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2세 4월 보육일지 1주-4주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만2세 4월 보육일지 1주-4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실시기간
4월 3주
교사의 기대
봄에 볼 수 있는 다양한 곤충에 관심을 가진다.
시간/일과





~09:00
등원 및 통합보육
봄에 볼 수 있는 곤충 이야기하며 인사해요
09:00~09:30
오전 간식
[다 먹은 후 숟가락, 포크를 정리해요]손 씻기 후 오전 간식 먹고 다 먹고 난 그릇을 스스로 정리한다
09:30~11:00
실내놀이
[신체](대근육)친구와 손바닥을 맞추고 움직여요

[쌓기]곤충들이 사는 집을 만들어요

[역할](역할)친구와 찰칵! 사진을 찍어요
[언어]듣기,말하기,읽기)선생님, 친구 이름을 불러요

[음률]개굴개굴 개구리처럼 노래해요

[미술]나비 데칼코마니

[감각탐색]알록달록 애벌레를 만들어요
[재난대비] 모래바람과 미세먼지
11:00~11:10
정리정돈 및 배변활동
교사가 먼저 정리정돈을 하면서 영아가 놀잇감을 제자리에 정리하도록 격려한다/ 변기에 앉아 배변해요]기저귀 갈이대를 소독 후 사용한다./배변활동을 하고 교사의 도움을 받아 손을 씻는다.
11:10~11:50
바깥놀이(대체활동)
[바깥놀이]모래 위에 모양을 찍어요
[바깥놀이]봄에 볼 수 있는 곤충을 찾아봐요
[대체]꿈틀꿈틀 개미가 되어 움직여요
11:50~13:00
점심
[다 먹은 후 숟가락, 포크를 정리해요]손 씻기 후 점심을 먹는다./ 개별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올바른 식습관 지도와 영양 교육을 한다.
13:00~15:00
낮잠
[변기에 앉아 배변해요]낮잠 자기 전, 영아가 화장실을 다녀올 수 있도록 한다.[낮잠 자고 기분 좋게 일어나요]낮잠에서 일어나 교사와 함께 개별 매트와 이불을 정리한다.배변하고 손을 깨끗이 씻는다.
15:00~15:30
정리정돈 및 배변활동/오후 간식
낮잠에서 일어나 교사와 함께 개별 매트와 이불을 정리한다. 배변하고 손을 깨끗이 씻는다.[다 먹은 후 숟가락, 포크를 정리해요]오후 간식을 먹고 다 먹고 난 그릇을 스스로 정리한다.
15:30~16:00
실내놀이/기본보육 하원
오전에 진행한 놀이를 연계하여 실내놀이를 진행한다./기본보육 영아는 하원한다.
16:00~19:30
통합보육 및 귀가
실내놀이를 진행한다./일과 회상하며 평가 후 보호자와 함께 귀가한다.
놀이 평가 및
지원 계획

[신체](대근육)친구와 손바닥을 맞추고 움직여요
영아가 친구와 함께 하는 놀이에 흥미를 느끼고 즐겁게 놀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교사가 먼저 모델링을 보였다. 영아는 친구와 함께 하는 놀이보다 교사와 함께 놀이하는 것에 더 흥미를 보이는 모습이었고, 교사는 자연스럽게 친구와 함께 놀이를 해보려고 시도할 때까지 강요하지 않고 기다려 주었고, 영아는 점차 친구와 손을 마주 대고 다양한 동작을 시도해 주었다.
[언어]듣기,말하기,읽기)선생님, 친구 이름을 불러요
사진이 같이 있는 이름 카드를 제공하자 사진을 탐색 후 이름 글자에도 관심을 보였다. 교사가 손가락으로 친구의 이름을 짚어주며 함께 읽어보고, 그 친구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찾아보며 같은 반 친구에게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왔다. 영아가 친구의 이름을 부르자 친구도 대답을 하며 영아의 이름을 불러주었고, 서로 이름을 불러주며 친밀감을 느낄 수 있었다.

