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나 드라마 한 편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해당 영화나 드라마의 스토리, 플롯, 그리고 내러티브를 분석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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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나 드라마 한 편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해당 영화나 드라마의 스토리, 플롯, 그리고 내러티브를 분석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박하사탕의 스토리, 플롯, 내러티브
1) 스토리
2) 플롯
3) 내러티브

2. 글레디에이터의 의례(ritual)적 상황

3. 참고문헌

본문내용

은 경우 신격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사례도 있다. 심지어 원로원을 적대시했던 황제는 신격화는커녕 기록을 모두 지워버리는 기록 말살형에 처해지기도 했다. 칼리굴라와 네로, 도미티아누스는 기록 말살형에 처해진 황제들이라고 할 수 있다. 또 원로원과 좋지 않았던 사이지만 후임 황제 안토니누스 피우스의 간청으로 하드라 이누스 황제는 신격화가 이루어진 케이스가 있기도 하다.
사실 말이 거창하게 황제의 신격화이지, 당시에는 조상신의 개념으로 로마인들을 보호해 주는 존재로 우상화되었던 것이라고도 볼 수 있다. 현대 종교인 기독교의 예수, 불교의 부처처럼 숭배받는 존재는 아니었다. 이는 우리가 제사로 조상신을 모시는 것과 비슷한 의식이라고 할 수 있다. 크게 다르지 않지만, 하나 괄목할 차이가 있다면 바로 규모라고 할 수 있다. 국가적인 차원에서 신격화가 진행되었기 때문에 신격화된 황제를 위해 바치는 신전을 건축하는 등 인적자원과 물적 자원이 동원되는 과정이 있었다.
물론 당시 로마에는 신전이 상당히 많은 신전이 존재했으며, 새로운 황제의 신전이 세워진다고 해서 아무도 이상하게 생각하거나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은 없었다고 한다. 로마의 최고신으로 일컬어지는 유피테르의 신전은 로마인들에게 가장 성스러운 장소였던 카피톨리노 언덕에 위치하지만, 보통 신격화된 황제의 신전은 도심에 세워졌다.
한 가지, 마지막으로 재밌는 사실을 서술하자면, 황제의 신격화가 대부분 사후에 이루어지는데 반해, 칼리굴라는 자신이 살아있을 때 스스로를 신이라고 지칭했던 인물이라는 것이다. 물론 이는 혼자만의 생각이었고, 사후 완전히 묵살되게 된다.
다시 영화로 돌아와서 추가적인 논의를 펼쳐보자면, 콤모두스는 정치적인 쇼를 진행한 것으로, 시민과 원로원의 정치인들 등의 관심과 지지를 받기 위해 일부로 화려한 등장과 함께 검투사 시합을 개최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해석할 때, 콤모두스의 야욕은 사후 신격화가 되는 것까지 였다고도 볼 수 있다. 이런 콤모두스의 행위는 원로원의 공화정 지지자였던 그라쿠스 위원조차 혀를 내두를 정도의 계산된 행위였으며, 또 다른 시각에서는 ‘빵과 서커스’로 일컬어지는 우민화 정책을 능히 펼친 모습이기도 하다.
영화에서 의례를 찾고 이것이 역사적 혹은 상황적으로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고찰해 보는 것은, 보다 깊은 통찰을 제시한다고 생각한다. 단순히 시청각을 통해 영화를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글로 짜인 배경지식을 연관되게 가질 수 있는 경험이 되기 때문이다. 이번 과제를 통해 대중매체를 해석하고 통찰하는 과정에 있어서보다 깊이 있는 시각과 접근을 배울 수 있는 경험이었다고 생각하며, 이만 글을 맺는다.
3. 참고문헌
서인숙(2013), “이창동 영화 탐구:<초록물고기>, <박하사탕>, <오아시스>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3권 9호. pp. 58~71.
조현미(2004), “로마 황제 숭배와 한국 고대 시조 왕 숭배의 비교 : 인간 숭배의 정치적 지배 이데올로기화를 중심으로”. 역사학연구 23권 23호. pp. 151~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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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22.01.03
  • 저작시기2021.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607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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