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모체
2. 역사와 스타일의 변천
2. 역사와 스타일의 변천
본문내용
게 풍긴 펑키 등의 명칭으로 웨스트코스트파를 압도하기 시작했다.
이들 흑인의 재즈를 이스트코스트재즈라고 하며, A.블레키, 호레스실버, S.멍크, M.데이비스, S.롤린스 등이 이들을 대표했다. 또 쿨재즈와 유럽음악의 영향으로 지적인 실내악적 재즈에 특이성을 보인 J.루이스의 모던재즈 4중주단도 생겨났다.
50년대 말엽에 알토색소폰 연주자 O.콜먼이 멜로디 ·하모니 ·리듬의 3대요소를 뿌리부터 뒤엎은 독자적인 재즈를 만들어 냈다. 또 선법(旋法)을 탐구한 J.콜트레인, 자유로우면서도 강렬한 색채감을 지닌 색소폰 연주자 A.아일러 등이 활약하고 전위(前衛)재즈가 큰 관심을 끌게 되었다. 근래에는 하드 ·밥 ·쿨 등 여러 가지 스타일과 수법이 서로 영향을 끼치는 가운데 발전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이들 흑인의 재즈를 이스트코스트재즈라고 하며, A.블레키, 호레스실버, S.멍크, M.데이비스, S.롤린스 등이 이들을 대표했다. 또 쿨재즈와 유럽음악의 영향으로 지적인 실내악적 재즈에 특이성을 보인 J.루이스의 모던재즈 4중주단도 생겨났다.
50년대 말엽에 알토색소폰 연주자 O.콜먼이 멜로디 ·하모니 ·리듬의 3대요소를 뿌리부터 뒤엎은 독자적인 재즈를 만들어 냈다. 또 선법(旋法)을 탐구한 J.콜트레인, 자유로우면서도 강렬한 색채감을 지닌 색소폰 연주자 A.아일러 등이 활약하고 전위(前衛)재즈가 큰 관심을 끌게 되었다. 근래에는 하드 ·밥 ·쿨 등 여러 가지 스타일과 수법이 서로 영향을 끼치는 가운데 발전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