[쌓기]곤충들이 사는 집을 만들어요
영아들이 블록을 높이 쌓아 집을 만드는 것을 즐기며 놀이하는 모습을 보였다. 공간을 구성할 때 발달 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었고 다양한 블록을 사용하고 연결하여 구성하는 모습을 보인 영아들도 있었으며, 단순하게 폐쇄 공간 정도로 구성하는 공간 자체를 구성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만드는 영아도 있었음. 곤충에게 필요한 것을 떠올려보며 함께 만드는 영아도 있었다. 곤충 집을 만들며 다양한 블록을 제공하며 놀이를 지원해줌으로써 자연스럽게 또래 학습이 일어날 수 있었다.
[역할]친구와 찰칵! 사진을 찍어요
영아가 카메라 놀잇감에 크게 흥미를 보이며 활발한 탐색이 이루어졌다. 교사는 카메라 놀잇감을 사용하는 방법을 이야기해 주고, 교사가 카메라 놀잇감으로 영아의 사진을 찍어주었다. 영아는 가정이나 어린이집에서 사진 찍었던 경험이 많아 다양한 포즈를 취하는 모습을 보였다. 영아도 카메라 놀잇감으로 교사와 친구의 사진을 적극적으로 찍어주는 모습을 볼 수 있었고, 친구와 카메라 놀잇감으로 서로 사진을 찍어주기도 하고, 함께 찍고 싶어 할 때는 교사가 찍어주며 사진 찍기 놀이를 즐겁게 지속할 수 있었다.

[음률]개굴개굴 개구리처럼 노래해요
영아들이 노래가 들리자 교사에게 어떤 노래인지 관심을 보였다. 교사가 직접 불러주자 영아들도 흥얼거리다 팔을 올리고 두 발로 뛰어보며 한 발로 점프하는 영아들도 있었으나, 균형 잡기를 힘들어하는 영아들도 있어 움직임에 개인차를 보였다. 교사는 안전거울을 제공하여 영아들이 자신의 동작을 보며 움직일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개구리 노래를 들으며 영아는 가사

본문내용

록 조화를 충분히 제공해주었다. 블록 등을 이용해 산책을 하며 보았던 경험을 기억하며 감각놀이 영역에 배치된 나비, 개미 모형을 가져와 블록으로 구성한 봄 동산에서 놀이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나비와 개미 모형에 흥미를 보이는 영아를 위해 교사는 개미 머리띠와 나비 머리띠를 제공해주었다.
[역할]봄나들이 가요
봄나들이에 가져가고 싶은 물건 그림자료를 본 후 친구와 상호작용하면서 교실에 있는 돗자리 위에서 음식을 차리는 놀이를 하였다. 한 영아가 엄마, 아빠와 나들이했던 경험을 말하자 영아들이 밖에서 나들이 놀이를 하고 싶다고 말하여 교사는 실외놀이터에 돗자리를 깔고 놀이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었다.필요한 물품을 영아들과 찾아보면서 돗자리를 탐색하던 영아가 돗자리를 가지고 밖으로 나가 나들이 놀이를 하기를 원하여 교사는 돗자리를 실외놀이터에 깔아주자 영아들은 모형 그릇과 모형 음식을 가지고 와서 흥미롭게 놀이하는 모습을 보였다. 모형 음식이 한정되어 있어 다양한 음식을 만들고 싶은 영아들이 있어 내일은 다양한 놀이가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자연물을 추가로 제공해 주어야겠다.
[바깥놀이]종이비행기를 날려요
영아들이 종이비행기를 가정에서 만들어 날려본 경험이 있어 종이비행기를 보자 날리기를 시도하고 힘 조절이 안 되어 종이비행기 대부분이 땅에 내리꽂혔지만 반복하여 던지는 모습을 즐기기도 하였다. 여러 번 시도한 영아들은 종이비행기의 방향과 속도를 스스로 조절하는 모습을 보였다.

[미술]나들이 가방을 만들어요
영아가 직접 만든 가방이라 흥미와 집중도가 높았다. 영아의 개별차를 고려하여 스티커를 땔 대 도움을 주었고 영아가 매직을 가지고 와서 가방에 색칠을 하고 그림을 그리자 다른 영아들도 그리기 도구를 가져와 그리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였다. 몇몇 영아들은 완성된 가방을 매고는 음식모형을 넣은 후 역할놀이 영역에 있는 음식 모형을 가방에 넣고 시장놀이를 신나게 하는 모습을 볼수 있었다. 영아는 지퍼백에 붙이던 스티커를 다 사용하자 교사에게 스티커와 물풀을 요구하며 원하는 재료를 이용해서 미술 놀이에 집중하기도 하였다.
[반영]어제 영아의 흥미를 반영하여 제공해 준 자연물을 이용해 음식을 만들며 흥미 있게 놀이하였다. 놀이에 집중하는 영아들이 많아 시간을 연장하여 놀이에 몰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영아는 자신이 경험한 봄나들이 경험을 가지고 봄나들이 시 필요한 물건에 대해 관심을 가졌으며 그중에서도 사진기에 호기심을 가지고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 사진기를 제공해 주고 직접 찍어 볼 수 있도록 격려해 주었다. 영아들이 찍은 사진들을 내일 인쇄하여 제공해주어야겠다.

