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박물관기행 3학년) 1. 멀티미디어 강의와 교재의 1강 – 5강을 참고하여, 괄호 안을 알맞게 채우시오. 2. 현대적 관점에서 본 파리 박물관의 변화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파리박물관기행 3학년) 1. 멀티미디어 강의와 교재의 1강 – 5강을 참고하여, 괄호 안을 알맞게 채우시오. 2. 현대적 관점에서 본 파리 박물관의 변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단답형 문제> 멀티미디어 강의와 교재의 1강 – 5강을 참고하여, 괄호 안을 알맞게 채우시오. (총 5문항, 문항당 2점, 총 10점)
(1) 빅토르 발타르에 의해 건설된 파리의 중앙 시장이 위치한 곳으로, 에밀 졸라가 ‘파리의 거대한 위장’이라고 평할 만큼 많은 인파와 식재료로 붐비던 이곳의 이름은 ( )지구이다.
(2) 퐁피두 센터는 당시에는 충격적인 건축 외관의 모습으로 인해, ( )와 같은 다양한 별명을 갖게 되었다.
(3) 오귀스트 로댕이 1880년 제작한 작품으로, <생각하는 사람>, <세 개의 그림자>, <키스>, <우골리노> 등 로댕 작품 세계의 주요 모티프들이 모인 총합이라고 할 수 있는 작품은 ( )이다.
(4) 코냐크 제 박물관에는 17-18세기 유럽 귀족들이 열광했던 중국풍 취미를 반영한 소장품이 전시되어 있다. 대항해 시대가 열리자 도자기, 비단, 차 등 중국문화가 대거 유럽에 유입되면서, 상류층의 중국풍 취미를 일컫는 용어가 생겼는데 이를 ( )라고 한다.
(5) 유리 피라미드를 통해 루브르 박물관의 동선과 채광문제를 해결하고 예술의 영원불멸성에 대한 상징적 의미를 부여한 건축가는 ( )이다.

2. <서술형 문제> “현대적 관점에서 본 파리 박물관의 변화” (총 20점)
파리의 박물관이 디지털화, 팬데믹과 같은 격변의 상황에 어떻게 대응했고, 현재 어떻게 진화해가고 있는지를 설명하는 문제입니다. 강의에서 다룬 다양한 박물관 중에서 1~2개의 기관을 선택하여, 이 박물관들이 역사적 유산을 보존하면서 현대 관객을 위한 혁신을 어떻게 조화시키고 있는지, 전시, 교육 등 문화매개에 있어서 다양한 현대적 대응 방식을 조사하시오. (각 박물관의 홈페이지를 참고) 특히 새로운 전시 기술, 온라인 컬렉션, 가상 투어와 같은 혁신적 기술을 포함하여 분석하며, 디지털 시대에 파리의 박물관들이 역사적 진실성과 중요성을 유지하면서 어떻게 계속 발전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시오.
1) 루브르 박물관의 현대 관객을 위한 혁신 조화
(1) 루브르 박물관의 개요
(2) 루브르 박물관의 현대 관객을 위한 혁신 조화
(3) 가상박물관으로 교육적 기능
2) 루브르 박물관의 현대적 대응 방식
(1) 새로운 전시 기술
(2) 온라인 컬렉션
(3) 가상 투어
(4) 온라인 커뮤니티

