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론 3학년) 1. (15점) 개혁확산이론의 발전 경향과 핵심 사항들을 정리하고 로저스의 채택자 유형을 참조하여 학생의 휴대폰 사용 경향이 어떤 유형에 속하는가를 설명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뉴미디어론 3학년) 1. (15점) 개혁확산이론의 발전 경향과 핵심 사항들을 정리하고 로저스의 채택자 유형을 참조하여 학생의 휴대폰 사용 경향이 어떤 유형에 속하는가를 설명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15점) 개혁확산이론의 발전 경향과 핵심 사항들을 정리하고 로저스의 채택자 유형을 참조하여 학생의 휴대폰 사용 경향이 어떤 유형에 속하는가를 설명하시오.
1) 개혁확산이론의 발전 경향과 핵심 사항
(1) Innovators(개혁자)
(2) Early Adopters(초기 수용자)
(3) Early Majority(초기 다수 수용자)
(4) Late Majority(후기 다수 수용자)와 Laggards(비 혁신자)
2) 로저스의 채택자 유형을 참조하여 학생의 휴대폰 사용 경향이 어떤 유형에 속하는가를 설명 - 초기 다수 수용자

2. (15점) 최근 플랫폼 경제의 등장은 뉴미디어 산업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고, 그에 따른 플랫폼 경제의 이면도 중요한 사회적 이슈로 등장한다. 플랫폼 경제의 이면에 대한 네 가지 사항을 설명하고 특히 에코 챔버 현상에 대해 학생 본인의 경험을 위주로 예시를 들어 설명하시오.
1) 플랫폼 경제 개념
2) 플랫폼 경제의 이면에 대한 네 가지 사항
3) 에코 챔버 현상
4) 에코 챔버 현상에 대해 학생 본인의 경험을 위주로 예시를 들어 설명 - 오픈채팅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톡은 노인들이 정치 관련 허위조작정보나 정치 선동적 글·이미지·영상 등을 공유하는 주요 매체로 기능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정정치 성향이 강하거나 정치참여에 적극적인 노인층은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카카오스토리 등 오픈채팅에 특화된 SNS를 이용함으로써 그들만의 정보와 의견을 공유하며, 언론을 불신하는 보수 성향의 이용자에게 유튜브는 신뢰와 인기를 얻는다. 이처럼 정치 신념이 강한 사람들에게 SNS는 그들이 원하는 정보를 선택적으로 이용하고 신뢰할 수 있는 창구가 되었으며, 그 중에서도 오픈채팅은 더욱 강한 유대감과 소속감을 느낄 수 있는 소통의 장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특성으로 오픈채팅 이용자들에게 익명은 그렇게 중요한 사안이 아니다. 실제 본명을 설정하여 대화에 참여하는 이용자가 있으며, 즉각적이고 양방향적 소통을 기본으로 하는 오픈채팅은 기존 SNS의 익명성으로 인한 단점을 보완한 새로운 형태의 SNS라고 볼 수 있다.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를 검색하여 별도의 절차 없이 오픈채팅 대화방에 참여할 수 있는데, 이러한 이용자 중심의 자발적이고 개방적인 특성은 익명성을 바탕으로 탈정체적이고 의무적으로 소통하지 않기 때문에 자기준거적 소통을 하게 된다. 다시 말해 사람들이 대화를 하고 의사결정을 하는 데에 있어 자신이 가진 경험이나 지식을 무의식적으로 적용하여 소통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수많은 오픈채팅 토론방은 그 수만큼 다양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념 간 구분 없이 포괄적인 정치정보를 바탕으로 소통하는 토론방이 있는가 하면, 몇몇 이용자는 각각의 정치성향 토론방을 동시에 이용하며 정보를 얻기도 한다. 물론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자신의 이념과 맞는 오픈채팅방을 선택적으로 이용하는 이용자들도 다수 볼 수 있다. 이처럼 오픈채팅에서 정치정보를 탐색하거나 토론에 참여하기 위해 나타나는 노출형태는 개개인에 따라 혹은 대화 동기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날 것이다.
‘정보의 바다’된 단체 오픈채팅방...효과적으로 활용하려면
“단체 오픈채팅방에서 외주 작품 거래 가격에 대한 대화가 많이 오갑니다. 하지만 잘못된 정보를 듣고 부당한 거래를 하는 경우를 봤어요.”
디자이너 이 모(23·여)씨는 일러스트 관련 오픈채팅방을 이용한다. 채팅방에는 아트 계열 직군을 희망하는 학생부터 현업 종사자까지 약 200명이 모여 있다.
