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2학기 취미와예술 중간과제물) 코로나 19(COVID 19)로 중단되었던 일상이 회복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분석 과정에서 현재의 취미생활이 코로나 19 팬데믹 시기와 또 코로나 19 팬데믹 이전의 취미생활과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초점을 맞춰 보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23학년도 2학기 취미와예술 중간과제물) 코로나 19(COVID 19)로 중단되었던 일상이 회복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분석 과정에서 현재의 취미생활이 코로나 19 팬데믹 시기와 또 코로나 19 팬데믹 이전의 취미생활과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초점을 맞춰 보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2023년 취미와예술 중간과제물

Ⅰ. 서 론 

Ⅱ. 본 론
1. 코로나19로 인해 야외 활동이 제한되면서 인기를 끌었던 취미
1) 코로나 대유행과 새로운 취미 유행
2) 독서, 고전적 취미의 부활과 디지털 변화
3) 코로나19와 게임 세계
4) 디지털 시대의 문화 선도자, 스트리밍 서비스의 영향
5) 코로나19와 온라인 교육의 결합
2. 코로나19로 중단된 일상 복귀 이후 액티비티의 부각
1) 코로나19이후 새로운 시작, '액티비티'의 부상
2) "집콕" 시대 이후, 액티비티로 찾은 자유와 활력
3) 사회의 재결합, 액티비티를 통한 관계의 재탄생
4) 팬데믹 이후의 피어나는 자아, 새로운 액티비티와 자아의 재발견
3. 코로나19 이후의 여가 변화 분석
1) 코로나19 팬데믹 이전과 이후, 취미생활에서의 지속적 변화
2) 코로나19 이후 예상되는 취미생활의 새로운 풍경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발견하고, 그 능력을 끌어내는 과정은 팬데믹 이후의 시대에 더욱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
3. 코로나19 이후의 여가 변화 분석
1)코로나19 팬데믹 이전과 이후, 취미생활에서의 지속적 변화
코로나19 팬데믹은 세계 전체의 사회적, 경제적 구조를 크게 흔들어 놓았다. 이러한 대변화 속에서 우리의 일상과 여가 활동도 큰 변화를 겪게 되었다. 취미생활의 변화를 특히 주목할 만한데, 팬데믹 이전과 이후를 비교하면 그 차이는 뚜렷하다. 팬데믹 이전에는 개인 중심의 여가 활동이 주를 이뤘다. 사람들은 개별적인 경험을 선호하며, 단독 활동이나 소규모의 그룹 활동을 주로 즐겼다. 대규모의 모임이나 액티비티는 상대적으로 드물었던 시기였다. 그러나 코로나19 팬데믹이 시작되며 일상이 크게 바뀌었다. 처음에는 사회적 거리 두기와 집콕 문화가 확산됨에 따라 디지털 영역의 취미, 예컨대 온라인 게임이나 스트리밍 서비스의 소비가 급증하였다. 그러나 시간이 흐름에 따라 사람들은 디지털만의 세계에서 벗어나 실제 생활에서의 경험을 다시 찾고자 하였다. 팬데믹이 이어지는 도중과 이후, 액티비티 분야에서의 148%의 놀라운 성장률은 이러한 변화를 잘 보여준다. 사람들은 긴 고립 기간 동안 느낀 스트레스와 우울감을 해소하고자 다양한 취미에 몰두하게 되었다. 특히 구기 스포츠와 무도류의 기록적인 성장률은 그룹 활동의 중요성과 건강을 위한 취미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음을 보여준다. 또한, 사람들은 코로나19로 인해 잃어버렸던 사회적 교류를 취미 활동을 통해 다시 찾아가고 있다. 요리, 캠핑, 낚시, 등산 등의 다양한 취미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경험의 장을 제공하면서, 그 과정에서 타인과의 교류와 소통의 중요성을 다시금 깨닫게 해주었다. 결론적으로, 팬데믹 이전과 이후의 가장 큰 차이는 취미생활의 방향성에서 나타난다. 이전에는 개인 중심의 취미생활이 주를 이뤘다면, 팬데믹 이후에는 사회적 교류와 건강, 그리고 다양한 경험을 추구하는 취미생활이 주를 이루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2)코로나19 이후 예상되는 취미생활의 새로운 풍경
