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연구사
2.작가문제
3.창작시기
4.작가의 의식
2.작가문제
3.창작시기
4.작가의 의식
본문내용
있는데, 史實에의 照會를 회피하고 있는 점에서 볼 때 이 소설의 작가는 독자를 자신과 동일한 계층으로 걸정하였던 듯하다.
② 조웅전은 전쟁을 義戰으로 정당화하였으되, 전쟁과 민중과의 관계를 그다지 문제삼지 않았다. 또한 대리전쟁인 번왕정벌의 삽화에서 잘 나타나듯, 이 소설의 작가는 軍功을 주인공의 자기실현을 위한 한 歷程으로 파악하고 있다.
③ 조웅전은 조웅과 장소저의 결연을 쟁동감있게 제시함으로써 발흥하는 계층의 情理 중심 사고를 드러내 주었다. 그러나 조웅이 위국공주를 賜婚妻로 맞아들이는 과정을 삽입하여 작가는 조웅에게 귀족적 영웅의 퇴행적인 모습을 덧씌우고도 있다. 또 장소저 스스로가 賜婚을 적극 수용하도록 서술한 데서, 情理가 禮意와 形勢가 결탁한 현실에서 빛바랠 수 있다는 회의도 드러나 있다.
② 조웅전은 전쟁을 義戰으로 정당화하였으되, 전쟁과 민중과의 관계를 그다지 문제삼지 않았다. 또한 대리전쟁인 번왕정벌의 삽화에서 잘 나타나듯, 이 소설의 작가는 軍功을 주인공의 자기실현을 위한 한 歷程으로 파악하고 있다.
③ 조웅전은 조웅과 장소저의 결연을 쟁동감있게 제시함으로써 발흥하는 계층의 情理 중심 사고를 드러내 주었다. 그러나 조웅이 위국공주를 賜婚妻로 맞아들이는 과정을 삽입하여 작가는 조웅에게 귀족적 영웅의 퇴행적인 모습을 덧씌우고도 있다. 또 장소저 스스로가 賜婚을 적극 수용하도록 서술한 데서, 情理가 禮意와 形勢가 결탁한 현실에서 빛바랠 수 있다는 회의도 드러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