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교육공학 중간과제물,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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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24년 1학기 교육공학 중간과제물,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2024년 1학기 교육공학 중간과제물

Ⅰ. 서 론

Ⅱ. 본 론
1.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1) 교육공학의 5가지 영역
2) 교육공학의 5가지 주요영역에 대한 적용 방안
2.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1) 벌로의 SMCR 모형
2) 벌로의 SMCR 모형에 대한 적용 방안
3.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1) 근접발달 영역 (ZDP)
2) 근접발달 영역(ZDP)에 대한 적용 방안
4.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1) ASSURE 모형
2) ASSURE 모형에 대한 적용 방안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되는 학습자의 연령, 선행 지식, 학습 스타일, 문화적 배경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한다. 이 과정을 통해 교육자는 학습자의 필요와 요구를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학습 계획을 수립한다.
두 번째 단계인 목표 설정에서는 학습의 목적과 목표를 명확히 규정한다. 이 단계에서 설정된 학습 목표는 교육의 전반적인 방향성을 제공하며, 향후 교수방법과 평가 기준의 기반이 된다.
교수방법, 매체 및 자료 선택 단계에서는 교육 목표 달성을 위해 적합한 교수 전략과 학습 자료를 결정한다. 이때 고려해야 할 요소로는 자료의 가용성, 적합성, 그리고 학습자의 접근성이 있다.
매체와 자료 활용 단계에서는 선정된 교육 자료와 매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학습 환경을 최적화한다. 이는 학습자가 새로운 지식을 효율적으로 습득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학습자 참여 유도 단계는 학습자가 교육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독려하며, 이는 학습자의 이해도를 높이고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기여한다.
마지막 단계인 평가와 수정에서는 전체 교육 과정과 결과를 평가하고, 필요한 경우 개선책을 마련한다. 이 단계는 학습 목표의 달성 여부를 검증하고, 교육 과정에서 발견된 문제점을 개선하는 데 중요하다.
ASSURE 모형을 적용함으로써, 교육자는 학습자 중심의 효과적인 교육 환경을 구축하고,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다. 이러한 체계적인 접근 방식은 학습자에게 개인화된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교육 목표 달성을 지원한다.
2) ASSURE 모형에 대한 적용 방안
ASSURE 모델을 활용한 교수 계획을 만 5세 아동 대상으로 구성하되, 이번에는 \'잭과 콩나무\'라는 동화를 중심으로 계획을 수립했다. 이 모델을 적용한 교수 계획은 다음과 같이 세분화할 수 있다.
학습자 분석(A): 대상은 만 5세 아동으로, 이들의 인지 및 언어 발달 수준, 관심사, 그리고 기존에 경험한 학습 내용을 분석한다. \'잭과 콩나무\' 동화를 통해 아동들이 어떤 새로운 학습을 경험할 수 있을지 고려하여 이야기를 선택했다. 이 동화는 모험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요소가 풍부하여 아동들의 창의성과 사고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목표 진술(S): 교육 목표는 아동들이 \'잭과 콩나무\' 동화의 주요 이야기와 교훈을 이해하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동화책 표지를 창의적으로 디자인하는 것이다. 이 과정을 통해 아동들의 이해력, 창의성, 그리고 예술적 표현 능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교수방법, 매체, 자료의 선정(S): 동화 \'잭과 콩나무\'의 내용을 아동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술로 해주고, 관련된 동영상을 보여주는 것으로 계획했다. 이러한 다양한 매체의 사용은 아동들이 이야기를 더 몰입하여 이해할 수 있게 돕는다.
매체와 자료의 활용(U): 동화책을 읽고 관련 동영상을 시청한 후, 아동들이 이야기의 중심 주제와 메시지를 파악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이어서 아동들이 동화책 표지를 디자인할 수 있도록 그림 도구와 자료들을 준비하고 적절하게 제공한다.
학습자 참여 유도(R): 아동들이 스토리텔링에 참여하고, 팀 빌딩 활동을 통해 표지 디자인 작업을 함께 수행하게 한다. 이는 아동들 간의 협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증진시키며, 창의적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표현하는 데 도움을 준다.
평가와 수정(E): 아동들이 창작한 동화책 표지와 학습 과정 전반에 대해 평가하여, 교수 방법이나 활동 내용에 필요한 조정을 식별한다. 아동들의 반응과 피드백을 바탕으로 수업 방식을 개선하고, 향후 활동에 반영하여 더욱 효과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한다.
이렇게 구성된 교수 계획은 만 5세 아동의 발달 단계와 학습 요구를 충족시키며, \'잭과 콩나무\'라는 동화를 통해 아동들의 창의력과 사고력을 발전시키는 데 기여할 것이다.
Ⅲ. 결 론
교육공학의 다양한 이론과 모델을 심도 있게 분석하고, 이를 통해 흥미로운 주제들을 선정하여 그 핵심 내용을 요약하고 실제 상황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는 과정은 매우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이었다. 이 과정을 통해 교육공학의 중요한 이론들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이를 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고민해볼 기회를 가졌다. 선정한 각 주제는 교육공학 분야의 핵심적인 영역을 대표하며, 이를 통해 현대 교육의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접근 방법과 전략을 탐구할 수 있었다. 본 과제에서 다룬 교육공학의 이론들을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것은 미래의 교육 환경을 변화시키고,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각 이론이 제시하는 교수-학습의 방법과 전략을 바탕으로, 보다 효과적이고 창의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개인별 맞춤형 학습을 실현하는 등의 혁신적인 교육 접근 방법을 모색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가 효과적으로 통합되어 교육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에 대응하고, 학습자들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데 필요한 기반이 마련될 것이다. 앞으로도 교육공학의 이론을 실제 교육 현장에 적극적으로 적용하여, 교육의 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학습자들에게 더 나은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과제를 통해 얻은 인사이트와 지식이 미래의 교육 현장에서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는 데 중요한 밑거름이 되길 기대한다.
Ⅳ. 참고문헌
임철일, 임정훈, & 이동주. (2011). 교육공학.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고재희. (2008).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김민선. (2010). 비계설정 이론의 유아교육적 함의.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국내석사].
임정훈. (2015). 학교교육에서의 교육공학 실천에 관한 연구동향: 1985년~2014년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31(2), 311-339.
조희정, & 이대균. (2012). ASSURE 모형에 기초한 예비유아교사의 모의수업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7(3), 283-311.
홍혜경. (2017). 융합인재교육을 위한 유아공학교육의 적용에 대한 고찰. 유아교육연구, 37(4), 157-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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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4.04.09
  • 저작시기202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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