1. 정답

참고문헌

본문내용

술 작품에 영감을 받아 4개의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한 ‘여름 이야기’가 있다.
또한, 흥미로운 비디오와 여러 애니메이션 등을 통해 아이들은 다채로운 내용으로 지식도 익힐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으며, 이러한 루브르 박물관의 대표적인 작품을 살펴보고, 스토리텔링 방법으로 지식에 대해 연결하여 어린이들의 학습에 대한 동기를 유발하고, 박물관 전시작품에 대한 관심을 더욱 많이 갖게 할 수 있다.
그리고 교육적 기능 측면에서의 교육적 체험 활동으로는 ‘가상현실’ 프로젝트 ‘Mona Lisa : Beyond the Glass’ 가상현실 체험 활동이 있다. 코로나19로 인해서 ‘루브르 박물관’은 사람들이 집에서 할 수 있는 첫 번째 가상 현실프로젝트 ‘Mona Lisa : Beyond the Glass’ 가상현실 체험 활동을 내놓았다. 이 가상현실 프로젝트에는 다빈치(da Vinci)에 대한 최신 과학 연구, 그의 창의적인 과정 및 회화 기법을 사용했다.
(3) 가상 투어
이 박물관에는 온라인 전시에는 온라인 전시와 더불어 VR 전시가 있다. VR 전시의 경우는 360도 회전할 수 있으며, 3D VR 기술로 작품을 관람을 할 수 있다. 이러한 VR 온라인 작품전시는 박물관을 실제로 걷는 것처럼 자동으로 360도 회전까지 되는 것이 이 박물관 전시의 특징이다. 전시작품을 확대 그리고 축소할 수 있는 체험 교육 활동도 할 수 있으며, 각 전시작품에는 그 작품에 해당하는 소개 글이 서비스로 제시 되어 있고 SNS를 통해 공유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Mona Lisa : Beyond the Glass”는 실제 이야기를 전하는 것과 같이 민속을 깨트려 이야기를 전하기도 한다. 이는 10년 동안 연구한 후 전시 큐레이터들이 수집한 지식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이 VR 체험의 과정은 오늘날 루브르 박물관의 Salle des Etats에서 시작하여 모나리자의 그림과 마주한다. 다빈치가 그린 실제 여성을 시간을 거슬러 가다 보면 접하게 된다. 또한, 모나리자의 아내인 Lisa Gherardini 가 그녀의 의상이 어떤 방법으로 만들어 졌는지, 또는 머리 스타일이 어떤 방법으로 바뀌었는지를 흥미롭게 보여주고 있다. 다빈치는 그림에 특정한 기술을 사용했으며 이런 기술은 그에게 명성을 얻었지만 사람들에게 이해되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가상현실의 경험은 이용자에게 작품과 작가에 대한 정보를 자연스럽게 제공하는 한편 이용자의 견해를 갖게 한다.
(4) 온라인 커뮤니티
마지막으로 ‘온라인 커뮤니티’ 측면에서 살펴보면 루브르 가상 박물관은 방문객들이 여러 소셜네트워크 플랫폼을 통해 공유할 수 있도록 설정하였다. 박물관에서 온라인 VR 전시, 소장품 정보 등을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로 공유할 수 있고 온라인 전시 또는 소장품에 자신의 의견과 평가를 게시하고 다른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이러한 소셜네트워 플랫폼을 통해 전문가와 소통을 진행할 수 있다. 방문자와 방문자, 방문자와 전문가의간의 소통의 장인 온라인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있다.
1. 정답
(1) 파리 중앙시장 건축물(레알 성트랄 드 파리, Les Halles centrales de Paris)
(2) 창자가 튀어 나온 건물, 보부르 센터. 파이프노트르담, 퐁피돌리움, 미술창고, 가스공장, 정유공장, 문화잡동사니창고, 아방가르드 흉물
(3) 지옥의 문
(4) 시누아즈리 (Chinoiserie)
(5) 이오밍 페이 (Ieoh Ming Pei)
참고문헌
파리 박물관 기행, 심지영, 박재연 지음,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2.
심지영, “박물관의 가상현실(VR) 활용방식에 대한 연구”, 『글로벌문화콘텐츠』, 43호, 2020.
박재연, “디지털 스토리텔링 기반 전쟁 서사 전시, 몰입에서 담론으로, ‘파리 해방 박물관’ 전시 콘텐츠 분석, 『EU연구』, 59호, 2021.
서세민(2011). 「가상박물관을 활용한 다문화교육 수업 사례 연구」. 국내석사논문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임병노임정훈성은모 (2013). 스마트 교육 핵심 속성 및 스마트 교육콘텐츠 유형 탐색. 교육공학연구.
원향미(2016), 한국과 프랑스 문화정책의 역사적 비교 연구, 예술학 박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곽서윤. 「박물관 온라인 콘텐츠 활용 분석을 통한 관람객 개발의 새로운 접근」.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2021.
김현경. 「박물관의 사회적 기능 확대 방안 연구」. 서울: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7.
  • 가격6,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24.03.27
  • 저작시기2024.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4528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