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반칙왕』: 영웅의 탄생
-영화『반칙왕』에 대한 신화, 정신분석학적 접근-
-영화『반칙왕』에 대한 신화, 정신분석학적 접근-
본문내용
가 아니다. 개성화를 체험한다고 무의식적 측면이 모두 의식화되어 무적의 완벽한 인간으로 변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은 개성화, 즉 자기실현을 통하여 자신의 의식과 무의식을 조화롭게 인식하여 올바른 인간으로 살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웃음과 비애를 동시에 느끼게 해주는 『반칙왕』은 평범한 은행원이 프로레슬러가 되어 겪는 일련의 체험 이면에 한 인간의 영웅신화, 자기실현으로의 정신적 변모 과정을 다루고 있다. 본문에서는 캠벨의 영웅신화, 융의 정신분석학 이론을 토대로 임 대호의 개성화로의 여정을 고찰하였다. 이 영화가 관객의 큰 호응을 얻은 요인으로 시종일관 관람석을 웃음으로 뒤덮는 재기 발랄한 대사와 밀도 있는 스토리 저변에 관객들이 공유하는 공통적 심리, 즉 집단무의식에 호소하는 현대판 한국 영웅신화라는 측면이 있음을 간과할 수 없을 것이다. 영웅신화, 통과의례의 최고의 목적은 새로운 인간으로 다시 태어나는 것이다. 영화를 만든 이들과 관객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현재의 나에서 새로운 나로 다시 태어나고 싶은 집단무의식의 공통된 욕구를 이 영화를 통해 충족하게되며 바로 이 점이 이 영화에 대해 관객이 열렬한 호응을 보이는 근본적 이유라고 볼 수 있다.
웃음과 비애를 동시에 느끼게 해주는 『반칙왕』은 평범한 은행원이 프로레슬러가 되어 겪는 일련의 체험 이면에 한 인간의 영웅신화, 자기실현으로의 정신적 변모 과정을 다루고 있다. 본문에서는 캠벨의 영웅신화, 융의 정신분석학 이론을 토대로 임 대호의 개성화로의 여정을 고찰하였다. 이 영화가 관객의 큰 호응을 얻은 요인으로 시종일관 관람석을 웃음으로 뒤덮는 재기 발랄한 대사와 밀도 있는 스토리 저변에 관객들이 공유하는 공통적 심리, 즉 집단무의식에 호소하는 현대판 한국 영웅신화라는 측면이 있음을 간과할 수 없을 것이다. 영웅신화, 통과의례의 최고의 목적은 새로운 인간으로 다시 태어나는 것이다. 영화를 만든 이들과 관객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현재의 나에서 새로운 나로 다시 태어나고 싶은 집단무의식의 공통된 욕구를 이 영화를 통해 충족하게되며 바로 이 점이 이 영화에 대해 관객이 열렬한 호응을 보이는 근본적 이유라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