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현대의서양문화A형)모더니즘 건축 이론과 포스트모더니즘 건축 이론이 발전하는(발전한) 역사적 배경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건축 이론이 보이는 특징에 대해 구체적인 건물들의 예를 들어 상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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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송통신대 현대의서양문화A형)모더니즘 건축 이론과 포스트모더니즘 건축 이론이 발전하는(발전한) 역사적 배경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건축 이론이 보이는 특징에 대해 구체적인 건물들의 예를 들어 상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모더니즘 건축
1)모더니즘과 모더니즘 건축이론이 발전한 역사적 배경
2)구체적인 건물로 보는 모더니즘 건축이론의 특징(기능에 충실한 단순성과 실용성)

2. 포스트모더니즘 건축
1)포스트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이론이 발전한 역사적 배경
2)구체적인 건물로 보는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이론의 특징(지역성, 역사성, 상징성, 장식성을 통한 다양성과 대중성의 추구)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물을 건축가의 소유물이 아니라 대중과 공감할 수 있는 소통의 도구로 인식함으로써 대중과 함께 호흡하려는 시도를 한다. 예를 들면 칠레 Ritoque에 있는 Open City(그림7)를 보자. 이 건축물은 처음부터 거주자들이 디자인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 건축물에 거주자의 생각이 반영되도록 했다. 또한 건물이 완공된 이후에도 거주자 자신들의 필요에 따라 공간을 재구성할 수 있는 여지를 두어 보다 대중친화적인 건축물을 지향했다. 물론 지나치게 소통을 강조한 나머지 건축의 대중화가 오히려 대중에 영합으로 귀결되는 문제는 있다.
그림7 OOpen City of Ritoque
Ⅲ. 결 론
이상 본론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모더니즘 건축은 프랑스혁명과 산업혁명을 배경으로, 건축가들이 교회, 왕, 귀족으로 이루어진 소수의 권력에서 벗어나면서 새로운 시민사회에 적합한 건축양식을 고민한 결과물로 이해할 수 있다. 모더니즘 건축은 이러한 사회적 변화 속에서 신고전주의, 낭만주의, 절충주의로부터 벗어나 철저히 이성과 합리성에 바탕을 두고 건축 본연의 기능에 주목해, 철근, 콘크리트, 유리 등의 신재료과 필로티 공법 등의 신건축법을 통해 인간의 생활공간으로써의 건축의 본질에 충실했다.
모더니즘 건축의 합리성은 기능주의, 실용주의, 행태주의적 사고로 귀결된다. 모더니즘 건축은 도시공간에서 기능주의를 강조하고, 합리적 공간을 추구하며, 생산성을 강조한다. 이에 따라 공간파편화, 공간을 다른 공간과 구별해주는 구획화를 통하여 공간분절과, 직선을 주로 사용하여 동질적이고 등방향의 공간을 추구한다. 그런데 합리성과 효율성을 추구하는 도시공간에서는 생산이 강조되며 인간은 주체가 아니라 관리와 통제의 대상이 된다. 따라서 모더니즘의 도시공간에서는 건축물처럼 인간도 규격화되고, 획일화되고, 기계적이고 파편화되고 원자화되는 것이다.
