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학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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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강 성언운반일념으로서의 설교사역 이해
2강 우랄알타이어 어족과 설교의 탈선 문제
3강 설교의 역사적 이해
4강 우리의 설교현장과 위기적 현상
5강 설교의 성서적 이해 설교의 정의
6강 설교와 성령의 역사
7강 설교자론
8강 텍스트와의 대화

본문내용

메시지를 오늘의 현장에 적용시켜 선포된 진리가 오늘 속에 구체화되어져야 한다."
안디옥을 중심으로 활동하던 시리아 학파에서 사용. 크리소스톰, 테오도루스.
『입문』(p.132-140)
성서적 설교를 진전시키는 두 가지 길은 1) 성경 본문으로 시작하여 그 안에 포함되어 있는 주제를 발전시키는 방법 2) 조제(목사의 관심과 필요와 지워진 의무감 등)에서 출발하여 정당한 성서적 뒷받침을 얻기 위하여 성서로 돌아가는 방법이다. 제임스 클리랜드-"설교자는 1) 하나님의 말씀에관한 연구와 주석 2) 그 메시지의 핵심에 담겨있는 복된 소식을 해설하고 설명하는 것 3) 오늘의 상황에다 영원한 복된 소식을 적용시키는 것 등의 개인적 내성의 3단계를 거쳐야 한다."
존 브라이트-"1) 주석 2) 신학적 주석 3) 주석한 것을 오늘의 언어로 옮겨 놓는 작업, 한 편의 설교는 곧 신학적인 면과 심리학적 작업이 함께 있어야 한다.
▶석의: 석의의 주된 목적은 본문이 말하는 의미를 정확히 포착하는 데 있다. 성서 언어의 문법적 분석은 언어가 인간의 의사 소통의 주된 수단이며, 언어란 시대적 제한이 있기 떠문에 성 서 본문의 저자와 독자간의 독특한 의사 전달의 의도를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다. 웨이드 휴이-"주어진 본문을 위해 원어성경과 여러권의 번역 성경을 놓는다. 성구 대사전, 성서사 전, 본문 문법 분석 책....." 본문의 저자, 수신자 그 당시 사회, 경제, 정치, 문화적 배경과 특징은 어떠한가라는 과정을 거치는 동안 떠오르는 영상을 메모하고 성서학자들이 쓴 주석 과 대조해 본다. 제임스 클릴랜드-"영상을 통하여 설교자들이 범하기 쉬운 오류는 1) 비지 성적이고 우둔하고 무지한 설교자 2) 되는대로 살며 부주의한 게으른 설교자-깊은 연구를 안하는 사람들 3) 부정직한 설교자이다." 주석에서의 목표는 가능한 한 완전히 객관적이 되 는 것이다.
▶주해: 본문이 지금 여기의 역사 속에서 무엇을 말씀해 주고 있는지를 찾아내는 일이다. 이 과정 에서는 설교자와 그 말씀을 전달 받은 회중들과 삼각관계를 갖고 있는 언제나 새로운 대화 의 현시가 이룩되어져야 한다. 클라이드 팬트-"보다 풍성한 결실을 맺기 위해서 먼저 그 분몬 가운데 하나님이 만날 수 있는 인간들의 형편을 열거하고 그 만남을 통해 오게 될 영 향과 변화를 상상해 보고 설교가 감동을 줄 초점을 생각해 봐야 한다. 말씀의 박진성이 설 교자 안에서 먼저 형성되지 못하면 그 메시지는 결코 말씀의 화신을 이룰 수 없다."
