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이해 향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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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철학의이해 향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플라톤의 생애와 사상
2, 플라톤의‘향연’
3, 감상
4,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만, 그것이 단순한 육체적 욕망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영혼의 성장을 위한 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오늘날에도 우리는 에로스를 통해 삶의 의미를 찾고, 영혼을 성장시킬 수 있다. 소크라테스의 에로스론은 이러한 점에서 우리에게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고 생각한다.
4, 맺음말
플라톤의 《향연》은 기원전 416년 아테네의 비극 작가인 아가톤의 집에서 열린 연회에서 벌어진 에로스(사랑)에 대한 8인의 연설을 담고 있는 대화편이다.
첫 번째 연설자는 파이드로스이다. 파이드로스는 에로스를 신으로 찬미하며, 에로스가 신들의 왕인 제우스와 인간의 어머니인 판도라 사이에서 태어난 존재라고 주장한다. 파이드로스에 따르면, 에로스는 아름다움과 선함을 추구하는 욕망이며, 이러한 욕망은 인간의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 준다.
두 번째 연설자는 아리스토파네스이다. 아리스토파네스는 에로스를 인간의 조상인 안드로기노스족이 갈라진 후 남은 절반을 찾는 욕망으로 정의한다. 아리스토파네스에 따르면, 안드로기노스족은 남자와 여자의 특징을 모두 가진 존재였지만, 제우스의 노여움을 사서 갈라져 버렸다. 따라서 인간은 각자의 반쪽을 찾는 욕망으로 인해 사랑을 느끼게 된다는 것이다.
세 번째 연설자는 소크라테스이다. 소크라테스는 에로스를 \'지혜에 대한 욕망\'으로 정의한다. 소크라테스에 따르면, 에로스는 아름다움과 선함을 추구하는 욕망이지만, 이 욕망은 단순히 육체적인 아름다움이나 선함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진정한 아름다움과 선함을 추구하는 것이다. 따라서 에로스는 인간을 진리를 추구하는 길로 이끌어 주는 존재라고 할 수 있다.
네 번째 연설자는 아낙사고라스이다. 아낙사고라스는 에로스를 우주를 창조한 원동력으로 정의한다. 아낙사고라스에 따르면, 우주는 혼돈에서 질서로 나아가는 과정이며, 이러한 과정을 가능하게 하는 힘이 에로스이다. 따라서 에로스는 인간의 삶뿐만 아니라 우주의 모든 것을 움직이는 힘이라고 할 수 있다.
다섯 번째 연설자는 에피쿠로스이다. 에피쿠로스는 에로스를 쾌락의 원천으로 정의한다. 에피쿠로스에 따르면, 인간은 쾌락을 추구하는 존재이며, 에로스는 이러한 쾌락을 얻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따라서 에로스는 인간의 삶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존재라고 할 수 있다.
여섯 번째 연설자는 프로타고라스이다. 프로타고라스는 에로스를 개인의 주관적인 경험으로 정의한다. 프로타고라스에 따르면, 에로스의 본질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으며, 따라서 에로스에 대한 정의도 개인마다 다를 수 있다. 따라서 에로스는 인간의 삶에 있어 다양한 의미를 지니는 존재라고 할 수 있다.
일곱 번째 연설자는 크리톤이다. 크리톤은 에로스를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존재로 정의한다. 크리톤에 따르면, 에로스는 인간에게 사랑, 우정, 예술 등 다양한 것을 선물해 준다. 따라서 에로스는 인간의 삶에 있어 없어서는 안 될 존재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 연설자는 알키비아데스이다. 알키비아데스는 소크라테스를 사랑하고 있다는 사실을 고백하며, 소크라테스를 에로스의 화신으로 찬양한다. 알키비아데스에 따르면, 소크라테스는 지혜와 아름다움, 그리고 사랑을 모두 가진 존재이다. 따라서 소크라테스는 인간이 추구해야 할 이상적인 존재라고 할 수 있다.
《향연》은 에로스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제시하는 작품이다. 파이드로스의 연설은 에로스를 신으로 찬미하는 전통적인 관점을 반영하고 있다. 아리스토파네스의 연설은 에로스를 인간의 본성에 대한 해석으로 바라보고 있다. 소크라테스의 연설은 에로스를 지혜에 대한 욕망으로 정의함으로써, 에로스를 윤리적 차원으로 끌어올리고 있다.
참고문헌
철학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가격5,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23.11.11
  • 저작시기2023.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3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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