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과간호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I. 에릭슨은 인격 발달이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진다고 보았으며,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을 제시하였다. 다음의 지시에 따라 1)과 2)를 작성하시오. II. 성격장애가 묘사된 영화를 선정하여 감상하고, 해당되는 성격장애 유형을 제시한 후 영화에서 구체적인 내용이나 특성을 찾아 설명하시오. - 정신건강과간호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정신건강과간호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I. 에릭슨은 인격 발달이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진다고 보았으며,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을 제시하였다. 다음의 지시에 따라 1)과 2)를 작성하시오. II. 성격장애가 묘사된 영화를 선정하여 감상하고, 해당되는 성격장애 유형을 제시한 후 영화에서 구체적인 내용이나 특성을 찾아 설명하시오. - 정신건강과간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정신건강과간호 2024년 1학기 중간과제

I. 에릭슨은 인격 발달이 전 생애에 걸쳐 이루어진다고 보았으며, 심리사회적 발달이론(psychosocial developmental theory)을 제시하였다. 다음의 지시에 따라 1)과 2)를 작성하시오.

1) 각 발달단계의 과제와 갈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① 제1단계(영아기,0-2세):신뢰성 대 불신감
② 제2단계(유아기,2-3세):자율성 대 수치감
③ 제3단계(유치기,4-6세):주도성 대 죄악감
④ 제4단계(아동기,6-12세):근면성 대 열등감
⑤ 제5단계(청소년기,13-18세):정체성 대 혼미감
⑥ 제6단계(청년기,18-30세):친밀성 대 고립감
⑦ 제7단계(장년기,30-65세):생산성 대 침체감
⑧ 제8단계(노년기,65세 이상):자아통합 대 절망감

2) 자신의 발달단계를 제시한 후, 이에 따른 수행해야 할 과제를 포함한 일반적인 특징에 대해 서술하시오.

