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정보사회 ) 신기술 및 그에 따른 새로운 세계관이 급속도로 등장하는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신기술의 본질을 이해하고 빠르게 적응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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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터넷과정보사회 ) 신기술 및 그에 따른 새로운 세계관이 급속도로 등장하는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신기술의 본질을 이해하고 빠르게 적응할 필요가 있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지능형 로봇(artifical robot)
- 증강현실/가상현실 (AR,VR)

본문내용

었다.
가상 현실 기술과 증강 현실 기술이 사회적으로 대중화되었을 때는 광고 산업이 다시금 주목받을 것이다. 만일 많은 사람이 가상 현실에 접속하게 되는 경우, 광고주 입장에서는 자신들의 재화를 알릴 광고 매체가 더 생겨난 셈일 것이다. 지금의 SNS가 광고들로 뒤덮여있듯이 가상 현실 세계는 광고로 뒤덮일 것이며 이에 따라 사용자의 가상 현실 경험이 쾌적하지 않을 수 있다. 또한 이는 가상 현실 포르노그라피에 대해 수익 지향적이고 비인간적인 포르노그라피 산업과 인간의 대상화를 반대하는 시민들 간의 뜨거운 논쟁도 사회적으로 관심을 받을 것이다. 증강 현실 기술의 활용에서도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처음 <포켓몬 고>가 서비스되기 시작했을 때처럼, 많은 사람들이 디스플레이의 정보를 쫓아 개인 공간을 침해하거나 위험 지역에 들어가 상해를 입는 일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해당 기술은 인터넷과 GPS를 사용하기 때문에 개인정보의 유출과 침해 또한 우려된다.
출처 및 참고문헌
- 지능형 로봇
클라우스 슈밥, 송경진 역, 『클라우스 슈밥의 제4차 산업혁명』, 새로운현재, 2016.
조민경, 『미메시스와 재매개에 기반한 오토마톤 연구』,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20.
- 증강 현실/가상현실(AR/VR)
전황수, 「가상현실(VR)의 의료 분야 적용 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34권 2호. 2019.
오상희, 『시각문화에 내재된 자본의 논리: 미디어 스펙테이터십을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9.
박광택, 『영상콘텐츠 속 패러디의 맥락화 구조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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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1.04.05
  • 저작시기2021.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475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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