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재를 기준으로 하여 2장부터 6장 중에서 두 장을 자유롭게 골라 각 장의 핵심내용을 A4지 1매씩 기술하고, 본인의 생각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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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재를 기준으로 하여 2장부터 6장 중에서 두 장을 자유롭게 골라 각 장의 핵심내용을 A4지 1매씩 기술하고, 본인의 생각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교재를 기준으로 하여 2장부터 6장 중에서 두 장을 자유롭게 골라 각 장의 핵심내용을 A4지 1매씩 기술하고, 본인의 생각을 A4지 0.5매씩 서술합니다.
1) 제2장
2) 제4장

2. 교재를 기준으로 하여 7장부터 10장 중에서 두 장을 자유롭게 골라 각 장의 핵심내용을 A4지 1매씩 기술하고, 본인의 생각을 A4지 0.5매씩 서술합니다.
1) 제7장
2) 제8장

참고문헌

본문내용

, 불행의 원인을 극복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2) 제8장
(1) 요약
러셀이 제시한 불행의 원인으로는 염세주의, 자기몰입, 권태, 경쟁, 질투, 피로, 피해망상, 죄의식, 여론에 대한 두려움 등 9가지를 제시한다. 다음은 러셀이 불행의 원인에 대해 사례로 제공한 글의 요약이다. 자기몰입에는 세 가지 유형이 있다. 그 세 가지는 죄인, 자기도취에 빠진 사람, 과대망상에 걸린 사람이다. 죄인은 죄의식에 사로잡힌 사람을 의미하며, 지나친 자기도취형은 칭찬 받는 데만 관심이 있어 자신의 목적의 성취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이며, 과대망상형은 권력을 가지길 원하고 남들이 두려워하는 사람이 되길 원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그리고 삶의 보람으로 삼을 만한 것이 더 이상 남아 있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을 현명하게 여기는 철학적 기질을 지닌 사람을 의미한다. 그리고 모든 상황을 경쟁적 상황으로 받아들이며, 경쟁에서 이기는 것이 행복의 주요한 원천이라고 지나치게 믿는 경우이다. 끝으로 어쩔 수 없이 상상하게 되는 지금보다 바람직한 상황과 현재 상황을 대조하려는 경우에 비롯되는 권태는 인류가 저지르는 죄의 절반 이상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행복의 문제가 윤리학의 객관적인 논의주제가 되기 위해서는 단지 주관적인 경험이나 직관만으로 논할 수는 없다. 즉 행복론이 과학성을 가질 필요가 있다. 과학적으로 고찰하는 방법으로서는 ‘긍정적 접근법’과 ‘부정적 접근법’이 있다. 긍정적 접근법은 행복의 주관적 상태를 구성하는 요소들을 구별하여 좋은 상태의 모습이 무엇인지를 찾아내는 것이다.
부정적 접근법은 개인의 행복을 방해하는 여러 가지 것들이 무엇이고 또 그것들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를 찾아내는 것이다. =불행, 궁핍, 질병 등과 같이 개인들 간의 객관적일치가 드러남. 그것의 제거를 위한 사회적, 개인적 조건을 모색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러셀의 행복론은 부정적 접근법에 해당한다.
러셀은 사람이 불행해지는 원인을 ‘경쟁, 권태와 자극, 피로, 질투, 죄의식, 자기연민과 자기 찬양, 여론에 대한 공포’라는 키워드로 설명한다. 경쟁은 어느 정도 성취감을 제공하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기는 하지만, 성공을 위해 다른 요소들을 모두 희생한다면 비싼 대가를 치르게 된다고 설명한다. 권태는 어떤 일에 대한 욕망이 좌절된 것을 뜻하며 전쟁, 학살, 박해는 권태에서 벗어나려는 인간의 몸부림이었다고 진단한다. 하지만 러셀은 적당한 단조로움과 자극은 행복을 위해 필요하다고 말한다.
행복의 요소는 건강, 열의, 서로에 대한 사랑, 일, 균형감을 갖게 하는 비개인적 관심, 생활을 위한 노력, 그리고 결과를 받아들이는 체념 등이 있다. 열의는 인생에 새로운 관심을 일으키고 그럴수록 더 많은 행복의 기회를 얻고 비례해서 운명의 지배를 덜 받는다. 사랑과 일을 통해 이루어진다. 사랑은 죄의식과 아집의 두터운 껍질을 깨부수는 가장 강력한 힘을 가진다. 비개인적 관심은 일의 긴장에서 해방감을 얻고자 하는 일종의 여가생활로 생활의 주된 활동영역 밖에 있는 부차적인 관심을 말한다. 창조적인 여과생활은 스스로의 품격을 고양, 초조나 피로를 가시게 하여 균형감을 가져다 준다.
(2) 본인의 생각
인간의 지혜는 서로 서로 의존되어 있다는 것을 깨닫는 데서부터 출발한다. 혼자서는 완전할 수 없기에 이성은 감성을 필요로 하고 감성은 이성을 필요로 하게 된다, 이 둘이 조화를 이루어서 통일될 때 삶이 전체적으로 고양되고 기쁨에 충만하게 된다. 남자와 여자의 이치가 그러하고 음과 양의 이치가 그러할진대 우리의 지혜도 서로 의존되어 있고 서로 제약되어 있고 서로 보충하고 완성하는 것을 통해 삶 전체를 활성화시켜야만 한다. 삶의 전체를 긍정하고 사랑하는 것을 배우는 것은 필요하다. 우리는 살기 위해서라도 존재하는 것 전체를 긍정하는 법을 배워야만 한다.
진실로 만족스러운 행복은 우리들의 능력을 가장 충실히 발휘하고, 우리가 사고 있는 세계를 가장 충실히 이해하는데 있다고 말하고 있으며, 도취를 요구하는 행복은 기만적이고 불만스러운 행복이다라고 구체적이고 이해하기 쉽게 제시하고 있다. 개인 세상을 살아가는데 그져 돈이면 최고다라고 생각하는 물질만능사회에서 물질에 앞서 특기와 적성, 취미를 충분히 발휘하며 사는 것이 삶의 질을 높여서 개인에게 충만한 행복을 주는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든다.
참고문헌
이정호, 행복에 이르는 지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7.
이정호, 행복에 이르는 지혜 강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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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23.07.05
  • 저작시기2021.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15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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