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 시스템 1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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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1장만 있습니다. -

제 1 장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1.1 데이터베이스의 정의

1.2 데이터베이스의 필요성
1.2.1 데이터베이스의 등장 배경
1.2.2 데이터베이스의 필요성

1.3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구성 요소
1.3.1 데이터베이스
1.3.2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1.3.3 데이터베이스 사용자

1.4 데이터 모델링
1.4.1 개념적, 논리적 모델링
1.4.2 물리적 모델링

1.5 데이터 모델링의 기본 유형
1.5.1 개체
1.5.2 관계
1.5.3 개체-관계 다이어그램
1.5.4 사용 DBMS의 데이터 모델

1.6 데이터베이스 설계의 단계
1.6.1 사용자 요구 분석
1.6.2 개념적 설계
1.6.3 적절한 DBMS의 선택
1.6.4 논리적 설계
1.6.5 물리적 설계
1.6.6 구현

본문내용

에서 개체가 될 수 있는 것은 학생, 교수, 강좌, 학과이며 이들은 다이어그램으로 표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유사한 속성값을 가지는 대상물이 여러번 반복되면 개체(학생, 학과, 상품, 처방)이고 유일한 것은 속성(학번, 이름, 날짜, 주소)
1.5.2 관계(Relationship) : 개체자체가 아니라 개체로부터 발생하는 어떤 사건(event)이나 행위가 개체들간의 사이에 맺어지는 관련상태를 별도의 데이터로 표현한 것
예) 교수(개체)와 학생이라는(개체)사이에 "가르치다"라는 관계성립
고객(개체)와 상품이라는(개체)사이에 "구매하다"라는 관계성립
=> 관계 : 단독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개의 개체들이 서로 관련되어 어떤 사건이나 행위를 발생시킬 때 일시적으로 일어나는 거래나 현상을 표현함.
1.5.3 개체 - 관계 다이아그램(E-R Diagram)
1) 알기쉽게 표현되어야 한다.
2) 현실세계의 DB모델을 그림으로 나타내는 기법이다.
이러한 개체들간의 관계를 E-R Diagram으로 나타낼 때는 마름모를 사용하여 관계되는 개체들을 이으면 됩니다
학생과 교수의 관계는 다음과 같이 표현됩니다
1.5.4 상용 DBMS의 데이터 모델
=> 과거 : 계층형 모델이나 네트워크 모델을 사용
=> 현재 : 관계형 모델이나 객체지향모델을 기본으로 사용
(그밖에 관계/객체지향모델 혼합형이 있다.)
1) 계층형 데이터 모델 : 트리구조로 노드와 가지로 구성됨. <그림 1.8>
(노드 : 어떤 개체의 자료를 기록한 레코드를 표시)
① 최초의 데이터모델이다.
② 가장 제약이 많은 모델이다.
③ 트리구조나 조직표와 같은 배열한다.
④ 많은 충돌이 발생한다.(여러개의 응용프로그램과 하나의 계층형 DB를 이용시
⑤ 단일 응용에 적합한 모델이다.
⑥ 제품은 IBM사의 IMS와 system2000이 있다.
2) 네트워크형데이터모델 : 네트워크구조로 노드와 링크로 구성됨.
<그림 1.9>
①CODASYL DBTG(DataBase Task Group)에 의해 제안
② 계층형모델이 변형으로 생각할 수 있으며, 모델구조가 반드시 트리일 필요는 없다.
③ 노드사이에 다중링크가 허용된다.
④ 하나의 자식노드는 하나이상의 부모노드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⑤ 제품은 Cullnet사의 IDMS, Total등
◈ 장점 : ①관련된 모든 레코드 유형을 포인터로 연결한다.
② 트리구조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
③ 다중응용프로그램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3) 객체지향데이터모델 : 비주얼 베이직과 같은 객체지향언어를 사용해서 만든 대량의 구조적 멀티미디어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기능과 정보 등을 처리하는 데이터모델이다.
◈ 특징 : ① 클레스(class) 도메인이 될 수 있다.
② 클레스의 한 셀(cell)값이 한 개 이상 존재할 수 있다.
③ 클레스는 절차(Method)를 가진다.
④ 계층적 클레스 구조와 상속성(inheritance)을 가진다.
* 제품 : orion, Gemstone, Vbase, ontos, Gbase/GTX
4) 관계형 데이터모델 : 현재 웹 상에 서버로 운영된다.
① 2차원 테이블로 표현 (릴레이션)
② 테이블의 각 행은 어떤 개체의 데이터저장, 각 열은 속성에 관한 데이터저장
③ 행은 튜플(Tuple), 열은 속성(attribute)라 한다.
* 제품 : SQL/DS, DB2, informix, ingres, oracle, sybase, dbase IV 등
5) 그밖에 관계/객체지향 데이터 모델(혼합형)등이 있다.
* 제품 : uniSQL
object / 객체
(1) 프로그래밍 시스템에서 실질적 물체, 개념 (concept) 또는 문제 해결 전략에 대한 선언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을 표현하는데 사용되는 실체.
예를 들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데이터와 그 데이터를 처리할 절차(procedure)들을 포함하는 개체(entity)가 객체이다. 각 객체는 특정 클래스(class) 또는 부클래스(subclass)의 한 인스턴스(instance)로서, 그 클래스의 메소드(methods) 혹은 절차(procedure)들과 데이터 변수를 포함한다.
객체는 실제로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것이다.
(2) 연산의 대상.
(3) 컴퓨터 시스템에서 접근 제어를 통하여 보호를 할 필요가 있는 정보 개체를 말하며, 이러한 객체는 실제적인 객체 (디스크, 테이프, 기억 장치 등)와 추상적인 객체(자료 구조, 프로세스 등)로 구분할 수 있다.
사회의 모든 사물들이 혼자서는 그다지 할 수 있는 일이 많지 않고, 또한 혼자 존재한다는 것은 큰 의미를 지닐 수 없다. 이와같이 객체 또한 홀로 작동하는 객체는 거의 유용하지 않다. 대부분의 객체는 무언가 일을 처리하기 위해 다른 개체를 필요로 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객체 자체로는 아무런 쓸모가 없습니다. 그러나 자동차를 운전할 수 있는 운전사 객체를 더해 줌으로서 자동차 객체는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렇듯 프로그래밍 과정에서도 연관된 객체들끼리 함께 사용한다면 큰 일을 처리할 수 있으며,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럼 객체와 객체간에 서로 일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서로 대화를 해야 하는데 이런 것이 바로 메시지 입니다. 예를 들어 운전사 객체가 자동차 개체를 가속하기를 원한다면, 운전사 객체는 자동차 객체에게 "가속하라"라는 메세지를 보낼 것입니다. 또한 예로서 학교의 선생님객체와 학생객체로서 선생님객체가 학생객체에게 수업시간에 책 읽기를 학생객체에게 시키기 위해서는 "책 몇페이지를 읽어봐라"라는 메세지를 학생객체에세 전달할 것이며, 학생 객체는 선생님 객체로부터 전달받은 책을 몇페이지와 읽어봐라라는 메세지 정보를 통해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할 지를 정확히 알고 책을읽을 것입니다. 그러면 선생님 객체는 학생이 책을 읽는 목소리를 듣고 자신이 학생 객체에게 보낸 메세지에 대한 응답을 받습니다.
위의 두 예처럼 객체와 객체 사이에 어떤 일(동작)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서로 메세지를 주고 받아야 함을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한 메세지를 주고 받음에 있어 메세지안에 포함되어야 할 다음과 같은 정보들이 있음을 알 수 있을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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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2.09.14
  • 저작시기2002.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3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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