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동서양문학고전산책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서양편

제1장 돈키호테 미겔 데 세르반테스 나송주
제2장 로빈슨 크루소 다니엘 디포 조규형
제3장 젊은 베르터의 슬픔 요한 볼프강 폰 괴테 오순희
제4장 백년 동안의 고독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 김현균
제5장 이반 데니소비치의 하루 알렉산드르 솔제니친 이병훈
제6장 나귀 가죽 오노레 드 발자크 이철의
제7장 분노의 포도 ‘소유’ 넘어서
제8장 반지의 제왕 존 로날드 로웰 톨킨 김보원


동양편

제9장 전기 장아이링 홍석표
제10장 그 후 나쓰메 소세키 윤상인
제11장 전쟁의 슬픔 바오 닌 방현석
제12장 광장 최인훈 류보선
제13장 장길산 황석영 임규찬
제14장 토지 박경리 이상진
제15장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조세희 류보선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서양편

제1장 돈키호테/미겔 데 세르반체스/나송주

1. 돈키호테를 쓴 목적
1) 목적
① 작가가 서문에서 밝혔듯이 거짓말로 가득 찬 기사 소설을 그대로 믿고 있는 독자에 대한 반박으로 섰다는 말을 그대로 받아들임
② 전통적 사회의 시학에서 요구하는 덕목인 교훈이라는 유용성을 표면에 내세우면서 내적으로는 자유로운 이야기를 하고자 함
③ 미친 기사라는 장치를 통해 전통적인 수사학 및 시학으로부터 구속받지 않으면서 자유롭게 웃고 즐기고자 하는 목적이 있음

2. 돈키호테의 장르 문제
1) 장르의 문제
① 돈키호테에는 인과성이 결여되어 있고 여러 이질적인 장르들이 공조하고 있음
② 둔기 호텔은 본격적인 의미의 근대소설이라기보다는 전통적인 양식과 근대성이 혼전하는 소설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함
③ 근대성뿐만 아니라 로망스적인 요소나 현대적인 요소를 함께 지닌 그래서 근대성만을 대표하는 소설이 아니라 과거를 반영하는 다층적이고 다양한 특성을 지닌 소설임

3. 돈키호테의 현대성
1) 현대성
① 돈키호테에서는 그의 모험을 묘사하면서 장르들의 혼합, 풍자, 패러디 같은 다양한 장치들이 이용됨
② 돈키호테는 질서 정연한 현실의 공간을 환상적-마술적 공간으로 바꿔버림
③ 화가가 현실 세계와 허구세계를 자유로이 드나들면서 그림을 그리는 것처럼 세르반테스도 진실-거짓, 선-악의 이분법적인 인식체계를 벗어나 자유로운 공간을 창조함


<1장 출제예상문제>

1. 다음 중 돈키호테의 작가는 누구인가?
① 미겔 데 세르반테스 사아베드라
② 요한 볼프강 폰 괴테
③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
④ 알렉산드르 솔제니친

[해설] 돈키호테의 작가는 미겔 데 세르반테스 사아베드라이다.
[정답] 1


- 중략 -
  • 가격11,000
  • 페이지수40페이지
  • 학년/학기3학년/1학기
  • 해당자료학과문화교양학과
  • 자료출간일2024.01.03
  • 파일형식아크로뱃 뷰어(pdf)
  • 자료번호#123451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