이런 비판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우리가 비록 개성없이 보이는 사각형 모양의 아파트와 빌딩에서 생활하지만, 적어도 실용성과 기능성의 측면에서 보자면 모더니즘 건축의 시도는 성공적이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그러나 2차대전 이후 모더니즘 건축의 지나친 기능성, 획일성, 비인간성은 신랄한 비판을 받고 서서히 역사속으로 사라져갔다. 그리고 그 자리를 대신한 것이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이다.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은 모더니즘 건축의 연장선에 있고, 1960년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지만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은 모더니즘 건축의 기본 전제, 즉 과학기술을 통한 진보에 대한 믿음, 건물의 형태는 기능과 재료와 구조의 논리적 결과물이라는 판단, 주거와 도시문제의 해결에 대한 유토피아적 낙관, 그리고 건축을 통한 사회변혁에 대한 의무감과 도덕의식에 회의를 품는다.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은, 건축을 그 사회와 과학기술, 그리고 시대정신의 산물로 보는 대신, 그 시대와 지역의 고유한 문화적 산물로 간주하고, 하나의 순수하고 자율적인 예술의 영역으로 본다. 과학으로 모든 문제의 절대적인 정답을 알 수 있다고 믿는 대신, 차이와 다름을 구별하고 상대성을 인정하면서 보편적인 건축적 해결보다는 특수성과 개별성을 추구한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에서는 국제주의 양식과 같은 획일화된 접근이 아니라 상황에 따른 다양한 건축적 시도가 환영받는다.
또한 건축물을, 의미를 상징하는 표현수단으로 보고, 기능과 구조의 결과물의 건축이 아닌, 건축의 형태 자체에 의미와 상징을 부여하게 된다. 그러나 모더니즘 건축은 추상적이고 몰개성적인 형태로 건축에서의 그 의미 전달을 무시했다. 반면,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에서 인습이라고 비판받았던 요소를 재도입하여 건축의 수사학적 기능을 회복하며 표현의 영역을 확장하는 시도를 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기능주의를 탈피하고, 공간의 효율성을 추구하지 않으며, 나아가 허구적인 미학적 공간을 추구하며, 소비를 강조한다. 직선의 모더니즘과는 달리 곡선을 주로 사용해 자유롭게 미적 감각을 표현하며, 유희적 공간을 추구한다. 그러나 합리성과 효율성이 사라진 공간에서는 소비가 강조되며 인간은 일탈의 쾌락을 탐닉한다. 자본주의의 그림자가 건축을 통해 드러난 셈이다. 이런 의미에서 보면 독일의 사회철학자 위르겐하버마스의 주장처럼, 포스트모던 건축은 역사의 상품화를 통해 후기자본주의 시장메커니즘에 지배되어 있으며, 자본주의 체제의 순응적 도구에 불과하다고 볼 수도 있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모더니즘 건축의 신고전주와 낭만주의의 비효율성에 대항해 기능성과 실용성의 건축을 추구했고, 포스트모던 건축은 모더니즘 건축의 기능중심인 효율성 추구와 반사회적이고 비인간적인 측면에 반발해, 건축은 표현의 수단일 수 있으며, 범세계적이기 보다는 지역적이며, 규범의 산물이기보다는 개인적인 창조의 산물로써의 건축을 추구했다. 또한 건축의 작업은 창조적이기 보다는 역사 의존성을 가지며, 동시에 하나의 원리 체계가 아닌 다양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은 각각 그 시대의 요구 속에서 등장했지만, 그 한계 또한 명확해짐으로써 변증법의 논리에 따라 또 다른 시대적 요구로부터 도전을 받았으며, 또 다른 모습으로 변화 발전하게 될 것이다.
Ⅳ. 참고문헌
정승진(2016).『서양건축사』. 미세움
임기택(2014). 『포스트 모더니즘과 건축이론 현대철학과 건축이론』. 스페이스타임
마르코 부살리. 우영선 옮김(2009). 『세계 건축의 이해 : 피라미드에서 포스트모더니즘까지』. 마로니에북스
빌 리제베로. 박인석 옮김(2008). 『건축의 사회사: 산업혁명에서 포스트모더니즘까지』. 열화당
임형백(2009). 『도시공간의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도시행정학보 제22집 제3호
삼성미술관 리움 https://www.leeum.org/html_eng/global/main.asp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wiki/쾰른_대성당
https://ko.wikipedia.org/wiki/시그램_빌딩
https://ko.wikipedia.org/wiki/550_매디슨_애비뉴
https://ko.wikipedia.org/wiki/빌바오_구겐하임_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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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08.30
  • 저작시기20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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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135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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