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영화의이해)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에 대해 설명하고, 영화언어의 형식적 요소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패러디 또는 패스티시가 사용된 영화 한 편을 선정하여, 해당 영화의 패러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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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영화의이해)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에 대해 설명하고, 영화언어의 형식적 요소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패러디 또는 패스티시가 사용된 영화 한 편을 선정하여, 해당 영화의 패러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에 대해 설명하고, 영화언어의 형식적 요소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사례를 들 것) (25점)
1) 자연언어와 영화언어
2)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3)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차이점
4) 영화언어의 형식적 요소 및 사례
(1) 촬영기법
(2) 편집
(3) 음향
(4) 색채

2. 패러디 또는 패스티시가 사용된 영화 한 편을 선정하여, 해당 영화의 패러디 장면과 패러디 대상이 되는 원본영화를 비교하여 그 표현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평가하시오. (반드시 특정 장면에 대한 구체적 언급이 포함되어야 함) (25점)
1) 패러디와 패스티시
2) 레디 플레이어 원과 샤이닝

3.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 피가 쏟아지는 엘리베이터에 휩쓸리게 된다. 그러다 H는 237호 방에 들어가게 되고 거기서 흉측한 할머니에게 쫓기다 미로에 빠진 것을 아르테미스와 Z가 구해준다. 그들은 어디선가 들려오는 음악 소리 (‘Midnignt, the Stars and You’)를 따라가다 무도회장 입구를 찾게 되며 그 곳에서 마침내 두 번째 열쇠를 획득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원작 샤이닝의 주요 요소들이 많이 나타났다. 첫 등장과 무도회장에서 나오는 OST, 주 배경인 호텔, 의미 없는 원고지들, 전 호텔 관리인의 죽은 두 딸의 유령, 237호의 여성, 피가 쏟아져 나오는 엘리베이터와 이야기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무도회장 등이 ‘샤이닝’의 핵심적인 요소들이다.
1980년에 개봉된 스탠리 큐브릭 감독의 영화 샤이닝은 제한된 장소에서 극한의 공포감을 느끼게 하는 영화이다. 주인공 잭이 가족들과 휴식을 위해 찾았던 호텔이 폭설로 고립되었고, 보이지 않는 영혼을 볼 수 있는 ‘샤이닝’이라는 능력을 가진 아들이 호텔을 둘러싼 음산한 기운을 느끼면서 공포가 시작된다. 잭은 고립이라는 공포와 그 기운에 점점 미쳐가며 현실과 환상의 경계를 헤매게 된다.
레디 플레이어 원과 샤이닝은 장르적으로 매우 다르지만 스필버그 감독이 샤이닝을 패러디 한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고 생각된다.
첫 번째는 가상게임이라는 주제에 맞게 샤이닝의 공포의 무드를 한 게임의 테마로 자연스럽게 풀어내었다고 생각한다. 등장인물들과 관객들이 함께 공포모드로 들어감으로써 긴박감을 주고 이것이 결국 영화에 몰입도를 높일 수 있는 요소로 작용했다고 생각한다. 두 번째는 많은 게임과 영화들을 패러디하여 관객들에게 그것을 찾는 재미와 또 그 시대를 살아온 이들에게 추억을 선사하고, 또 이를 통해 집중도를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마지막으로는 암울한 현실을 벗어나기 위해 가상세계 오아시스로 들어가 희망을 찾는 ‘레디 플레이어 원’과 현실이 고립되면서 환상과 현실의 경계를 구분하지 못하며 결국 극한의 공포가 몰려오는 ‘샤이닝’의 역설적인 상황을 표현하고자 했던 것 같다. 레디 플레이어 원의 등장인물들은 ‘오아시스’에서 희망을 찾기 위해 갔지만, 결국엔 그곳도 고립된 장소이고, 인간에게 고립은 결국 공포가 되는 것이다. 주인공 웨이드가 오아시스의 서버 접속일을 조정하며 끝이 나는 것도 가상은 결국 환상이고, 현실이 비록 암울해도 그 현실의 시대를 보내는 것이 환상보다 더 나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스필버그 감독은 샤이닝의 OST, 배경, 소품, 등장인물, 대사 등 다양한 요소들을 본인의 영화 속에 녹여내 연출하였다. 대부분 조롱의 의미로 원작을 패러디 하는 경우가 많지만, 레디 플레이어 원의 스필버그 감독은 원작에 대한 존경을 담아 오마주하였다. 그는 물리적인 요소만 오마주 한 것이 아니라 원작이 관객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 또한 오마주 한 것으로 보인다.
3. 출처 및 참고문헌
영화언어의 문법, 다니엘 아루혼, 집문당, 2000년
대중영화의이해. 장일, 김예란 지음. 출판문화원. 2017
  • 가격3,5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24.01.31
  • 저작시기2024.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39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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