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총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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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개론
1. 저자
2. 기록시기 및 장소
3. 요한복음의 목적 (신학적 성격)

Ⅱ. 요한복음서에 대한 최근 연구 동향
1. 요한복음서와 공관복음서의 관계
2. 요한복음의 사상적 배경

Ⅲ. 요한복음의 신학사상
1. 요한의 기독론
2. 로고스
3. 요한의 종말론
4. 맺는말

본문내용

완전히 포기하고 말았는가? 여기에 대한 학자들의 입장은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그 대표적 입장들을 살펴보면
참고문헌 1) 신약총론 (성종현 저) p719-739
R. 불트만은 요한복음서가 세상과 역사의 미래적 완성이라는 전통적 종말사상을 완전히 포기했다고 말한다. 따라서 불트만은 요한복음에서는 부활과 성령강림과 재림이 역사속에서
단계적으로 일어나는 사건들이 아니라 역사의 한 지점에서 일어나는 동일 사건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본다. 따라서 그는 요한복음에서 산발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미래적 종말진술을 요한복음 기자 자신의 신학적 입장이 아닌 후대 교회편집자의 삽입부분으로 해석한다.
) 불트만의 이러한 입장은 오늘날 많은 학자들에 의해 지지를 받고 있다.
L. 쇼트로프는 요한복음서가 의도적으로 초대교회에서 일반화된 미래적이고 묵시사상적인 세계종말사상을 거부하고 있다고 말한다.
J. 롤로프는 요한의 종말론적인 진술들이 요한의 기독론에 정초하고 있음을 강조한다.
O. 쿨만은 요한의 종말론을 일직선적인 구원사적 사고 구조속에서 이해해야 한다고 말한다. 즉 요한의 현재적 종말진술속에 구원사적이고 미래적인 의미가 이미 내포되어 있다는 것이다.
) O. Cullmann, Heil ais Geschichte, 1965, pp.247-255 참조
이러한 다양한 학자들의 견해를 토대로 하여 결론을 내려보고자 한다. 먼저 분명히 해야할 점은 요한의 종말론이 그에 앞선 기독론에 정초하고 있고 기독록에 거의 흡수되어 있다는 사실이다. 요한의 기독론은 요한신학의 모든 주제를 조명하여 그 의미를 부여하고 성격을 규정한다. 요한의 종말론이 그러하고 또 이원론적 구조가 그러하다.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은 세상을 가르고 역사와 시간을 가르는 분기점이 된다. 그러나 요한의 종말론은 낮에 뜬 달이 없는 것 같지만 분명히 있는것처럼 기독론에 완전히 흡수되지는 않고 존재하고 있다. 요한은 미래를 결정하는 그리스도의 현재속에 모든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이다. 주목할점은 요한의 시간과 현재 이해이다. 요한은 철저히 기독론적으로 정초된 구원사적 시간개념을 보여주고 있다. 요한의 시간은 그리스도의 현재요 그 현재는 바로 종말을 의미한다.
요한의 종말사상의 또 다른 특징은 강한 개인적이며 영적인 성향이다. 즉 구원의 우주적 지평이 상대적으로 퇴색해지는 반면에 신자 개인과 그리스도의 관계가 영적이고 개인적인 차원에서 훨씬 밀도있게 다루어 지고 있다.
4. 맺는말
요한신학은 공관복음신학의 완성으로써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일어난 역사적이며 종말론적인 하나님의 구원사건을 가장 신학적이며 기독론적으로 증거하고 있다. 요한신학은 의심의 여지없이 바울신학과 함께 신약신학의 두 중심과 핵을 이루고 있으며 오늘 우리 믿는 자들에게 예수 그리스도가 누구인가를 가장 분명한 신앙의 언어로 선포하고 있다. 특히 요한의 「성육신·로고스 기독론」과 「에고-에이미 계시기독론」은 창세기로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이어지는 신·구약 성서신학의 전승사적 완성이자 「계시신학」의 결정체라 부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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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1.07
  • 저작시기2002.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1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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