룬트학파의 신학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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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⑴ 스웨덴 신학의 새로운 지평자 - 죄더블롬

Ⅱ 룬트학파의 신학방법론
⑴ 안더스 니그렌
⑵ 구스타프 아울렌

Ⅲ 룬트학파의 신학사상
⑴ 니그렌 :「아가페와 에로스」를 중심으로
⑵ 구스타프 아울렌 :「승리자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Ⅳ 룬트학파의 신학사상에 대한 비판
⑴ 신학 방법론에 대한 비판 : `근본주제`의 전제와 약점
⑵ 니그렌의 `사랑` 개념에 대한 비판

Ⅴ 결 론

본문내용

있고, 다른 하나는 사랑의 구조(the structure of love)의 개념과 관련되어 있다.
. Daniel Day Williams, 같은책, 70쪽.
그 내용을 살펴보자.
ㄱ. 신학적인 방법론의 문제점
신학적 방법론에 있어서 니그렌은 극단적인 방법을 취하고 있다. 이 방법론에 따르면, 니그렌은 어떤 신앙의 근본주제는 다른 신앙의 주제(motif)를 배재해야만 한다는 사실을 가정하고 있다. 그러나 기독교 복음은 다른 복음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독특한(unique) 것이며 따라서 어떠한 것도 배척할 수밖에 없다는 기독교의 자의식(self-consciousness)에 관한 이런 논리는 교회가 나찌즘과 같은 악마적 종교에 반대하여 자신의 정체성을 발견하려할 때에는 이해할만하다. 결국 니그렌의 견해는 다분히 상황적이며, 오늘날과 같이 다원주의 시대의 상황속에서는 그 타당성을 잃어버린다.
ㄴ. 사랑구조의 개념의 논리적 모순성
사랑구조의 개념에서도 니그렌은 논리적인 모순을 낳았다. 니그렌은 사랑은 순전히 자기 중심적이거나 완전히 자발적이며 非주제적이어야만 한다는 것을 가정한다. "내가 만일 내 이웃의 Good fortune을 즐긴다면, 나는 정말로 이기적이다. 그의 Good fortune을 즐기는 것은 '나(ego)'이기 때문이다. 그런까닭에, 내가 내 이웃의 善으로부터 만족을 이끌어낸다면, 내 만족의 근원이 전적으로 나의 것인지가 실제적인 문제로 등장한다. 이것은 오직 나와 내 이웃이 완전히(absolutely) 격리된 존재라는 경우에서만 참되다. 그러나 인간은 사회적 피조물이기 때문에 사랑은 명백히 가능하다. 니그렌은 인간과 이웃, 인간과 하나님 사이의 관계가 근본적으로 사회적 관계 -한 사람의 善은 실제로 他者의 善이 되는 사회적 관계- 라는 사실을 간과하였다." 이런 논리에 의하면 우리는 善을 위한 인간적인 욕구의 요소를 제외시키는 아가페의 사상은 없다고 말해야 한다고 Williams는 말한다. 인간의 문제는 아가페가 완전히 인간의 욕망밖에 위치해 있는 것이 아니라, 실제적이고 죄인된 인간이 욕구할 때, 그는 사랑의 정신(the spirit of love)을 타락시켰다는 점에 있다.
. Daniel Day Williams, 같은책, 71-72쪽.
Ⅴ 결 론
우리는 이상으로 20세기초 스웨덴의 룬트학파의 신학적 방법론과 그들의 신학사상을 정리해 보았다. 바르트와 더불어서 이들은 종교개혁의 신학을 20세기에 부활시켰던 인물로 평가되고 있다. 하지만, 바르트가 종교개혁의 유산을 20세기에 새롭게 적용했듯이, 이들도 종교개혁의 유산을 그대로 답습하지는 않았다. 룬트학파는 19세기 계몽주의의 소산인 '역사-비평학'을 수용했으며, 칸트의 종교철학을 받아들였다. 또한「승리자 그리스도」에서 아울렌은 성서에서부터 출발하지 않고, 교부 이레네우스에게서 출발하고 있다. 이 말은 17-18세기 정통주의에서 '오직성서'의 의미를 새롭게 이해하고 있음을 간접적으로 보여주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러나, 룬트학파의 신학사상은 논리구조상 루터가 갖고 있는 약점 곧, '세상속에서의 그리스도인의 책임의식의 결여'를 답습하고 있다. 따라서 이들의 사상은 20세기 후반에는 큰 호소력을 지니지 못하고 있다. 이들의 신학적 방법론에 의해서는 오늘날 제기되고 있는 생태계의 문제에는 큰 도움을 주지 못한다. 하지만, 그들이 종교철학의 견지에서 다른 종교의 가치를 인정했다는 면에서, 종교 상대주의 속에서도 기독교의 독자성과 우위성을 발견하려고 했다는 점은 오늘날에도 가치가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된다.
참 고 문 헌
- 룬트학파(니그렌, 아울렌, 빙그렌)의 원저서
1. Anders Nygren, Agape and Eros, Philadelphia Westminster Press.
2. Gustaf Aulen, The Faith of the Christian Church, 김광석 옮김, 대한기독교서회 1965.
, Christus Victor,(London, 1945), 전경연옮김「속죄론 연구」대한기독 교서회, 1970.
3. Gustaf Wingren, Theology in conflict, Muhlenberg Press, 1958.
- 룬트학파(니그렌)에 대한 비판 저서
1. John Burnaby, AMOR DEI : A study of the religion of st. Augustine, (Fellow of Trinity college, Cambridge, 1938).
2. Daniel Day Williams, The Spirit and the Forms of Love, (New York : Harper & Row, 1968).
, God's Grace and Man's Hope, (New York : Harper & Brothers, 1949).
- 일반적인 참고서적
. James C. Livingston, Modern Christian Thought : From the Enlightenment to VaticaⅡ, (Macmillan, 1971).
. Kenneth Scott Latourette, A History of Christianity, Vol. Ⅱ (Harper&Row, 1975).
3. Dean G. Peerman and Martin E. Marty, A Handbook of Christian Theologians, 신 경수 옮김,「기독교 신학자 핸드북」(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3)
4. Paul Tillich, Systematic Theology, volumeⅠ, (The Univ. of Chicago Press, 1951).
5. Johannes B. Lotz, Drei Stufen der Liebe, 심상태 옮김,「사랑의 세 단계」, 서울: 서 광사, 1997.
- 참고논문
1. 김영한, "구스타브 빈그렌의 신루터주의 신학", 목회와 신학, 1989.
2. 정하은, "룬트학파의 과학적 신학조류" , 기독교사상, 통권 제93호, 1965.
3. 선한용, "기독교적 아가페(agape)와 플라톤적 에로스(eros)에 대한 새로운 이해 시도", 「신학과 세계」(28집)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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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3페이지
  • 등록일2002.10.03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5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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