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음악교육 ) 음악의 7가지 기능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 음악을 유아에게 가르쳐야 하는 10가지 이유를 쓰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유아음악교육 ) 음악의 7가지 기능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 음악을 유아에게 가르쳐야 하는 10가지 이유를 쓰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유아음악교육
다음 1-7번까지 문제에 모두 답하시오
1. 음악의 7가지 기능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 음악을 유아에게 가르쳐야 하는 10가지 이유를 쓰시오.
2. 유아의 듣기능력 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유아음악교육의 목표를 설명하고, 음악교육철학 조류의 4가지 유형을 기술하시오.
4. 음 개념 7가지를 설명하시오
5. 개정누리과정에서 음악교육에 해당하는 부분을 찾아서 쓰시오.
6. 코다이, 달크로즈, 오르프, 스즈키, 고든 중 3명의 이론가를 골라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7. 음악활동(감상, 노래, 악기, 신체표현, 국악) 중 한 개의 활동지도안을 작성하시오(도입-전개-마무리).

본문내용

아주 큰 기여를 하게 되었는데, 헝가리 음악 교재의 편찬은 물론 음악 교육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연구하는 조직도 형성하고, 이 모든 음악 교육의 중심이 되어 코다이 시스템 이라는 교육 이론을 성립, 그리고 헝가리 전역에 보급해서 큰 영향을 일으키기도 하였다.
이 코다이 시스템의 기본 목표라 하면 모든 국민의 음악적인 교양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모두가 오선지, 즉 악보를 볼 수 있게 만들며, 음악에 대한 가치를 더 알려주는 것이다. 코다이는 노래 자체에서 주는 영감이 인류가 모두 청감을 기를 수 있다고 생각한 이론가이기 때문에, 항상 피아노나 악기를 연주하기에 앞서서 자기 자신이 음을 스스로 상상하고 또 생각하게 만드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에 더 집중하게 되었다.
코다이에 있어서는 사람의 목소리는 그 누구에게도 차별성을 띄지 않고 주어진 악기라고 생각했으며, 언제 어디서나 자신의 통제 아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도구라고 생각하기도 하였다. 모든 목소리는 음악 교육에 대해서 기본이라고 보기도 했지만, 사실상 혼자 부르는 독창 보다는 여러 사람이 모여서 하는 합창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코다이는 또한 음악 교육 자체가 태어나기 전, 엄마의 뱃속에 있을 때부터 음악 교육이 시작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이 영유아 시기에 음악적인 능력을 개발하지 않으면, 평생에 대한 음악 교육에 대해 큰 손실을 끼친다고 설명한다. 또한 그 손실을 극복하기에는 힘들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음악적 조기 교육이 꼭 필요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만 2세 이전 영유아들 대상의 헝가리의 연구는, 매일 노래를 부르게 되는 영유아와 그렇게 하지 않은 영유아를 비교하면, 매일 노래를 부르는 영유아가 언어적, 그리고 음악적인 기술들을 습득하는 것에 대해서 더 우월함을 나타냈다고 설명하고 있다.
2) 달크로즈
달크로즈 음악 교수법의 창시자는 에밀 쟈크-달크로즈이며, 스위스의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 그리고 지휘자였다. 이와 동시에 음악 교육학자를 지낸 달크로즈는 그만의 교수법을 탄생시키게 된다. 유리드믹스 교수법은 20세기의 음악계는 물론, 무용계 안에도 많은 기여를 하게 되었다. 그가 만들어낸 유리드믹스 교수법은 소리에는 움직임을 확인할 수 없지만 그 소리를 듣고 보이는 소리라는 개념을 착안하여 신체 동작으로 표현하게 되어서 무용계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된 것이다. 사람들이 음악을 들을 때 보여지는 자연스러운 동작 자체들을 모두 무용적으로 풀어냈다는 것이다. 리듬을 타면서 목을 까딱거리는 것 등, 혹은 손으로 리듬을 맞추면서 톡톡, 치는 것이나 몸으로 리듬을 맞추는 모든 것들에 대해서 관찰에 관찰을 거듭하여 신체적인 움직임으로 만들게 된다는 것이다. 또한 달크로즈 그는 인간의 청력을 길러 주기 위한 교육을 하는 솔페지오와 다양한 목소리와 악기, 신체로 음악을 느끼는 방식을 즉흥적으로 표현하는 즉흥연주에 대한 개념을 창안, 그리고 발전시키게 되었다.
