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과청소년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를 초등 1개, 중등(중학교나 고등학교) 1개를 각각 수집한 후 학교 별 프로그램 구성을 요약 전체 프로그램 구성 상의 유사점이나 차이점을 3가지 이상 제시 자신이 진행할 수 있는(혹은 진행하고 싶은)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1가지를 조사 수요자가 매력적으로 느낄 강점 3가지와 그 이유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학교교육과청소년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를 초등 1개, 중등(중학교나 고등학교) 1개를 각각 수집한 후 학교 별 프로그램 구성을 요약 전체 프로그램 구성 상의 유사점이나 차이점을 3가지 이상 제시 자신이 진행할 수 있는(혹은 진행하고 싶은)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1가지를 조사 수요자가 매력적으로 느낄 강점 3가지와 그 이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학교교육과청소년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1.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분석
가.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분석 : 두 학교의 진취적 접근
나. 프로그램 구성 요약
(1) 초등: 남산초등학교
(2) 중등: 단성중학교
다. 프로그램의 비교: 유사점이나 차이점 3가지
(1) 유사점 : 다양한 재능 발휘를 위한 학교 방과 후 활동
(2) 유사점 : 전문 강사와 함께하는 학교 방과 후 프로그램
(3) 차이점 : 실용적 기술과 학습 보조 프로그램, 학생들의 발전을 위한 두 가지 접근 방식

2. 나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가. 구성 상 강점과 이유
(1) 실용적인 프로그램(실용성)
(2) 학생 중심의 맞춤형 시간표 제공(유연성)
(3) 모두를 아우르는 교육의 장(포괄성)
나. 기존 프로그램 자료 프로그램명과 대상, 주차별 구성 내용 요약

3.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마련한다.
이러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은 학생들이 자신의 관심사와 취미를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학생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자연스럽게 학습에 몰입하고, 이는 궁극적으로 자기 계발로 이어진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자신감을 키우고, 동시에 실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을 손에 넣게 되므로,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학생 중심의 맞춤형 시간표 제공(유연성)
프로그램의 두 번째 매력은 그 유연성에 있다. 수업이 오후 4시에서 6시 사이에 진행되기 때문에, 학교 정규 수업을 마친 학생들이 특별한 대기 시간 없이 바로 참여할 수 있는 점이 큰 장점이다. 이는 학생들이 방과 후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도록 돕는다. 학생들이 학교를 마치고 난 후에도 쉽게 여가 시간을 교육적으로 전환할 수 있는 구조는 학생들의 생활 패턴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일과 학습의 균형을 이루는 데 기여한다.
이외에도, 프로그램은 주 1회에서 주 2회까지 수업 빈도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개인의 학습 필요와 여가 활동, 가정의 일정 등을 고려하여 자신에게 맞는 수업 일정을 설정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선택권은 학생 개인의 상황과 우선순위에 맞게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게 하여, 학습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둔다.
결국, 이 프로그램은 각 학생의 개별적인 요구와 상황을 존중하며, 교육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학습 참여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맞춤형 시간표를 제공하는 것으로, 학생들의 학업과 개인 생활 사이의 조화로운 균형을 찾는 데 이바지한다.
(3) 모두를 아우르는 교육의 장(포괄성)
프로그램의 셋째 강점은 그 포괄성에 있다. 이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부터 중등학생까지, 즉 다양한 연령대와 학년의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는 교육의 기회를 확대하여, 모든 학생이 자신의 학습 수준과 속도에 맞춰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초급자부터 시작하여 점차 난도를 높여 고급 수준까지 이르는 커리큘럼은 학생들이 자신의 성장 속도에 맞게 학습을 진행할 수 있게 만든다.
이렇게 다양한 수준의 수업을 제공하는 것은 학생들이 기초부터 차근차근 실력을 쌓아갈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준다. 초급자는 기본적인 개념과 기술을 익힐 수 있고, 중급자와 고급자는 보다 전문적이고 심화된 내용을 학습하며 자신의 능력을 계속해서 발전시킬 수 있다. 학생 개인의 능력과 속도를 고려한 이런 교육 방식은 학습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모든 학생이 교육의 문을 넓게 열고 들어설 수 있도록 만든다.
또한, 학생들은 자신이 속한 수준의 반에서 동일한 학습 단계에 있는 동료들과 함께 학습함으로써 서로 격려하고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이는 학생들 사이의 협력과 공동체 의식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결국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포용적이고 차별화된 교육을 제공하며,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포괄적인 교육의 장을 마련한다.
나. 기존 프로그램 자료 프로그램명과 대상, 주차별 구성 내용 요약
\"다채로운 방과 후 교육 프로그램\"
이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각자의 속도로 다양한 영역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인라인 스케이트\' 과정은 학생들에게 체력과 운동 능력을 키우는 활동을 제공한다. 초급부터 중급 수준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이 수업은 운동을 통해 학생들의 자신감을 키우고, 팀워크 및 집중력 향상에도 기여한다. 2학년부터 6학년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으며, 주 2회, 월요일과 목요일에 진행되어 체계적인 연습과 발전을 도모한다.
\'사물놀이\' 수업은 전통적인 한국 문화를 배우고 즐기며, 정서적 발달과 사회성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이 프로그램은 주 1회 화요일에 열리며, 학생들은 집단 활동을 통해 협력하는 법과 함께 리듬감과 음악적 감각을 발전시킨다. 2학년에서 6학년까지의 학생들이 참여 가능하다.
음악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을 위해, \'피아노\'와 \'우쿨렐레\' 과정은 기초 음악 이론부터 실습까지 포괄하는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이 수업들은 음악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심화시키고, 개인의 음악적 소양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피아노\' 과정은 수요일에, \'우쿨렐레\'는 수요일과 금요일에 진행되며, 모든 수업은 2학년부터 6학년까지 개방되어 있다.
창의력을 키우고 싶은 학생들을 위한 \'미술\' 수업은 두 가지 수준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각 목요일과 금요일에 진행된다. \'방송댄스\' 수업은 몸과 마음을 함께 움직이게 하며, 표현력과 창의적 생각을 발전시키는 활동을 통해 학생들에게 에너지 넘치는 경험을 제공한다. 이러한 미술과 댄스 수업은 2학년부터 4학년의 학생들에게 개방되어 있다.
이 프로그램들은 학생들이 신체적으로나 정서적으로, 또한 사회적으로나 예술적으로 균형 잡힌 발달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다양한 활동들을 포함한다. 모든 수업은 학생들이 자신들의 속도에 맞춰 학습하고, 각자의 능력에 따라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렇게 개개인의 필요와 능력을 고려한 프로그램 구성은 학생들에게 배움의 즐거움과 함께 성취감을 선사할 것이다. 무엇보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다방면으로 그것을 키워 나가는 데 중요한 토대가 된다. 학생들은 각자 관심 있는 분야에서 새로운 기술을 배우며, 자신이 좋아하는 활동에 대한 깊은 이해와 사랑을 발전시킬 수 있다.
3. 참고문헌
방과후학교운영지원센터 (https://www.afterschool.go.kr)
한국교육개발원 (2023).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분석 연구: 성공적인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방안.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이영희 (2022).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의 질 평가 기준 개발 및 적용: 초등학교 방과후학교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현정 (2021).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분석을 통한 프로그램 개선 방안 연구: A 중학교 사례.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가격7,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4.03.25
  • 저작시기2024.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4508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