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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없이 삽입된 게 아니다. 소녀의 마음씨를 음식 맛에 비유한다. 돌아오는 '나'를 배웅하지 않는다고 소녀를 나무라는 듯한 태도를 취하면서도 소녀의 사춘기적인 심성을 배려할 줄 아는 아주머니의 태도에서도 한국적인 정조를 은근히 엿볼 수 있다.
이 작품은 사춘기적 감수성이 발견한 한국적인 정서가 은은함과 멋스러움으로 연결되는 데 묘미가 있다. 작자의 담담한 시선이 고전적 부끄러움을 표상화하는 데 일조를 하고 있으며 잘 가다듬은 매끄러운 문장은 핵심적인 어휘를 긴 여운으로 남기는 데 기여하고 있다. 별다른 부연 설명 없이 한국적 부끄러움을 순간적으로 포착하는 기교는 독자로 하여금 잔잔한 미소를 짓게 하고 마치 자신의 아름다운 추억의 한 장면인 것처럼 착각하게 만든다. 정서를 고양시키는 격조 높은 수필이다.
이 작품은 사춘기적 감수성이 발견한 한국적인 정서가 은은함과 멋스러움으로 연결되는 데 묘미가 있다. 작자의 담담한 시선이 고전적 부끄러움을 표상화하는 데 일조를 하고 있으며 잘 가다듬은 매끄러운 문장은 핵심적인 어휘를 긴 여운으로 남기는 데 기여하고 있다. 별다른 부연 설명 없이 한국적 부끄러움을 순간적으로 포착하는 기교는 독자로 하여금 잔잔한 미소를 짓게 하고 마치 자신의 아름다운 추억의 한 장면인 것처럼 착각하게 만든다. 정서를 고양시키는 격조 높은 수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