II. 성격장애가 묘사된 영화를 선정하여 감상하고, 해당되는 성격장애 유형을 제시한 후 영화에서 구체적인 내용이나 특성을 찾아 설명하시오.

1) 성격장애가 묘사된 영화를 선정 – 영화 “더 팬”
2) 영화 속 캐릭터의 성격장애 유형 – 반사회성 성격장애
3) 주인공 길 레너드의 성격장애가 나타나는 구체적인 장면과 그 특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팬\"은 야구선수와 팬 사이의 복잡한 관계와 광기적인 팬의 마음을 다루면서 긴장감과 스릴을 고조시키는 작품으로 평가받았다. 특히 로버트 드니로의 뛰어난 연기력이 돋보였고, 이와 함께 긴장감 넘치는 스토리 전개로 많은 이들의 호평을 받았다.
2) 영화 속 캐릭터의 성격장애 유형 반사회성 성격장애
반사회성 성격장애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대인관계에서 지속적인 어려움을 겪는 정신질환의 일종이다. 이러한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사회적으로 부적응하고 고립되어 있으며, 대개 사회적 규범을 준수하지 않거나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문제를 겪게 된다. 이러한 특징은 다양한 상황에서 나타날 수 있으며, 일상적인 사회적 상호작용, 직장 환경, 가정 내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
반사회성 성격장애를 겪는 사람들은 주변 사람들과의 깊은 관계 혹은 친밀한 사회적 연결을 형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이들은 종종 사회적인 행사나 모임에서 소외감을 느끼며, 혼자만의 시간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사회적 규범을 준수하는 것에 어려움을 갖기 쉬운데, 이들은 때로 다른 사람들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법률을 위반하거나, 일반적으로 사회적으로 부적절한 행동을 일으킬 수 있다. 이러한 문제로 인하여 반사회성 성격장애를 겪는 사람들은 대인관계에서는 문제가 많이 발생하기 쉬운데, 이들은 대인간의 갈등을 해결하거나 다른 사람들의 감정과 관심을 이해하거나 공감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그리고, 이들은 종종 자기중심적이며, 자신의 욕구나 이익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있다. 이들은 종종 다른 사람들의 필요나 관심을 무시하고 자신의 목적을 추구한다.
3) 주인공 길 레너드의 성격장애가 나타나는 구체적인 장면과 그 특성
영화 \"더 팬\"에서 로버트 드니로가 연기한 캐릭터인 길 레너드는 반사회성 성격장애의 특징을 보이는 인물로 묘사된다. 이 캐릭터는 야구 선수인 바비 레이번에 대한 과도한 집착과 성격적 문제로 인한 사회적 고립, 그리고 폭력적인 행동 등을 보여준다. 즉, 길의 반사회성 장애의 특징은 크게 바비에 대한 과도한 집착, 사회적 고립, 그리고 폭력적인 행동으로 나타나며 이를 자세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길의 바비에 과도한 집착은 영화 \"더 팬\"에서 상당한 중요한 플롯 요소를 이루는데, 그는 야구 스타 바비에 대한 집착이 거의 집착적인 수준으로 이어진다. 바비에 대한 정보를 쌓기 위해 길은 그의 경기 일정을 지나치게 자세히 파악하고, 그가 어디에서 머물고 있는지, 무엇을 하고 있는지, 누구와 함께 있는지에 대한 사실을 추적한다. 더욱이, 길은 바비의 개인적인 생활에 대한 정보도 무척이나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바비의 가족 구성원들, 그의 친구들, 그의 연인들에 대한 사생활까지 조사하며 바비의 일상적인 활동과 결정에 대해 자세히 파고 들기도 한다. 길의 이러한 집착은 바비의 존엄성과 사생활을 침해하는 수준으로 이어지며, 그의 행동은 일반적인 팬의 관심이 아니라 정상적인 사회적 경계를 벗어난 과도한 수준의 행동으로 나타나기 시작한다. 이러한 집착은 길의 정신적 상태와 더불어 영화의 긴장감과 스릴을 고조시키는 주요한 요소 중 하나로 작용한다.
길은 보비 레이번에 대한 광기적인 집착으로 인해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거의 완전히 포기한 것으로 나타난다. 그의 사회적 관계는 대부분 바비와의 관계에만 의존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그와의 접촉이 없는 경우 주변 사람들과의 대화나 소통이 거의 없다. 길은 바비를 중심으로 자신의 세계를 구축하고, 그 외의 사람들과의 관계를 거의 배제하는데, 그의 주변 사람들에게는 관심을 표시하지 않으며 그의 관계는 대부분 표면적이거나 통제력이 있는 것들로 제한된다. 이러한 고립은 길의 내면세계가 외부 세계에 대한 지배적인 영향을 받는 것을 보여주며, 그의 집착과 결핍을 보충하기 위해 보비에게 지나친 의존을 하게 되는 결과를 가져온다. 결국 길의 사회적 고립은 그의 정신적 안정과 사회적 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로 인해 그는 현실적인 관계와 소통의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회를 놓치게 된다. 또한 그의 고립은 그의 집착과 결핍을 더욱 강화시켜 그의 정신적 안정을 더욱 위협하게 되는데, 이러한 요인들은 길의 캐릭터에 깊이 있고 복잡한 심리적 측면을 부여하며 영화의 전반적인 분위기와 긴장감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길의 폭력적인 행동은 그의 집착과 사회적 고립으로 인한 강한 감정의 발산으로 나타난다. 그는 바비에 대한 집착과 바비와의 관계에서의 갈등으로 인해 분노와 불안을 느끼게 되며, 이러한 감정은 때로는 폭력적인 행동으로 발현된다. 길은 자신의 집착과 불안 때문에 자주 과격하고 폭력적인 행동을 보이는데, 그는 바비에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적절한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때로는 폭력적인 수단을 택한다. 특히, 길이 바비의 경쟁자인 프리모를 살해하는 행동은 그의 반사회성 성격장애와 폭력 행동의 문제를 명확하게 드러낸다. 길은 바비와의 관계를 위협하는 어떤 요소든 제거하려는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집착은 그의 정상적인 사고와 행동을 왜곡시키며, 그의 판단력을 흐려놓는다. 이러한 원인으로 길은 바비의 경쟁자인 프리모를 살해하는 것으로 자신의 집착과 분노를 외부로 표출하며, 이는 그의 반사회성 성격장애와 폭력 행동의 문제를 명확하게 드러낸다. 이러한 길의 폭력적인 행동들은 그의 내적 불안과 갈등을 외부로 표출하는 수단으로 작용하며, 그의 복잡한 심리적 상태를 보여주는 중요한 증거이다. 길의 폭력적인 행동은 영화 \"더 팬\"의 전체적인 분위기와 긴장감을 증폭시키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작용하며, 그의 캐릭터를 보다 현실적이고 심층적으로 만들어 준다.
※ 참고문헌
박영숙, 장선주 (2019) 정신건강과간호.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창대, 박성수, 이숙영 (2000) 상담심리학.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이성진, 박성수 (1999)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허연주, 성유리, 박광배, 이민규 <반사회성 성격장애 성향자의 충동성과 성격 강점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5권 2호 63p ~ 81p . 2014
  • 가격6,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4.03.26
  • 저작시기2024.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4523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