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농민적 사고방식
2. 이익지향적 방식
3. 안정지향적 방식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농민적 사고방식
2. 이익지향적 방식
3. 안정지향적 방식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방식은 동일했던 것이다.
농민적 사고방식을 이해하는 것은 농민의 삶과 농사현장을 이해하는 첫 단계이다. 이러한 점에서 이번 보고서는 전통사회의 경제생활 중 농업을 대하는 사람들의 사고방식을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나의 친척 중 유일하게 농업에 종사하는 분도 이제는 머지않아 경제생활을 끝내고 은퇴를 하실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되면 나의 주변 사람 중 농업에 임하는 사람은 한 명도 없어지게 된다. 전통사회의 생활문화를 유지하고 있던 사람들이 하나 둘 없어지는 모습이 안타깝기도 하다. 하지만 사회가 변화하면서 생활문화가 변화하는 것은 당연한 이치이다. 그럼에도 전통사회의 생활문화는 오늘날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여전히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해준다. 특히 경제생활에 있어 그들도 우리와 다르지 않은 삶을 살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는 것만으로 이번 보고서는 의미 있는 작업이었다.
참고문헌
- 송찬섭 외(2016). 전통사회와 생활문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 김현식 문화평론가. 사극에는 왜 농민이 없나. 데일리안, 2013년 5월 22일자.
- 서효덕 외(2013). 2012 경제발전경험모듈화사업: 한국 농업의 백색혁명. 농업진흥청·한국과수협회
농민적 사고방식을 이해하는 것은 농민의 삶과 농사현장을 이해하는 첫 단계이다. 이러한 점에서 이번 보고서는 전통사회의 경제생활 중 농업을 대하는 사람들의 사고방식을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나의 친척 중 유일하게 농업에 종사하는 분도 이제는 머지않아 경제생활을 끝내고 은퇴를 하실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되면 나의 주변 사람 중 농업에 임하는 사람은 한 명도 없어지게 된다. 전통사회의 생활문화를 유지하고 있던 사람들이 하나 둘 없어지는 모습이 안타깝기도 하다. 하지만 사회가 변화하면서 생활문화가 변화하는 것은 당연한 이치이다. 그럼에도 전통사회의 생활문화는 오늘날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여전히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해준다. 특히 경제생활에 있어 그들도 우리와 다르지 않은 삶을 살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는 것만으로 이번 보고서는 의미 있는 작업이었다.
참고문헌
- 송찬섭 외(2016). 전통사회와 생활문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 김현식 문화평론가. 사극에는 왜 농민이 없나. 데일리안, 2013년 5월 22일자.
- 서효덕 외(2013). 2012 경제발전경험모듈화사업: 한국 농업의 백색혁명. 농업진흥청·한국과수협회
추천자료
- 간호학특론 2021년 방송대] 1.급성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 선정, 파슨스의 구조기능주의이론에...
- 간호학특론 2021) 급성질환을 앓고있는 환자를 선정하여 파슨스의구조기능주의이론에 의거한 ...
- 간호학특론 2021] 1.급성질환 환자 선정, 파슨스의 구조기능주의이론에 의거한 의료인과 환자...
- 간호학특론] 1.급성질환 환자, 파슨스의 구조기능주의이론에 의거한 의료인과 환자의 역할, ...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전통사회와생활문화(공통)(전통사회의 장시생활)
- [방송통신대학교 2021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사회복지조사론(공통)(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
- [방송통신대학교 2021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사회복지조사론(공통)(기초생활보장 수급자 ...
- [방송통신대학교 2021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전통사회와생활문화(공통)(주생활)
- [방송통신대학교 2021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전통사회와생활문화(공통)(경제생활,농업노동)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