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복식문화 숙명여자대학교박물관 복식 유물 전시 흥완군 복식의 여정 또는 경운박물관 의친왕가의 유물전 가제 2022년 하반기 를 관람하고 전시 중인 조선시대 왕실 복식의 특징 조형성 및 아름다움에 대해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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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복식문화 숙명여자대학교박물관 복식 유물 전시 흥완군 복식의 여정 또는 경운박물관 의친왕가의 유물전 가제 2022년 하반기 를 관람하고 전시 중인 조선시대 왕실 복식의 특징 조형성 및 아름다움에 대해 서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조복(朝服)
2)철릭(天翼)
3)군복(軍服)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사회 전반적으로 옛 전통에서 벗어나 서양 사회의 문물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려는 시대의 변화가 나타나고 이러한 변화의 시도가 의복에 드러난 점으로 보아 복식이 시대의 흐름을 반영하고 있다는 점이 의미 있었다. 시대의 변화 흐름이 복식의 변화를 야기하였지만, 반대로 복식의 변화를 바탕으로 그 시대의 시대성을 조망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복식이 주는 의미를 다시금 되새기게 되었다.
또한, 작은 매듭단추 하나로 옷의 활용도를 다양화한 철릭을 보며, 작은 단추 하나가 의복 전체 쓰임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가장 큰 변화는 아주 작은 변화에서 시작되는 것 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작은 단추 하나라도 허투루 생각하면 안 되고 작은 부분 하나하나 세심히 살필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해당 전시는 다양한 복식과 함께 해당 복식의 보존처리 방법을 소개해 둔 것이 특징이었다. 유물의 보존처리는 이 유물이 퇴화하는 것을 막고, 약화된 상태의 유물을 현 시대에 할 수 있는 최선의 방식으로 처리하여 보강하는 것을 말한다. 먼저 전체적인 형태와 구성물의 외형적 조사를 하고, 세부적으로 섬유의 종류, 손상된 상태 등을 과학적으로 분석 조사하여 기록한다. 구김 및 형태 변형, 변퇴색 및 오염, 마모 및 결손 파열의 정도를 면밀히 파악하는 것이다. 이러한 사전조사 후, 전문가 자문회의를 통해 현재 수준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의 보존처리 방법을 논의하게 된다. 결정된 보존처리 방법에 따라, 오염을 제거하고, 의복을 해체하여 손상된 옷감을 복원하였다. 이 때 유물과 동일한 직조를 사용하여 유물의 원 직물이 가지고 있었던 느낌을 최대한 유지 및 복원하여 이를 다시 재조립하는 과정을 거치는 것을 알게 되었다. 전시되어 있는 옷이 갓 만들어진 옷과 같이 깔끔하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이러한 세밀한 보존처리 과정을 함께 알 수 있어서, 옷감의 결 하나, 구성품 하나하나를 더 눈여겨보게 되었다.
4. 참고문헌
1) 한국복식문화, 이경미, 박가영,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7.
2) 문관대례복, 이경미, 한국의식주생활사전, 국립민속박물관.
3) 문화재대관 중요 민속 자료2[복식, 자수편], 문화재청 무형문화재과, 2006.
4) 조복, 장정윤, 한국의식주생활사전, 국립민속박물관.
5) 동다리, 박가영, 한국의식주생활사전, 국립민속박물관.
6) 전복, 박가영, 한국의식주생활사전, 국립민속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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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3.03.03
  • 저작시기2023.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99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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