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로보는오늘날의유럽 4학년 공통] 1. 멀티미디어 강의와 교재의 1강 – 6강을 참고하여, 괄호 안을 알맞게 채우시오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이슈로보는오늘날의유럽 4학년 공통] 1. 멀티미디어 강의와 교재의 1강 – 6강을 참고하여, 괄호 안을 알맞게 채우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멀티미디어 강의와 교재의 1강 – 6강을 참고하여, 괄호 안을 알맞게 채우시오.
(1) 유라시아 대륙에서 유럽을 아시아와 구분하는 지리적 경계가 되는 산맥은 ( )이다.
(2) 1985년 룩셈부르크에서 체결된 조약으로, 가입국 간 무비자 통행을 규정한 국경 개방 조약의 이름은 ( )이다.
(3) 유럽의 정치·경제의 통합을 실현하기 위한 연합기구로 현재 27개 회원국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기구의 이름은 ( )이다.
(4)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를 뜻하는 용어로 영국을 뜻하는 단어 ‘브리튼(Britain)’과 탈퇴를 뜻하는 ‘엑시트(exit)’를 합성해 만든 이 용어는 ( )이다.
(5) 유럽이 공유하는 문화의 기반에는 기독교가 자리하고 있기 때문에, 유럽의 가장 큰 가족 명절은 ( )과 성탄절이다.
(6) 이탈리아의 ( ) 축제는 기독교 신앙이 민속 신앙과 결합하여 어떻게 새로운 기독교 문화가 만들어지는지를 잘 보여주는 예로, 유럽의 다원적 문화를 보여준다.
(7) 유럽의 국가 대항 토너먼트 대회인 유로(EURO) 우승국에 주어지는 혜택 중 하나로, 차기 월드컵 개최지에서 치러지는 일종의 ‘리허설’에 해당하는 축구대회의 이름은 ( )이다.
(8) 유럽 프로 축구 리그의 한 시즌이 운영되는 방식으로, 초가을에 리그를 시작하여 이듬해 늦봄에 종료하는 방식을 일컫는 말은 ( )이다.
(9)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본래 의미는 “귀족은 ( )를 갖는다”는 뜻이다.
(10) 중세 시대 영국과 프랑스 간의 백년전쟁 당시 다른 시민들을 위해 자신의 목숨을 희생하고자 나선 귀족들의 일화를 기리기 위해 로댕이 조각한 작품의 제목은 ( )이다.
(11) 독일에서 18세기 말부터 19세기 중반까지 나타난 문예사조로, 이성과 합리성을 중시한 계몽주의와는 달리 논리적으로 설명이 불가능한 신비스러운 것, 환상적인 것, 감성적인 것도 중시했던 사조의 이름은 ( )이다.
(12) 독일 낭만주의를 대표하며 현대적 의미의 아동문학이 탄생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 작가는 ( )이다.
(13) 20세기 초 우리나라에 유입될 때 일본의 번역어 ‘동화’로 번역된 독일어의 원래 명칭은 ( )이다.
(14) 2015년부터 노르웨이에서 방영되었던 하이틴 드라마로, 전세계적인 신드롬을 일으키며 유럽 각국에서 리메이크된 작품의 제목은 ( )이다.
(15) 유럽 내 국가 간 교육을 통한 협력과 이해를 높이고자 추진된 프로그램으로, 2014년 명칭 변경을 통해 평생 학습의 성격을 띠게 된 프로그램의 이름은 ( )이다.

정답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2. 다음의 신문 기사 원문을 읽고, (1) 교재 1강의 내용을 참고하여 기사 제목의 오류를 설명하고 (2) 기사 본문 내용을 참고하여 영국인들이 샌드위치를 압수당하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 기사 제목의 오류 설명

(2) 영국인들이 샌드위치를 압수당하게 된 이유

참고문헌

본문내용

(no dealBrexit)’와 같은 아무런 협상 결과 없이 탈퇴가 이루어지는 상황과 같은 협상 부결에 대한 예측이 상존하게 된다. 따라서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가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이라고 하더라도 영국의 브렉시트 선언은 무역환경의 불확실성을 증폭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으며, 교역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여전히 큰 경제규모를 자랑하고 있는 영국과 유럽연합의 교역량은 상당히 많다. 유럽연합 경제에서 영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무려 1/6. 유럽연합의 수출의 1/10이 영국으로 향한다고 했다. 영국은 G7, G20, 경제협력개발기구(Organization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OECD), 국제통화기금(IMF), 세계은행(World Bank)에서 큰 역할을 하고 있다(Irwin, 2015)
즉, 유럽연합이 추후 영국과의 무역을 진행함에 있어서 안게 되는 손실도 있다. 탈퇴협상이후 영국과 유럽연합이 어떤 형태로 교역을 이어갈지 정해지지 않았고, 협상이 진행되는 동안 무역의 형태도 고려해야 한다. 전례가 없는 온전한 회원국이 탈퇴하는 경우인 만큼 섣불리 예상하기 어렵다. 탈퇴론자들은 오히려 EU의 규제가 영국의 경제 규모를 잠식한다고 강조했다. 규제가 없어진다면 많은 일자리가 생겨나고 중소기업들이 더 큰 이익을 누릴 것이라 주장했다. 브릭스(BRICs)28)와의 교역도 훨씬 더 나아질 것이라 전망했다. 제임스 다이슨(James Dyson)과 같은 탈퇴론자들은 유럽연합의 물품에 관세가 부과될 것이고 이는 세수확보의 원천이 될 것이라 말했다. 다이슨은 영국이 유럽연합과의 무역에서 천억 파운드의 손실을 보고 있다고 말했다.
영국은 당장 유럽연합 회원국과의 교역량이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영국이 유럽연합에 들어간 이유도 역내 교역이 많고, 이에 따라 관세를 최대한 줄일 수 있었다. 그러나 유럽연합을 떠나게 되면 당장 관세에 대한 부담도 많다. FTA가 협상을 거쳐 타결되는 기간을 합친다면 적어도 그 기간 동안 영국은 교역국과의 거래에 있어 상당 부분의 관세를 물어야 한다. 이는 영국에게는 큰 부담이 될 것이 유력하며, 아울러 자국 경제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문헌
이슈로 보는 오늘날의 유럽, 심지영, 이남형, 이용철, 장일, 정세윤, 차지연, 최문선 지음, 2021년,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햄 들었나? 샌드위치 압수\" 유럽 간 영국인들 \'브렉시트 현타\'>, 중앙일보, 2021년 1월 12일, https://news.joins.com/article/23968768
김민영(2007), \"TV 뉴스 헤드라인에 대한 텍스트언어학적 고찰,\" 텍스트언어학.
김은정(2011), \"보도사진에 나타난 비주얼 텍스트 유형 추출,\" 국내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대학원.
박재영(2006), 한국의 뉴스미디어: 한국 저널리즘과 뉴스미디어에 대한 연차보고서, 한국언론재단.
안병억, 이연호, 박상준, 박채복, 장선화, 고주현 (2015). 『유럽연합의 이해와 전망』. 높이깊이.
  • 가격6,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21.09.07
  • 저작시기2021.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526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