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패러디의 역사와 변화
2)패러디가 과연 불법저작물과 같은 것인가?
2)패러디가 과연 불법저작물과 같은 것인가?
본문내용
고 있는 형편이다.
제작자들의 페이지에 유명 팬웍 페이지가 링크되며, 제작자들이 팬웍 공모 이벤트를 벌이는 것을 자주 볼수 있다.
요즈음 우리나라 팬픽계에 무단전제와 표절시비가 잦으면서, 무단전제와 표절한 당사자들이 항의를 받으면 자신이 가져온 패러디의 가치를 깎아내리는 일이 빈번한데, 그 자체가 그 당사자들이 팬웍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으며 향유할 자격이 없음을 보여주는 증거인 것이다.
팬웍은 오리지날에서 그대로 떠온 자료가 아니다.
엄연히 팬의 손으로 재해석된 저작물인 것이다.
패러디를 표절/무단 전제한 후 팬웍의 가치를 깎아내리거나, 자료로 취급하며 자유로운 공유를 주장하는 이들은, 다시 패러디/팬웍이란 저작물에 대해서 제대로 공부하고 자신의 발언을 취소하던가, 아니면 팬웍에서 손을 떼라.
제작자들의 페이지에 유명 팬웍 페이지가 링크되며, 제작자들이 팬웍 공모 이벤트를 벌이는 것을 자주 볼수 있다.
요즈음 우리나라 팬픽계에 무단전제와 표절시비가 잦으면서, 무단전제와 표절한 당사자들이 항의를 받으면 자신이 가져온 패러디의 가치를 깎아내리는 일이 빈번한데, 그 자체가 그 당사자들이 팬웍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으며 향유할 자격이 없음을 보여주는 증거인 것이다.
팬웍은 오리지날에서 그대로 떠온 자료가 아니다.
엄연히 팬의 손으로 재해석된 저작물인 것이다.
패러디를 표절/무단 전제한 후 팬웍의 가치를 깎아내리거나, 자료로 취급하며 자유로운 공유를 주장하는 이들은, 다시 패러디/팬웍이란 저작물에 대해서 제대로 공부하고 자신의 발언을 취소하던가, 아니면 팬웍에서 손을 떼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