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학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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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음악학의 정의와 갈래체계

2. 서양음악학의 약사와 현황

3. 한국음악학의 어원과 정의

4. 한국음악학의 성장과정과 연구업적
1) 초창기: 일제시대부터 1950년대까지
2) 정착기: 1960년대와 1970년대
3) 성장기: 1980년대부터 현재까지
4) 한국음악학의 연구경향과 연구방법

5. 맺는말: 21세기 한국음악학의 과제와 전망

본문내용

: Robert C. Provine저, Essays on Sino-Korean Musicology: Early Sources for Korean Ritual Music」, 욜胚己肝효 (서울: 일지사, 1989), 제55호, 291-295쪽.
60) 李海植, 「거문고 ‘十年 ’의 追憶」, 욜胚伎抑텡힌肝효 제9집 (1992), 197-199쪽.
61) 성경희, 「음악교육 사상서의 영광」, 욜胚伎抑텡힌肝효 제4집 (1990), 161-171쪽.
62) 김일륜, 「가야금을 위한 예술적 삶의 뒷이야기」, 욜胚伎抑텡힌肝효 제14집 (1995), 244-247쪽.
63) 최필선. 「노동은의 음악적 사고와 삶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종합정보책」, 왈适렝슭퓽?이해?(서울: 민족음악연구회, 1996), 제5집, 300-305쪽.
64) 전인평, 「한국전통음악의 이해를 위한 길잡이」, 욜胚伎抑텡힌肝효 제12집 (1994), 241-243쪽.
65) 宋芳松, 「음악학의 체계화를 위한 새로운 시각」, 왈슭품?민족?창간호(1991), pp. 84-96 또는 『한국음악학의 방향』, 315-330쪽.
66) 宋芳松, 「韓國洋樂史硏究의 방향 설정」, 욜胚伎抑텡힌肝효 제3집(1989), 187-198쪽.
67) 李建鏞, 「民族音樂의 先覺者 金順男 硏究,」, 욜胚伎抑텡힌肝효 제8집(1992), 225-237쪽; 宋芳松, 「한국양악사의 큰 별: 김순남연구」, 왈适렝슭퓽?이해?서울: 민족음악연구회, 1992), 제2권, 319-325쪽 또는 왕畸뮌슭피隙?방향? 331-336쪽.
68) 송방송, 「한국음악사의 새 지평 연 탐구성과」, 왕酬퓽邂? (서울: 출판저널사, 1995), 통권182호 (12월 5일), 28쪽; 「한국음악사학의 값진 학문성과」, 와떳맛슭? (서울: 낭만음악사, 1996), 통권30호 (봄호), 124-140쪽.
69) 조영주, 「民族音樂의 美學的 關心과 歷史的 照明」, 『韓國音樂史學報』 제7집(1991), 181-185쪽.
70) 宋芳松, 「한국근현대음악사의 실증적 연구성과」, 와떳맛슭? (1994), 통권24호, 291-297쪽 또는 왕畸뮌슭피隙?방향? 387-394쪽.
71) 최필선, 「서평」, 왈슭품?민족?제11집 (1996), 263-266쪽.
72) 홍정수, 「서평」, 와떳맛슭? 통권31호 (1996), 177-180쪽; 여정미, 「서평」, 왈슭품?민족?제11집 (1996), 281-283쪽.
73) 신인선, 「윤이상의 협주곡에 대한 연구」, 욜胚伎抑텡힌肝효 제19집 (1997), 235-238쪽.
74) 李建鏞, 「한국악단상황에 대한 충실한 기록」, 욜胚伎抑텡힌肝효 제10집 (1993), 253-258쪽.
75) 김정희, 「한국현대음악사의 기초연구」, 욜胚伎抑텡힌肝효 제16집 (1996), 225-233쪽; 김선중, 「서평」, 왈슭품?민족?제11집 (1996), 276-280쪽.
76) 박을미, 「서평」, 와떳맛슭? 통권29호 (1995), 151-156쪽; 조영주, 「서양음악학의 뿌리를 파헤친 음악학의 입문서」, 욜胚伎抑텡힌肝효 제16집 (1996), 244-247쪽.
77) 전정임, 「최근 한국음악학에 대한 분석적 고찰」, 욜胚伎抑텡힌肝효 제19집(1997), 215-219쪽.
78) 류혜윤, 「서평」, 왈슭품?민족?제11호 (1996), 283-286쪽.
79) 1980년대 이후 현재까지에 발간된 論著에 대한 文獻解題는 高正潤, 「韓國音樂學論著解題: 1980-1989(1-5)」, 욜胚伎抑텡힌肝효 (경산: 한국음악사학회, 1992-1994), 제8집, 243-274쪽; 제9집, 277-294쪽; 제10집, 267-290; 제12집, 303-338쪽; 제13집, 269-332쪽. 宋芳松, 「韓國音樂學論著解題: 1990-1993年度,」, 욍抑텅讓쬈(서울: 한양대 음악연구소, 1992-1995), 제6집, 301-358쪽; 제7집, 151-237쪽; 제8집, 263-416쪽; 제9집, 207-340쪽; 「韓國音樂學論著解題: 1994年度」, 욜胚伎抑텡힌肝효 제18집(1997), 277-320쪽; 「韓國音樂學論著解題: 1995年度」, 욍櫻 ⅰ絞?(서울: 민음사, 1998), 제4집, 335-475쪽; 「韓國音樂學論著解題: 1996年度」는 욍櫻 ⅰ絞? 제6집(1999)에 발표 예정임. 1980년대에서 1995년까지의 욜胚伎抑툼癎蘖紺곧튐는 현재 金聖惠 宋芳松의 공저로 1999년초에 단행본으로 발간 예정임.
80) 허영한, 「미완성의 사전」, 욜胚伎抑텡힌肝효 제16집(1996), 234-239쪽.
81) 世界化라는 말이 1990년초부터 우루과이 라운드(UR)와 세계무역기구(WTO: World Trade Organization) 및 세계경제협력기구(OECD: Organization for Economic Coporation and Develop- ment)의 등장으로 인하여 경제분야에서 사용된 國際化(internationalization)나 地球村化(globaliza- tion)라는 용어와 비슷한 뜻으로 사용되었다. 學問의 世界化란 국제 수준의 학문적 先進化 또는 韓國音樂學을 世界音樂學의 수준으로 발전시켜야 한다는 의미임.
82) 21세기 한국음악학의 과제와 전망에 대한 상론은 宋芳松, 「한국음악학의 방향과 과제」, 왕畸뮌슭피隙?방향? 76-92쪽 참조.
83) 남북음악교류는 분단 50년동안 두 차례나 있었으나, 남북음악학술교류는 한 번도 없었다. 남북교류공연에 대한 글은 宋芳松, 「남북한 교류공연의 회고와 향후 전망」, 왕育? (서울: 민족통일중앙협의회, 1996), 통권173호, 74-78쪽 또는 왕畸뮌슭피隙? 방향?417-429쪽.
송 방 송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학사 및 석사. 미국 웨스레안(Wesleyan)대 대학원
주요경력 : 음악학 박사(Ph.D).
주요경력 : 캐나다 맥길(McGill)대 조교수, 국립국악원장, 영남대 음대학장 역임.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한국예술학과 교수.
주요저서 : 『韓國音樂學의 方向』,『韓國音樂史論攻』, 『韓國音樂通史』, 『韓國音樂史硏究』, 『韓國音樂學論著解題』, 『樂掌騰錄硏究』 외

키워드

음악학,   과저,   현재,   미래,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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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09.22
  • 저작시기200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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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03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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