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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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A. 자연환경
1. 위치와 모양
1) 형상
2) 국경
2. 지형
3. 자원
4. 기후
5. 하천과 호수
6. 해양과 도서
7. 행정구역

B. 인구·민족
1. 인구
1) 인구 변천
2) 분포의 불균형
2. 민족

C. 사상과 종교
1. 중국사상사 개관
2. 유교사상
3. 도교와 불교

본문내용

기: 송초(宋初)에서 청말(10∼19세기)
·유교가 새롭게 해석되면서 다시금 생명을 회복했음
④ 제4기: 청말 아편전쟁 이후
·서구세계로부터의 충격으로 인해 전통사상의 근본적 변혁이 절실히 요구되었음
2. 유교사상
1) 유교는 매시기에 등장했음
2) 장점
① 중국을 포함한 동아시아의 경제성장이 유교문화에 크게 힘입었다는 견해가 제기됨.
② 예컨대 유교에서 온 부지런함, 교육열, 질서 존중 등의 요인이 경제성장에 긍정적으로 작용
3) 단점
① 사색(자연과학 등)의 발전이 저해되고 과거의 것만을 신봉하며 다른 문화를 경시하는 경향이 생겨났다는 견해
② '이(異)문화에 대한 경시(輕視)'로 인하여 산업혁명 이후의 근대문명을 받아들이지 않음으로써 결국 중국을 반식민지화하는 결과를 낳았다는 견해
4) 문화대혁명 중 유교는 '봉건지배의 사상적 지주'라는 비난을 받았음
5) 1980년대 이후 공자에 대한 재평가가 시작되면서, 1989년부터는 산동(山東)성 취푸(曲阜)에서 공자문화제가 부활됨.
① 유교문화는 중국공산당이 지배를 위한 사상적 도구로 사용함.
② 권위주의적 정치질서를 유지하는데 유용함.
③ 사회보장의 부담을 정부나 단위로부터 가족으로 전가하는 데 활용됨
ex) 유학의 다자다복사상: <시경>의 생식숭배와 <맹자>에 언급된 "대를 이을 자식이 없는 것이 최대의 불효다"
3. 도교와 불교
1) 유교=초혼재생(招魂再生): 가족의 제사에 의한 현세로의 재생
도교=불로장생(不老長生): 자기 노력에 의한 불로장생
불교= 윤회전생(輪廻轉生): 인과와 운명에 기초한 윤회전생
2) 다채로운 중국요리: "食은 民의 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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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2.11.07
  • 저작시기2002.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10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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