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고갱의 종합주의
드렝
르느와르
마네
모네
마티스
보들레르
브라크
세잔느
쇠라
2.신인상주의
클로와조니즘
쿠르베
파피에콜레
피카소
칼레의시민
지옥의 문
별이 빛나는 밤
밀밭위의 까마귀
루이복셀
리비도
데카당스정신
3.원시주의
콜라주
살롱도톤느
드렝
르느와르
마네
모네
마티스
보들레르
브라크
세잔느
쇠라
2.신인상주의
클로와조니즘
쿠르베
파피에콜레
피카소
칼레의시민
지옥의 문
별이 빛나는 밤
밀밭위의 까마귀
루이복셀
리비도
데카당스정신
3.원시주의
콜라주
살롱도톤느
본문내용
연이나 자연적인 것을 인간적 가치의 기준으로 보는 입장. 많은 미술가들은 미개부족이나 동양의 미술을 신선한 충격으로 받아들였고 부족의 가면이나 조각에선 서구 전통 미술에선 볼 수 없었던 직접적이고 강렬한 표현 효과가 있었다. 원시 미술의 단순한 선과 강렬한 색채가 주는 직접적인 효과는 당시 화가들에게 새로운 미술의 가능성을 열어주었다.
콜라주
풀로 붙인다는 뜻으로 입체파들이 유화의 한 부분에 인쇄물을 풀로 붙였는데 이것을‘파피에 콜레’라 부르게 된 것이다. 이것은 화면의 구도·채색효과·구체감을 강조하기 위한 수단이었고 다다이즘시대에는 파피에 콜레를 확대하여 캔버스와는 전혀 이질적인 재료나 잡지를 오려붙여 보는 사람에게 이미지의 연쇄반응을 일으키게 하는, 부조리와 냉소적인 충동을 겨냥하였다.
살롱도톤느
콜라주
풀로 붙인다는 뜻으로 입체파들이 유화의 한 부분에 인쇄물을 풀로 붙였는데 이것을‘파피에 콜레’라 부르게 된 것이다. 이것은 화면의 구도·채색효과·구체감을 강조하기 위한 수단이었고 다다이즘시대에는 파피에 콜레를 확대하여 캔버스와는 전혀 이질적인 재료나 잡지를 오려붙여 보는 사람에게 이미지의 연쇄반응을 일으키게 하는, 부조리와 냉소적인 충동을 겨냥하였다.
살롱도톤느