[신체](소근육)내가 좋아하는 놀잇감이에요
미술 놀이에서 자주 사용하던 스티커로 좋아하는 놀잇감 사진에 붙여볼 수 있어 영아가 스티커를 새롭게 활용해 볼 수 있었다. 영아가 놀잇감 사진에 관심을 보이며 자신이 놀이한 경험과 좋아하는 놀잇감을 언어로 표현해 보고, 교사와 이야기를 나누며 자신이 좋아하는 놀잇감 사진에 스티커를 붙여 볼 수 있었다. 영아가 어떤 놀잇감 사진에 스티커를 제일 많이 붙었는지 살펴보며 우리 반에서 선호하는 놀잇감을 무엇인지 알 수 있었다.
[감각탐색](탐색)사진 숨바꼭질 놀이를 해요
교실 물건 카드를 사진 찍어 제공하고 영아와 함께 교실 물건 사진 카드를 탐색해 보았다. 교실 물건의 명칭과 쓰임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 사진 속에 있는 물건을 교실 안에서 실제로 찾아볼 수 있었다. 영아는 교실을 탐색하며 물건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었고, 찾고 난 후 성취감을 느끼는 모습을 보였다. 다음 놀이 시에는 사전에 물건 숨겨두고 놀이를 진행해도 좋을 것 같다.
[바깥놀이]봄 풍경을 살펴보며 놀이해요
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는 꽃의 생김새, 색에 대해 살펴보았다. 영아가 지나가는 개미를 관찰하자 영아들이 멈추어 개미의 움직임을 주의 깊게 관찰하는 모습을 보였다. 영아들은 자리를 떠나지 않고 개미의 움직임을 지속적으로 관찰하자 교사는 돋보기를 영아들에게 제공해주었으며, 카메라로 개미의 모습을 찍어 영아들과 사진을 크게 확대하여 보여주었다.
[반영]영아들이 찍은 사진들을 오늘 인쇄 제공해주었더니 선명하게 찍히지 않은 사진이 우스운지 영아들은 깔깔 웃는 모습을 보이며 자신이 찍은 사진을 찾아보고 게시해 달라는 영아들이 있어 벽면에 게시해 주었다.

[음률]음악,동작)동요 들으며 리본 막대를 흔들어요
리본 막대를 활용하여 신체를 움직여보고 다양한 동작을 표현하며 동작 놀이를 경험할 수 있었다. 리본 막대 흔들기를 하면서 리본 끈에 영아가 맞지 않도록 공간을 충분히 확보하여 놀이하였다. 여러 가지 색의 리본 막대를 제공하였지만, 영아가 좋아하는 색깔의 리본 막대를 선택하며 서로 좋아하는 색깔이 겹쳐서 한 개의 리본 막대를 동시에 하고 싶어 했다. 같은 색깔의 리본 막대를 여러 개 제공해 주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야겠다.

[언어]내가 좋아하는 꽃을 말해요
봄꽃의 색깔에 관심 보이며 사진카드 탐색을 즐겼고 꽃의 이름을 처음 듣는 영아들은 교사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며 들어보았고, 자신이 좋아하는 색깔로 꽃을 구분하였다. 꽃의 모습을 감상하며 좋아하는 자연에 대해 아름다움을 느끼는 모습을 보였다.
[대체]꽃을 밟지 마세요
미세먼지로 인하여 대체활동) 꽃을 밟으면 안 된다고 이야기하며 꽃 그림자료를 밟지 않으려고 하였고 영아는 꽃 그림을 피해 움직이는 신체놀이를 해보았고 영아는 꽃 그림의 간격이 좁은 곳에서는 밟지 않으려고 몸의 균형을 잡고 움직여보기도 하였다.
주평가
봄나들이와 관련된 놀이를 즐기며 봄 풍경과 자연의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져보고, 계절의 특징과 변화를 느껴볼 수 있도록 도왔다. 봄의 날씨를 다양한 감각을 활용하여 느끼고 봄꽃과 곤충을 탐색하며 계절적 변화를 느끼는 놀이를 경험해보았다. 영아의 놀이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민감하게 살피고 발견해 그에 따라 적절히 지원한다면 영아의 놀이가 풍부해지며 확장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봄에 대한 영아의 관심이 지속되고 있으므로, 봄과 관련된 놀이에 대한 교구를 다음 주에도 비치해두어 영아가 자유롭게 놀이할 수 있도록 도와야겠다.
특이사항
-
  • 가격8,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4.03.24
  • 저작시기2024.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4492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