이씨는 “공모전에 관한 내용이나 그림을 그릴 때의 팁을 알 수 있고 자신의 작품에 대한 피드백도 주고 받아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씨는 단체 오픈채팅방의 맹점도 있다고 했다. 채팅방에 외주 작품 거래 가격에 대한 질문이 많이 올라오지만 채팅방 이용자들이 거래 단가를 아주 낮게 알려줘 부당한 거래가 이루어지는 경우를 목격했다고.
일러스트 업계에서는 단가 후려치기를 막기 위해 ‘일러스트레이션 표준 평균단가표’를 만들어 작업료의 마지노선을 정했다. 이 씨는 이런 기준이 지켜지지 않는 거래가 오픈채팅방에서 재생산된다고 했다.
이 씨는 “외주 거래를 처음 하는 창작자의 경우 자신이 정확히 얼마를 받아야 하는지 모르기 때문에 평균단가표를 만들었다\"며 \"하지만 오픈채팅방에서 아주 낮은 가격으로 부당한 거래를 한 이들이 정보를 공유하면서 부당거래의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정보의 바다’된 단체 오픈채팅방...효과적으로 활용하려면, 권보경 기자, 2024년 03월 26일>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개혁확산이론의 발전 경향과 핵심 사항들을 정리하고 로저스의 채택자 유형, 플랫폼 경제의 이면에 대한 네 가지 사항을 설명하고 특히 에코 챔버 현상에 대해 학생 본인의 경험을 위주로 예시를 들어 설명해 보았다. 개혁결정과정이란 개인이 개혁을 처음 알게 된 후부터 개혁에 대한 태도형성, 채택여부결정, 새로운 아이디어의 실행과 이용, 그러한 결정에 대한 확신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말한다. 이러한 개혁 결정 과정은 지식, 설득, 결정, 실행, 확인 등의5단계로 개념화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지식-설득-결정-실행-확인 5단계는 순차적으로 발생한다는 점에서 시간의 개념을 포함하는 것이다. 개인은 개혁의 기대된 결과에서의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해 개혁결정과정의 각 단계에서 정보를 추구하게 되는데 이러한 단계를 통해 개혁의 채택 혹은 거부에 다다르게 된다. 개혁 결정은 사회체계내의 다른 사람들의 결정과는 관계없이 개인에 의해 개혁의 채택이나 거부가 선택되는 선택적 개혁 결정, 사회체계의 구성원들의 합의에 의하여 개혁의 채택이나 거부가 선택되는 것을 말하는 집합적 개혁결정, 사회체계에서 권력이나 지위, 기술적 능력을 가진 비교적 소수의 개인들에 의해 개혁의 채택이나 거부가 선택되는 권위에의 개혁결정 등 3가지 형태로 구분된다. 4번째 유형은 개혁 결정의 3가지 형태 중 둘 이상의 연쇄적 혼합인 부수적 개혁결정으로서, 이는 개혁에 대한 최초의결정이 내려진 뒤에 개혁의 채택이나 거부가 다시 선택되는 것을 말한다. 사회체계가 확산에 영향을 미치는 마지막 방법은 개혁의 결과인데 이는 개혁의 채택 여부의결과로 개인이나 사회체계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의미한다.
참고문헌
이은택·황용석(2022). 뉴미디어론. KNOU PRESS.
김경윤(2015), 빅데이터, 스마트시티 앞당긴다, 디지털타임스.
조경이. 개혁 환산모델에 따른 위성 DMB의 초기 수용자 연구. 고려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윤미림(2012), “빅데이터 비즈니스 활용과 과제”, 한국정보산업연합회.
진동수(2013), “결합형 방법론 관점에서의 플랫폼 비즈니스의 성공과 실패에 대한 연구”, 통상정보연구 제15권 2호.
최병삼, 김주한(2011), “플랫폼의 일반적 정의가 기업의 경제적, 전략적 의사결정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연구”, 상업교육연구.
장희은, 김유휘(2020) 플랫폼 경제에서의 노동자 보호를 위한 해외 정책 동향, 산업노동연구 26권 1호
홍대식, 온라인 플랫폼 시장과 경쟁법적 쟁점, 경쟁법연구. 제34권(2016).
최난설헌, 플랫폼 시장과 거래상 지위의 남용 문제, 경쟁과 법 , 제7호(2016. 10), p. 76한국콘텐츠진흥원, 2020 대한민국 게임 백서.
  • 가격6,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4.03.26
  • 저작시기2024.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4520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