3) 칼 오르프
칼 오르프는 음악이 주는 리듬 자체가 춤, 언어에 대한 기본요소라고 말하며, 이 관점에서 하나의 언어로 재결합하는 것에 대하여 음악 교육을 말하게 된다. 그 과정 안에서 즉흥 연주는 물론 새로운 것에 대한 창조가 가르침의 모든 핵심이 되도록 말하기도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의 교육 방식에 대해 경험이 없어서 자신들의 신체에서 낼 수 있는 소리, 율동 등을 악기로 삼았다. 또 여러 종류의 북을 소리의 형성에 대한 중요한 부분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7. 음악활동(감상, 노래, 악기, 신체표현, 국악) 중 한 개의 활동지도안을 작성하시오(도입-전개-마무리).
일 시
2021년
대 상
만5세
소요시간
30분
생활주제
우리동네
주 제
우리 동네의 전통과 문화
소 주 제
자랑스러운 우리 동네
활 동 명
우리동네 좋은 동네
활동유형
자유선택활동
영 역
음율영역
목 표
우리 동네를 상징하는 것을 알아본다.
우리 동네의 상징물을 노래로 표현한다.
우리 동네를 아끼고 사랑하는 태도를 기른다.
누리과정
관련요소
의사소통 > 듣기와 말하기 > 자신의 경험, 느낌, 생각을 말한다.
예술경험 >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 신체, 사물, 악기로 간단한 소리와 리듬을 만들어 본다.
사회관계 > 사회에 관심 가지기 > 내가 살고 있는 곳에 대한 궁금한 것을 알아본다.
활동 자료
개사할 노래 음원과 가사판, 유아용 칠판, 보드마카, 지우개, 컴퓨터
활동 방법
도입
T: 우리 동네가 무슨 동네지?
C: 00동
T: 그럼 우리 동네를 상징하는, 또는 대표하는 것을 알아볼까?
C: 네
전개
T: 우리 동네를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아는 사람 있어?
C: 아뇨
T: 없어?
C: 네
T: 우리 동네의 상징은 무궁화에요. 무궁화 알까?
C: 네 / 나라꽃
T: 네 맞아요 우리 동네 상징 꽃은 무궁화고 나라꽃이기도 하죠
C: 네
T: 우리 동네를 의미하는 노래를 만들어보려는데 어떤 노래가 좋을까?
C: 좋은 노래! / 재미있는 노래 / 이뻐요.
T: 자 지금 우리가 들을 노래에 우리 동네를 상징하는 무궁화를 넣어볼거야 어떤 노래가 되는지 잘 들어보자
C: 네
노래를 들려준다. 가사도 다시 한 번 알려주며 바뀔 말을 확인해준다.
T: 우리가 만든 가사를 읽어볼까?
C: 네, (바뀐 가사와 함께 가사를 읽는다)
T: 반주에 맞춰서 우리가 만든 우리 동네 노래를 불러볼까?
C: 네
T: 노래를 부르면서 동네를 상징하는 모습을 떠올려보자
C: 네
T: 무궁화는 나라 사랑이고 효도하는 사람이겠지, 좋은 사람?
C: 네
T: 노래를 부르며 율동을 해보면 어떨까?
C: 네(유아들도 교사를 따라 율동을 함께 한다)
마무리
놀이를 마무리하고 사용한 자리와 도구를 정리·정돈한다.
T: 우리 동네 노래를 만들어보았는데 어땠니?
C: 좋았어요
T: 우리가 만든 가사 판을 어떻게 하면 좋을까?
C: 복도에 걸어놔요
활동의
유의점
- 유아들이 노래를 잘 따라 할 수 있도록 반복하여 지도한다.
- 활동에 소극적이거나 학습에 뒤처지지 않도록 세심하게 배려한다.
* 참고 문헌
- 조성연, 문혜련, 학지사, 유아음악교육, 2020
- 하정희, 공동체, 유아음악교육, 2013
  • 가격4,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2.08.16
  • 저작시기2022.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7870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