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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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럽의 주요 현대 미술가와 그의 작품에 대해 자세히 조사하여 설명하시오 - 빈센트 반 고흐 그의 삶과 작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Ⅲ. 빈센트 반 고흐, 그의 삶과 작품

Ⅱ. 현대 미술의 역사

Ⅳ. 결론

본문내용

향을 주었다. 고흐는 견습 사원으로써 안정적인 삶을 살다가 결혼 실패, 해고 등 여러 실패를 경험하게 된 후에 본격적으로 화가로 입문하여 그림을 그리게 된다. 고흐의 대표작은 다음의 작품들이 있다.
감자 먹는 사람들(The potato eaters, 1885)
고흐의 첫 번째 대작으로 평가되는 작품은 <감자 먹는 사람들>이다. 고흐는 자신이 존경하던 밀레가 농촌의 애환을 자주 그리는 것처럼 ‘농민 화가’가 되고 싶어 하였다. 따라서 그는 노동자들의 삶에 동질감을 느끼며 그들의 투박한 손과 얼굴을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 큰 고민을 하였다. 그는 이 그림을 그리기 위하여 부분적으로 50여 점 넘는 유화를 그렸으면, 구성을 위해 제작한 석판화만 17점이었다. 그림을 제대로 그리기 위하여 자신이 지내던 지역의 소작농들의 모습을 지속적으로 관찰하였고, 그들의 모습을 제대로 표현하기 위하여 거칠게 캔버스에 칠하였다는 점이 다른 화가들의 표현방식과 다르게 평가되고 있다.
2. 해바라기(Sunflowers, 1888)
고흐의 작품을 떠올린다면 별이 빛나는 밤과 더불어 <해바라기>를 생각할 수 있다. 고흐는 해바라기를 많이 그렸으며, 특히 좋은 평가를 받아왔는데 고흐의 친구 고갱 또한 고흐의 작품을 보고 자신이 가장 잘 그렸던 작품과 바꾸자고 제안을 하였다고 한다. 고흐의 해바라기 중 1888년 작품을 대표적으로 보겠다. 본 작품은 고갱과 함께 살기 위하여 아를로 이사를 하였던 고흐가 자신의 해바라기 작품을 좋아하는 고갱의 방에 걸어주기 위하여 그린 작품이다. 이 작품은 고흐에게 있어 기쁨을 상징하는 노란색이 푸른색의 배경과 대비되며 더 선명하게 돋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3. 자화상(Self Portrait, 1889)
고흐는 자화상도 많이 그려왔다. 고흐의 자화상은 렘브란트와 같은 유명 화가들의 영향을 많이 받았는데, 렘브란트는 자화상에 자기 고백을 담았다는 점을 얘기하며 자신의 자화상에도 내면을 표출하여 그려왔음을 밝혔다. 이 중 가장 유명한 작품인 1889년 자화상에 대하여 보겠다. 본 작품은 고흐가 고갱과의 결별로 인하여 귀를 자르는 소동을 벌인 후 정신병원에서 치료를 받으며 그린 작품이다. 그 당시 그는 지속적으로 망상과 발작에 시달리고 있었으며, 이에 따른 고통과 불안감이 그림에 명확하게 표현되어 있다. 본 그림의 수염과 머리는 다른 연한 청록색을 띠는 부분과 대조적인 주황색으로 표현되었다. 이 그림에서는 고흐의 불안한 눈빛, 그리고 물결치듯 표현된 배경으로 그의 감정을 볼 수 있다.
4. 별이 빛나는 밤(The starry night, 1889)
별이 빛나는 밤은 고흐가 정신 병원에서 새벽에 보았던 바깥 모습에 감탄하며 그린 작품이다. 본 그림에서의 소용돌이치는 성운, 별, 달은 모두 그의 상상력을 바탕으로 창조되었으며, 마을은 그가 고향인 네덜란드를 그리워하는 모습을 담고 있다. 본 그림에서 나타난 불빛이 가득한 마을은 고흐가 원하던 가족의 모습을 상징한다. 또한, 유일하게 불이 꺼진 첨탑의 교회 창문은 자신의 해고하였던 전도사회, 그리고 결국은 실패하였던 성직자의 길 등을 생각하여 표현한 모습이 아닌가 하는 해석도 있다. 또한 사이프러스 나무는 보통 죽음, 무덤 등을 표현하는데 고흐가 자신의 다가올 불행을 간접적으로 표현한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Ⅳ. 결론
빈센트 반 고흐는 그의 삶을 그림에 담아내어 표현주의의 시초이자 대표 화가로써 알려져 있다. 비록 그는 화가로써 빛을 보지 못하고 불행한 삶을 살다가 자살로 생을 마감하였지만, 현대 미술사의 한 부분으로 자리를 잡은 그의 작품들은 “반 고흐 미술관”에서 대중들에게 계속적으로 기억되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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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유진, “음악과 미술의 통합적 수업 지도안 연구 표현주의를 중심으로 -”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 김주희, “입체주의 표현기법을 활용한 미술수업 지도방안 연구 중학교 2학년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2013
- 송재경, “초등미술교육에서 설치미술 지도 방안에 관한 연구 - ‘작가-오브제-관객’ 간의 참여와 소통의 문제를 중심으로 -”,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
- 홍나영, “작가의 생애사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기반 미술 감상수업 교수, 학습 지도안 개발 빈센트 반 고흐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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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02.05
  • 저작시기20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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