코로나19는 세계적으로 우리의 일상에 깊은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여가 활동과 취미생활의 패턴은 극적으로 달라졌다. 그렇다면, 팬데믹이 진정한 이후 우리나라의 취미생활은 어떠한 양상을 띄게 될까? \'집콕\' 문화가 일상화된 현재, 사람들의 밖으로의 활동에 대한 갈망은 어느 때보다 강력하다. 장기간의 사회적 제한은 사람들에게 외부 활동과 액티비티에 대한 새로운 가치와 중요성을 깨닫게 하였다. 이러한 변화의 밑바탕에는 체력적, 정신적 스트레스의 해소와 일상의 활력 회복이라는 큰 목표가 깔려 있다. 코로나19 이후, 취미생활의 트렌드는 더욱 다양하고 활발한 모습을 예상할 수 있다. 먼저, 야외 활동과 스포츠에 대한 관심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특히, 자연과 함께하는 액티비티, 예를 들면 등산, 캠핑, 레저 스포츠는 사람들에게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도심에서의 일상에서 벗어나 자연과 함께하는 경험을 선호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여행 산업 또한 코로나19 이후에는 전보다 더욱 활성화될 가능성이 높다. 국내 여행뿐만 아니라, 국제 여행의 재개에 따라 세계 각지로의 여행을 꿈꾸는 사람들의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그 외에도, 다양한 체험 학습과 워크숍, 공예 활동 등의 액티비티는 사람들의 창작욕구와 새로운 것을 배우고자 하는 열망을 충족시켜줄 것이다. 이러한 다양한 취미활동의 활성화는 우리 사회의 여가 문화의 다양성을 증진시키는 한편, 관련 산업의 경제적 부흥을 가져올 것이다. 결국 코로나19 이후의 취미생활의 전망은 다양성과 활동성에 중점을 둔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개개인의 삶의 질 향상과 국가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Ⅲ.결 론
우리 사회와 전 세계의 많은 나라들은 코로나19 팬데믹의 장기화로 인해 여러 가지로 도전과 어려움을 겪었다. 이 중에서도 우리의 일상적인 삶의 방식과 가치에 큰 영향을 받은 부분은 바로 여가와 취미생활이다. 팬데믹 이전의 취미생활이 개인 중심의 활동을 주로 반영하였다면, 팬데믹을 거치면서 사람들의 취미 선택과 방향은 크게 변화하였다. 이 변화의 가장 큰 요인은 사람들의 소통과 교류에 대한 갈망, 그리고 여가를 통한 스트레스 해소와 건강 추구라는 점에서 찾을 수 있다. 팬데믹 시기의 \'집콕\' 문화는 우리에게 디지털과 가상 세계에서의 활동에 대한 새로운 경험을 제공했지만, 동시에 사람들은 오프라인에서의 직접적인 경험과 인간 간의 연결의 중요성을 다시금 깨달았다. 이는 팬데믹 후의 취미 활동에서도 분명히 나타나게 되었다. 사람들은 직접적인 경험과 타인과의 교류를 통해 얻는 즐거움과 만족감을 추구하게 되었으며, 이는 다양한 야외 활동과 여행, 체험 학습, 공예 활동 등의 취미로 이어졌다. 결국, 코로나19 팬데믹은 우리의 삶의 방식뿐만 아니라 우리의 가치와 선호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이를 통해 우리는 일상과 여가, 그리고 취미 활동에서 진정한 가치와 의미를 찾아나가는 중이다. 팬데믹이 우리에게 가져다준 교훈 중 하나는 바로 \'인간의 연결\'과 \'경험의 가치\'이다. 이를 바탕으로 코로나19 팬데믹 이후의 취미생활은 다양성과 활동성, 그리고 사람들 간의 깊은 연결을 중심으로 발전하게 될 것이다. 이는 개인의 삶의 질 향상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의 복지와 연대감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Ⅳ.참고문헌
김의재, 강현욱. (2021). 코로나19와 여가생활의 변화: 2020 국민여가활동조사 결과를 중심으로.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45권 제4호, 1-10.
박호현. (2020). 장난감에 빠진 어른들... 코로나가 키운 키덜트族. 서울경제.
이윤정. (2020). 집에서 칠하고 붙이고...‘집콕’장기화에 ‘컬리링북’ 인기. 이데일리.
이주환. (2021). 국민 71.3% 게임 즐겨... 학부모 함께하는 비중도↑. 더게임스데일리.
문성희, 민수홍, 백영경, 백웅재, 설혜심, 유영희, 장일, 정준영, 허진. (2020). 취미와예술.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3.09.04
  • 저작시기2023.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2220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