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복식에 나타난 Graffiti의 기호에 관한 연구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그라피티(Graffiti) 개념 형성 및 속성
2. 그라피티에 있어서 기호
3. 그라피티 작가의 작품에서의 기호의 의미

Ⅲ. 현대 서양복식과 그라피티

Ⅳ. 결 론

본문내용

품에는 주변에서 접할 수 있는 여러 잡다한 이미지를 무차별적으로 수용하고 재해석하여 작품으로 재창조해 내었다.
과거 외면당하고 하찮은 것으로 치부되어 왔던 주변 문화나 하위 문화가 동시다발적으로 공존하는 현대 후기 산업사회의 이미지들이 차용되고 재구성되는 형태를 띠게 되었으며 그라피티의 도상과 이미지도 그러한 상황을 배경으로 탄생한 것이다.
현대 패션에 있어서도 뉴욕 뒷골목이나 낡은 건물, 공중 화장실에 가면 종종 볼 수 있는 그라피티가 의류와 가방, 신발에 사용되면서 신패션 조류로 부상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현대 패션에서의 그라피티는 문자형태로 표현된 그라피티와 도상으로 표현된 그라피티로써 분류할 수가 있었다.
첫째, 문자형태로 표현된 그라피티의 경우 로고를 활용한 그라피티와 사회 고발적 메시지의 그라피티 그리고 통속적 메시지의 그라피티의 기호적 속성으로 나누어 볼 수 있었고
둘째, 도상으로 표현된 그라피티의 경우 신체이미지 변형을 통한 그라피티와 만화풍 이미지의 그라피티의 기호적 속성으로 나누어 고찰되었다.
세기말적 현상으로 나타났던 현대 패션의 그라피티 작품은 로고나 사회상을 반영하는 메시지 그리고 상징적 역할을 하는 다양한 도상들은 패션 디자이너의 내적 세계를 기호화하여 표현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그라피티 패션 작품은 20세기 저급한 것으로만 취급받았던 그라피티를 대중적이고 보편적인 조형적 수단의 하나로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가지게 된 것이다.
따라서 그라피티는 한 시대의 미술사조가 아닌 시대를 초월하는 인간 본연의 감정 표출 양식으로 자리잡을 것이며 이것은 앞으로 현대 패션영역에 더욱 다양하게 응용할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Catherine MaMermott (1997). Vivienne Westwood, Carlton.
Edward Lucie Smith (1989). ART TODAY, Phaidon.
James Lever (1995). Costumes & Fashion, Thames and
Hudson.
Nikos Stangos (1995). Concepts of Modern Art, Thames &
Hudson.
Martha Cooper & Henry Chalfant (1995). Subway Art,
Thames & Hudson.
Phaidon (1996). The Art Book.
The Fashion Book (1998). Phaidon.
The Thames and Hudson (1994). Dictionary of ART and
Artists.
Valerie Mendes & Amy de la Haye (1999). 20th Century
Fashion, Thames & Hudson.
美術手帖編輯部. (1994). 現代美術, 美術出版社.
美術出版社編輯部 (1993). 現代美術事典.
김정란 역, G. 나타프 (1987). 상징 기호 표지, 열화당.
김병익 역, H. Read (1982). 도상과 사상, 열화당.
김윤수 역, H. Read (1993). 현대미술의 원리, 열화당.
김춘일 역, Rudolf Arnheim (1992). 미술과 시지각, 기린
원.
김인환 역, Leonhard Adam (1990). 원시미술, 동문선.
김호경 역, Carol Strickland (2000). 클릭, 서양미술사, 예

박진선 역, Robert Akins. 현대미술의 개념풀이, 시공사.
유홍준 역, H·W D·J Janson (1992). 회화의 역사, 열
화당.
이영철 외 역, H. H. Anarson (1991). 현대미술의 역사,
인터내셔널 아트 디자인.
이문웅 역, L.A White (1977). 문화의 개념, 일지사.
최기득 역, Robert Hughes (1993). 새로움의 충격, 미진.
사.
김선정 (1992). 문명의 찌꺼기에 시달리는 현대인의 자
화상, 월간미술.
김유경 (1994). 낙서화 유형으로써의 키스 해링의 작품
연구, 성신여대 석사논문.
두산세계대백과사전 EnCyber.
매일경제, 2001, 03, 12.
미술세계 (1991). 키스 해링과의 마지막 인터뷰.
미술세계 (1997). 미술관 안과 밖의 경계에서-<바스키
아>, 갤러리 현대-.
박진아 (1998). 낙서화와 키스 해링의 회화에 관하여,
홍대 석사논문.
박정근 (1997). 낙서화의 관점에서 본 키스 해링의 작품
세계, 경북대 석사논문.
박천숙 (1999). 낙서화를 응용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에 관한 연구, 홍대 석사논문.
송미숙 (1991). 현대미술과 언어, 월간미술.
서성록 (1989). 포스트모던 미술과 비평, 미술공론사.
서혜향 (1997). Keith Haring의 낙서화에 나타난 회화적
이미지 연구, 조선대 석사논문.
시공디스커버리총서 (1998). 뉴욕-한 도발적인 도시의
연대기, 시공사.
양학미 (1999). 후기자본주의사회의 패션에 나타난 혼
성모방, 서울대 석사논문.
오채현 (1993). 현대 회화에 나타난 기호와 상징성, 숙
명여대.
유미희 (1999). 키스 해링의 기호와 상징체계로써의 조
형언어적 연구, 전남대 석사논문.
이선교 (1998). 낙서를 이용한 표현 연구, 이대 석사논
문.
이태호 (1989). 장내미술과 장외미술, 월간미술.
이희숙 (1979). 미술과 상징, 열화당.
월간미술 (1999). 세계미술용어사전.
장석원 (1994). 미국미술, 어디까지 왔는가, 월간미술.
장소현 (1983). 현대의 프리미티브 아트, 공간1월호.
정무정 (1997). 힙합 리듬같은 낙서화가의 삶, 월간미.
술.
조신자 (1993). 신표현주의에 나타난 낙서화에 대한 고
찰, 충남대 석사논문.
최강철 (1990). 조형기호의 상징적 의미에 관한 고찰,
홍대 석사논문.
최제희 (1997). 현대회화에 나타난 기호 표현, 경기대
석사논문.
하경진 (1996). 키스 해링의 낙서화 연구, 이대 석사논
문.
현남주 (1994). 회화상에 나타난 기호에 관한 고찰, 단
국대 석사논문.
홍대일 (1989). 장 미셀 바스키아의 돌연한 죽음, 월간
미술.
WWW.Graffiti.pe.kr
- 235 -
  • 가격3,300
  • 페이지수32페이지
  • 등록일2002.10.20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737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