하인리히 오트-"신학적 석의는 과거의 성서적 사건과 오늘 현대인에게 그것을 적용하는 하나의 다리가 된다. 신학과 설교 사이의 상호 관계를 설명해 주는 해석학적 아아치이다. 설교되어지지 않는 신학은 신학이라고 볼 수 없다. 신학은 설교 그 자체에 대한 반사적 기 능이다"
▶적용: 철저한 본문 석의와 그 메시지를 부여받은 주해의 과정을 끝낸 설교자는 말씀의 현장화 를 위한 적용 작업을 서둘러야 한다. 말씀이 현대인들에게 적용되지 못한다면 그것은 불발 탄 같은 메시지가 되기 쉽고 거기에 대한 책임은 설교자에게 돌아온다. 바우만-"충실한 석 의와 주의깊은 주해를 하고서도 전혀 무가치한 적용을 한다는 것은 비판을 받을 수 밖에 없다." 휘슬-"그러므로 적용이 시작될 때 설교가 시작된다."
먼저 적용은 설교자를 포함하여 주위의 환경, 그 시간과 장소, 문화적인 배경을 참고해야 함을 잊어서는 안된다. 그 메시지를 들을 대상과 그들의 환경 그들이 처한 시간과 장소를 찾는 다는 것은 한 설교자의 진지한 관심에 속한 문제이다. 메시지가 누구에게나 이해와 공감을 가져올 수 있도록 준비하고 회중들이 그 메시지를 자신의 삶의 현장에 적용할 방법 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바우만은 효과적인 적용을 위하여, 1) 예화를 사용할 것 2) 자의에 의한 결단을 내리도록 3) 암시나 제안을 시도할 것 4) 결단의 산 예증을 보일 것을 말한다.
올바른 성서적 설교는 항상 현재시제이어야 한다. 제임스 클릴랜드-"그것은 단일한 초점 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두 개의 초점을 가진다. ...건전한 설교는 언제나 관심의 중심이 두 군데 있다. 역사적 신앙과 현재이다. 하나의 타원을 그리는 데 어느 쪽 초점이 더 중요한 가? 두 초점 모두가 필수불가결하다. 둘이 합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이루는 것이다. 성서적 설교를 발전시키는 과정은 복음이 다이아몬드라면 우리는 삼중의 과제가 있는데 1) 탐구 2) 갈고 깍아 가공하는 해석 3) 오늘의 현장에 맞추는 적용이다."
☞ 예화 사용시 주의할 점 1) 예화는 2분을 능가하지 말 것 2) 자기 경험 및 주변의 얘기는 삼 갈것 3) 남의 이야기를 할 때 이름 사용하지 말 것 4) 신문 인용시 신문 이름 밝히지 말 것 5) 최근의 사건을 인용하고 외국보다는 한국 의 것을 사용할 것.
성서적 설교론
『입문』(p.126-132) 성서의 진리-말씀을 선포하는 설교
신앙과 행위에 대한 권위는 궁극적, 최종적으로 성서에 속하는 것이다. 성서적 설교의 권위는 성령의 내적 역사에 기초한다. 설교자가 자기의 해석을 성령의 영감이나 조명과 혼동한다면 좋지 못한 징조이다.
존 낙스-"성경 본문을 기초로 전혀 비성서적 설교를 할 수도 있고 전혀 본문에 매달리지 않고도 매우 성서적인 설교를 할 수도 있다. 성서적 설교는 1) 특징적이고 본질적인 성서적 관념에 근접해 있어야 한다. 2) 중심이 되는 성서적 사건 곧 그리스도의 사건과 핵심적 관련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3) 본질적 교회 생활에 해답을 주고 영양을 제공해야 한다. 4) 설교에서는 그리스도 사건이 실제적 의미에서 재현되어야 한다." 존 브라이트-"성서적 설교는 어떤 성경 본문이나 성서에 나오는 교훈의 어느 부분에 대한 해석과 그것을 기독교 신앙과 생활을 위한 규범으로 선포하는 것이다. 기독교 설교의 몇 가지 보증이 될 만한 특징은 1) 유신론적 하나님에 대한 증언이어야 2) 그리스도 중심적 3) 신구약 성서에 의존해야 4) 복음의 진리와 균형을 유지해야 5) 흥미로와야 한다. 6) 변호될 수 있어야 한다. 7) 하나님이 현존하심을 전달하여야 한다.
『사역론』(p.244-2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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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0.14
  • 저작시기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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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063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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